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1020 알바생 안 뽑는 이유, 손님 혼내고 멍청"…누리꾼 폭풍 공감

2022.08.21 | 조회수 10,304
금비은비까비
한 30대 누리꾼이 10~20대를 아르바이트생으로 뽑지 않는 이유를 공개하자 많은 공감을 불러왔다. A씨(32)는 지난 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1020 세대들을 아르바이트생으로 뽑지 않는 이유 5가지를 나열했다. 그는 "나 역시 2년 전만 해도 20대였다. 겨우 2살 차이로 꼰대 짓 안 하고 싶지만 요즘 1020 세대들 인성은 역대급"이라고 운을 뗐다. 먼저 A씨는 이들이 돈 받고 그만큼 일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저 시급 받으면 그만큼만 일하면 된다는 건 맞는 말"이라며 "애초에 최저 시급 가까운 돈을 주고 나서 더 부리는 게 알바생들한테 못 할 짓이다. 문제는 1020 알바생들은 '최저'만큼도 일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하는 목적이 손님 접대가 아닌 손님 혼내기다. 웹툰, 드라마, 유튜브에서 '진상 참교육썰' 보고 와서 현실에서 따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진짜 진상 손님한테 욕하는 건 이해하고 칭찬해줄 만하다"라며 "근데 알바생이 먼저 무례하게 굴어서 손님이 화낸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했다. 또 그는 "얘네들은 '갑' 포지션이면 무조건 갑질하는 나쁜 사장, 진상 손님이고 '을' 포지션이면 착하고 선량한 피해자인 줄 안다"며 "부자는 무조건 나쁘다'라고 본다. 자기는 귀한 집 자식이지만 사장, 손님은 XX 집안 자식인가 보다"라고 황당함을 드러냈다. A씨는 1020 세대들의 교육 부재 문제도 꼬집었다. 그는 "왠지 모르겠지만 굉장히 멍청하다. 단순히 일머리가 떨어지는 거로 지적 안 한다"며 "알바 같은 단순 업무에 일머리 운운하는 건 양심 없는 거니까. 그러나 업무 이전에 인간 대 인간으로서 굉장히 멍청한 짓을 자주 한다"고 했다. 대체로 말을 매끄럽게 못 하는 게 대표적인 예시라고 부연했다. 끝으로 A씨는 "표정이 항상 화나 있다. 솔직히 표정으로까지 이러쿵저러쿵하고 싶진 않은데 그걸 참작하더라도 표정이 너무 어둡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마치 '다른 애들은 유튜브로 성공하고 쉽게 돈 버는데, 애인 잘 만나서 잘 먹고 잘사는데 왜 나만 이렇게 뼈 빠지게 일하면서 돈도 쥐꼬리만큼 벌어?'라고 얼굴에 쓰여 있는 것 같다. 그럼 안 하는 걸 추천한다. 여기가 무슨 군대도 아니고 억지로 끌려온 것도 아닌데 하기 싫으면 말아라"라고 덧붙였다. 이 글은 20만회 이상 조회되고 1900여개의 추천을 얻으며 화제를 모았다. 누리꾼들은 "20대들 머리 굴리는 거 다 보이는데 본인은 잘 숨기는 줄 안다", "열심히 하려는 애들도 있지만 아닌 애들이 더 많다", "너무 오냐오냐 큰 세대", "손님한테 안 좋은 소리 들으면 갑질이라고 난리 치면서 본인들은 사장한테 갑질한다", "틀린 말 하나 없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108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36
화슬
2022.08.21
BEST제가 경험한 20대와는 많이 다른 내용이라서 조금 갸우뚱 하게 되는 이야기네요 ㅎㅎ; 다만 본문에 있는 내용 중 공감되는 내용은 요즘 10, 20대들은 경계심이 강합니다. 본인이 손해본다고 생각하면 참지않고 발언하고 손해볼까봐 매우 경계심이 강하다는걸 느낍니다. 하지만 "20대들 머리 굴리는 거 다 보이는데 본인은 잘 숨기는 줄 안다" "너무 멍청하다"와 같은 이야기는.. 제가 20대이 초반이던 20년 전쯤에도 똑같이 듣던 이야기 같습니다 ㅎㅎ 제가 20대 후반 ~ 30대가 되면서 20대 초반들을 보며 느낀점은 너무 눈에 보이는 거짓말들을 하다보니 티가 확 난다는 점 이었습니다. 제가 살면서 거짓말을 절대 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마지막 계기이기도 했고 저 말들이 거짓말인지 느껴지는 이유는 저도 그들의 나이에 했던 뻔한 거짓말이었기 때문이죠 ㅎㅎ.. 저는 그때부터 내가 거짓말을 하면 40대 50대 그 위에 계신분들한테 얼마나 티가나서 빤히 보이실까 라는 생각을 하고 절대 거짓말을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어린시절 다들 들어보신 이야기일 것 같아요 "엄마는 니가 거짓말 하는거 다 알아~"라고 하시는 이야기에 '아니 엄마가 어떻게 알아..'했는데 정말 눈에 다 보이셨을 것 같아요 ㅎㅎ 각설하고 나이를 먹으면서 쉽게 갖게되는 스트레오 타입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요. 한국에서는 Millennial세대와 Z세대를 합쳐서 MZ세대라고 부르죠? 왜 그럴까요 ㅎㅎ MZ세대보다 더 나이가 많은 분들한테는 결국 M세대나 Z세대나 거기서 거기라고 느끼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MZ세대인 분들은 어떻게 M세대와 Z세대를 하나로 묶을 수 있나? 라는 말씀들을 하시죠 ㅎㅎ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계시다 보니 젊은 세대가 이해가 안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충분히 공감하는 이야기지만 그들이 왜 우리 세대와 다른 특성과 성격을 갖고있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신다면 이해하실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제가 경험한 10~20대들은 저보다 더 적은 인간관계를 경험해왔기 때문에 작은것에 감사할줄 알고 도와주면 고마워 할 줄 아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정이라는걸 잘 이해 못하기 때문에 그런 경험에 굶주려 있다는 느낌도 많이 받았구요 ㅎㅎ 아직 성장하고 있는 그들에게 먼저 성숙하신 어른으로서 평가와 비난보다는 조언과 격려를 해주시면 어떠실까 합니다 :)(수정됨)
67

리멤버 회원이 되면 36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