안녕하세요!!
기존 물류 서비스 직군에 있다가, SCM에 대한 관심으로 제조업 SCM 부서로 직을 옮겼습니다. 금전적 대우는 조금 낮아졌지만, SCM에 흥미를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조업체 구매, 물류, 생산 직무에 몸 담으신 선배님들의 간단한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물류 서비스에 있다가, 제조업이 처음이라 질문부터 이상할 수도 있으니, 많이 이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현재 ERP 프로그램이 있으나, ERP 프로그램 내에 HISTORY가 잘 유지 되지 않아 보이고, DATA 기록도 부분부분만 되어있습니다. ERP 전체 기능 중 일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SCM 에 있어, ERP는 중요한 부분이면서 필수라고 생각하는데, 업무를 EXCEL(DATA INPUT부터) 로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타 부서와의 연동성도 부족하여, 파일 업로드 기능도 사용치 않고 있습니다. 재무적으로도 전혀 연동되어 있지 않아, 따로 EXCEL로 다시 파일을 만드는 실정입니다.
1. ERP 프로그램에 대한 주관 부서(권한 분배 및 카테고리 설정 등)는 일반적 어디일까요? 지원부서(경영관리, 재무)일까요? SCM 부서일까요?
2. ERP 의 구축 비용이 대략 어떤지 알수 있을까요? 현재 중소기업 재직중이라 참고하고 싶습니다.
3. ERP 구축 및 효율화(SCM)는 부서장의 의지로부터 시작되는걸까요? 팀원들도 적극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일까요?
스스로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문서가 너무 많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DATA 생성 및 축척이 안되는게 눈에 보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아직은 오퍼레이션 부분만 담당하다보니,
이러한 문제로 위에 말하기는 꺼려져서 익명을 통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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