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에서 전략으로 급격한 커리어 전환(?)이 있었고 현장 근무에서 본사로 옮기게 됨에 따라 근무 환경에 대한 만족도는 꽤 좋아졌습니다.
다만, 2년이 넘게 전략 직무에서 업무를 하고 있지만 과연 이쪽에서의 커리어는 뭘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네요.
여러 현업에서 관련 자료를 취합받고 스터디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해내려고 노력은 하고 있지만, 실상 하는 일은 윗분들 긴급 이슈 대응이나 단순 취합에 그치는 경우가 많네요.
처음에는 사업 전반에 대해 알 수 있다는게 꽤 큰 매력으로 다가와 모든 자료를 읽고 이해하려 노력했고, 지금도 그러고 있긴 합니다만 이게 무슨 전문성이 있는지 싶긴 하네요.
엔지니어 시절 내가 맡은 부분만큼은 누구보다 자신 있었고, 촉망받는 직원이었다는 평을 들었지만 이곳은 실력보단 정치 중심이며 단순 취합성 업무들의 연속이라 전문성이 없을 뿐더러 회의감이 밀려들곤 합니다.
이런 말씀들 하시곤 하더라구요.
전략에서의 골은 해당 기업의 임원이다.
윗분들의 생각을 읽고 대응하는 것이 전문성이다.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근데 과연 그것이 진짜 실력인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긴 하네요.
매번 현업에 요청만 하고 있고, 전략부서에서 줄 수 있는 가치는 없는 것 같습니다. C레벨 보고를 통한 현업의 목소리 전달이 있을 수 있지만 최근 추세는 전략부서는 패싱되는 것 같더군요.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진짜 전략전문가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이죠.
단순 정치적 역량이나 학위 등으로 평가받는 것 말고 진짜 직무적 전문성 기반의 역량은 뭘까요.
저는 사업 전반을 보는 것도 좋지만 이를 토대로 보다 전문성 있는 업무를 해보고 싶긴 합니다. 투자나 신사업 등에 대해서 말이죠. 그럼 옮기면 되지 않냐고 하시겠지만, 그건 말처럼 쉬운게 아니더군요. 그래서 어려운가봅니다.
전략 직무 중장기 커리어
2021.07.16 | 조회수 3,176
탐사수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술먹는라이언
억대 연봉
BEST전략업무라는게 바운더리가 굉장히 넓지만 크게 본다면 회사의 비젼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수립하고 그와 관련된 모든일들을 하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업무 바운더리가 넓기 때문에 보통 기업들에서는 오퍼레이팅성격의 업무(예산,경영지표관리,이사회, 단기경영계획수립 및 목표관리)를 전략안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만 사실 엄밀히 구분하자면 상기업무는 경영관리에 속하는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순수전략업무라 하면 신규사업, M&A, 투자결정, 기타 벤치마크, 경영진 의사결정 지원 등 회사의 전략실행과 관련한 주요업무들을 말하며 전략기능이 강한회사라면 상기업무들은 대부분 top에서 내리는게 아니라 bottom에서 끌어서 자발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이 더 효율적입니다.
이런게 회사의 전략에서 수행해야 될 업무고
그 안에서의 개인의 커리어 패스측면에서는
단적인 내용보다는 저는 MBB같은 탑티어 전략컨설팅펌이 하는 프로젝트와 그 안에서 컨설턴트들이 하는 일을 스터디해보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분명 value가 없는 일이라면 컨설팅과 컨설턴트에 대한 수요가 없을텐데 실상은 그렇지 않죠. 하나만 말씀드리자면, 항상 탑티어급 회사에서 경력직 모집할때 빠지지 않는 우대사항이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전략컨설팅펌 경력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그 이유를 몇가지 말씀드리자면
1. 새로운 주제, 이슈에 대해 굉장히 러닝커브가 빠름
2. 기본적 경영관련분야(재무,전략,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확보되어 있음
3.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한 작고 큰 성공경험을 보유하고 있음 (성장의 발판)
4. 최대한의 효율성을 내며 일하는 방식(일잘러들의 working way)을 체득하고 있음
상기와 같은 역량에 대한 커리어 goal을 가지고 역으로 내가 지금 무엇을 해야하나를 고민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컨설턴트들이 할 수 없고 유일하게 기업내에서만 할 수 있는 영역이 그 전략의 실행입니다. 수립된 전략의 실행력까지 겸비하시고 그걸 성과로 보여주실 수 있다면 어떤 업계에 가셔도 환영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글쓴님이 계시는 회사 상황에서는 직무적으로 크게 성장을 기대할 수 없는 환경에 계신 것 같아서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만, 언젠가 기회는 오게되어 있습니다. 기다리면서 본인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켜나가고 할 수 있는 일들을 최선을 다해보시라는 말씀 드리고 싶네요
2021.07.17
21
리멤버 회원이 되면 12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