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팀 vs 인사팀 업무 갈등

2022.04.27 | 조회수 4,907
진돌89
안녕하세요, 저는 외국계 제조업 인사 6년차 평범한 직장인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재무(또는 회계) 팀과 인사(또는 업무지원) 팀 간에 업무적으로 서로 힘들게 하는 것이 보통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하여, 커뮤니티 선배님들께 여쭙니다. 이하 내용은 제 주관적으로 해석한 것임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1. 규정(또는 policy)에 없는 일은 시작도 하지 않는다: 저희 팀이 노무도 함께 하고 있어서 그런지 인사 일을 하다보면 없던 일도 생기고 무수히 변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갑자기 처리해야 할 비용이나 대금지급이 발생할 수 있는데, 재무팀에서는 번번히 지급을 거절하거나 저희 로컬 최상급자의 승인을 받아와야만 겨우겨우 처리 해 줍니다. 2. 끝도 없는 예산통제와 비용절감: 각 부서별로 매월 얼마를 지출할지 예산을 통제하는데, 재무팀에서는 월 2회 이상 업데이트를 요청합니다. 문제는 업데이트 한 결과의 actual이 1%만 변동 되도 득달같이 달려들어 심하게 뭐라고 합니다. 가끔은 변동사유 상세와 그런 오류에 대해 재발방지 대책까지 요구합니다. 그러면서 비용절감은 매년, 매월 목표를 세워 어떻게 절감할지 논의해보자고 회의를 소집하는데 참 어렵습니다. 3. 감사자료 준비 및 업무자료 요청: 재무팀 감사에 필요한 인사 자료를 제가 준비하는데, 매번 마치 맡겨놨던 돈을 찾아가듯이 당장 내놓으라는 식입니다. 평상시 업무자료 요청할 때도 급하게 내놓으라는 식으로 요청을 해서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한번은 제가 이 자료가 왜 필요하고 어디에 쓰실건지 물어봤는데 대답이 이해가 안 되어서 얘기가 조금 길어졌더니, "그래서 안 주겠다는 말이냐? 감사 담당자한테 메일 쓰고 참조로 넣을테니 알아서 얘기하고 필요한 자료를 전달해달라"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그럴거면 진작 메일로 할 것이지 왜 저한테 직접 성질을 내는지 이해가 안 됐습니다. 4. 월권?인지 당황스러운 요청: 재무팀 사무실에 인테리어 공사를 했었는데, 이미 공사 범위와 업체, 예산 등을 전부 정해놓고 인사팀에 공사를 해야한다고 통보 했습니다. 심지어 예산도 재무팀 예산이 아닌 인사팀 영선 예산을 쓰겠다고 하면서요. 딱히 안 될 것은 없어서 진행하긴 했으나, 굉장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이 외에도 적을 내용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이런 일들에 화를 내야할지 순응을 해야할지 고민이 되어 잠시 보류하겠습니다. 어떤 의견이든 달게 받겠습니다.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4
머라하
BEST6년차나 되서 1,2년차 신입들이 할만한 질문수준 글 쓰는게 좀 안타깝네요 1. 규모가 얼마나되는 회사인진 모르겠지만 소기업급 아니면 정상적인 회사면 일단위 주단위 월단위 분기단위 연단위 자금계획 세우고 집행, 관리합니다. 여유돈은 최대한 굴려야 회사에 이자가 최대치가 되구요. 회사에 인사팀만 있는게 아니고 모든 부서에서 그런식으로 우리 급하다 갑자기 생겼다 어쩔수없다 면서 긴급지급요청하면 어떻게 자금운용이 가능하겠습니까 하루에 작게는 수십개에서 많게는 수백 수천건까지 자금집행이 있는데요. 2.자금을 만지고 계획.통제하다 보면 보입니다. 이게 정말 예측가능하고 통제가능한 부분인지 아닌지. 본인들은 갑자기 생겼다 어쩔수 없다 하지만 다시 한번 잘 생각해보고 돌아보십시오. 정말 예측.예상 불가능했던 부분인지. 3.회계팀에서 인사팀에 감사자료 요청하는거야 정말 특이케이스 제외하곤 매년 거의 같은자료를 비슷한 시기에 요청합니다. 매년 반복되는 굉장히 루틴한 요청인데 6년차에 그거 준비가 안되는거면... 그리고 특이케이스라 처음준비되는 자료인데 재무팀에거 생각없이 급하게 요청하는거면 제대로 말씀을하세요. 이런자료는 이런이유로 이정도 기간을 두고 요청하셔야지 이렇게 갑자기 하시면 곤란하다. 다음부터는 신경써달라. 신입도 아니고 6년차에 그정도 협상력도 없다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회사에서 자금운용 이나 회계정책적인부분은 회계팀의 성격도 있지만 결국 경영진 성격,성향따라 가는겁니다. 회사의 전체적인 재무상태나 경영진의 성향을 다시 한번 제대로 파악해보고 본인의 업무숙지도도 다시 한번 둘러보는 기회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개선할점등은 항상 있습니다. 그렇게 하고도 이건 아니다 싶은건 본인 입장에서의 논리가 아니라 회사 전반의 상황에 맞춘 논리를 가지고 재무팀에 또는 팀장에게 어필하여 협의해보심이 옳다 생각됩니다.
2022.04.27
1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