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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멤버 X 글을 쓴다] 꾸준한 글쓰기가 최고의 마케팅 수단인 3가지 이유

2021.03.25 | 조회수 500
홍작가
📌최고의 창업자 CEO들이 글을 씀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탁월한 성과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리멤버와 협의해 책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의 내용을 요약, 정리해 연재합니다.📌 마케팅은 그 규모, 역사와 상관없이 모든 기업들을 끊임없는 고민에 빠뜨리는 난제 중의 난제입니다.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 대기업이든 아니면 노트북 한 대만 갖고 시작한 1인 기업이든, 새로운 고객을 창조해내는 마케팅 활동 없이는 생존할 수 없는 건 마찬가지니 말입니다.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며 그렇기에 마케팅과 이노베이션만이 기업에게 성과를 가져다준다고 단언합니다. 그가 말하는 마케팅의 기본은 고객으로부터 출발하는 것, 고객과 관계를 맺어나가는 것인데요. 그의 말을 찬찬히 살펴봐도 꾸준한 글쓰기야말로 최고의 마케팅 도구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글쓰기가 최고의 마케팅 도구인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비용입니다. 글을 쓰는 데에는 돈이 들지 않습니다. TV와 포털 사이트, SNS에 광고를 내보내고, 인플루언서에게 내 상품을 쥐여주기 위해 큰돈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어떻게든 내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겠다는 열정과 여기에 투자할 시간만 있다면 우리는 쓸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엔 SNS와 이메일 뉴스레터, 블로그처럼 내가 쓴 글을 널리 퍼뜨릴 수 있는 수단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글쓰기의 마케팅 효율이 과거보다 훨씬 더 높아졌죠. 📌두 번째 이유는 전문성입니다. 글을 쓰는 일은 그 자체로 해당 업종에서의 전문성을 기르는 일과 같습니다. 글을 씀으로써 사람들에게 내 상품을 알리고, 사람들의 관심을 구매로 연결하고 싶다면 먼저 내가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돼야만 합니다. 무작정 내 상품이 좋다는 말만 구구절절 늘어놓아선 아무도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내 상품이 경쟁자들의 상품과는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더 좋은지, 그리고 이 상품을 구매한 고객은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는지 논리적으로 설득해야만 합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글을 쓰는 데 필요한 건 풍부한 지식과 탄탄한 논리입니다. 글을 쓰기 위해 전문 지식을 쌓아나가야 하고,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갈고닦아야만 합니다. 글을 한 편씩 완성해나갈 때마다 나 스스로가 점점 더 전문가로 거듭나는 이유입니다. “글을 쓰기 위해선 매일 연구하고 깊이 생각해야 하므로 이것은 훌륭한 훈련 방식이었다”,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 창업자 레이 달리오가 자신이 40년간 매일 글을, 그렇게 1만 편이 넘는 글을 쓴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며 남긴 말입니다. 📌세 번째 이유는 신뢰입니다. 글이야말로 사람들에게서 믿음을 얻어내는 데 최적화된 도구이기 때문이죠. 유튜브, 포털 사이트, 인플루언서, TV, 신문, 잡지 등 광고를 실을 수 있는 매체, 상품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은 수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직접 쓴 글만큼 나와 내 상품을 진정성 있게 알릴 수 있는 수단은 없습니다. 강렬한 영상, 파격적인 이미지, 기발한 광고 문구로 사람들의 마음을 한순간 사로잡을 수는 있지만 그 여운은 대부분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존재감을 과시할 수는 있어도 신뢰를 얻기는 힘들다는 말이죠. 믿음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방금 만난 사람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신뢰를 얻기 위해선 꾸준히 만나며 내가 믿을 만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직접 증명해야만 합니다. 나의 글에는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 나의 성품과 판단력, 지적 능력 등 나의 모든 것이 고스란히 담길 수밖에 없습니다. 글쓰기는 본질적으로 글쓴이와 읽는 이 둘만의 일대일 대화입니다. 수백만 권이 팔린 베스트셀러라 해도 읽을 땐 오로지 한 명의 작가와 한 명의 독자만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글을 씀으로써 수많은 독자와 동시에 일대일로 대화를 나누며 우리의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내가 믿을 만한 사람임을 증명할 수 있죠. 비용이 들지 않고, 한 편씩 완성해나갈 때마다 전문성이 길러지고, 잠재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내 상품과 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에게 선택받기 원한다면 지금 당장 글을 써야만 하는 3가지 이유입니다. 홍선표 작가 [email protected]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 <내게 유리한 판을 만들라>,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 <리치 파머, 한국의 젊은 부자 농부들> 저자 -지난 연재 읽기 -책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 어떤 책인지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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