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최신글
주니어 직급이 VC로 이직을 고려할 때 증권사 IB의 경력이 크게 의미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대형증권사 IB에 근무 중이며 올해 3년차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현재 VC 심사역에 관심이 많은 상황입니다. 답답한 마음에 질문 드립니다! 저는 VC에 입문하기 위해선 본인이 투자자로서의 역량이 갖춰져있음을 입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걸 증명하기 위해서는 1. 본인의 투자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좋거나 2. 투자를 잘 할 수 있는 다른 능력(Industry 경험 또는 뛰어난 기업/산업 분석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IB 주니어에게 1번은 거의 불가능하며 2번의 경우 역시 IB 직무를 수행한다고 해서 특정 산업을 심도있게 분석할 능력이 생긴다거나 특정 산업에 깊은 지식이 쌓인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주니어가 증권사 IB에서 VC로의 이직을 고려한다고 하였을 때 과연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의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clipper
01.11
조회수
1,020
좋아요
1
댓글
3
vc 업무에 변리사? 회계사?
안녕하세요. 아는 후배가 벤처캐피탈에 꿈이 있어서 조언을 구하는데 저는 변리사나 회계사가 아니라서… 대답하기가 어렵습니다 ㅠ 변리사 혹은 회계사, AICPA 중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고민하는 둣 한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 동생은 화학전공의 석사졸예정자입니다. (기업 재직 경험은 없구요) 선생님들의 의견을 고합니다…! 그리고 새해 복 많이받으십쇼!!
치킨옳
01.03
조회수
1,503
좋아요
2
댓글
11
PE/VC 꿈나무 입니다
안녕하세요! 경력자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하고 싶어 글 올립니다. 저는 10년차 중국거주자이고, 현재 미국계 바이오테크기업에서 Credit analyst로 일하고 있습니다. 호기심이 많고, 사람 좋아하고, 열정적인 성향이라 그간 중국에서 다방면(세일즈, PE project assistant, 브랜딩회사, 화장품 구매팀)으로 짧고 굵은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모든 경험이 의미있고 재밌었지만 연결되지 않는 직무이기 때문에 이 경험들로 특별한 경력이나 전문성을 가졌다고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아요. 3년 전 현 직장으로 이직한 후 안정적으로 일하고 있지만 조금 답답하고, 좀 더 전문적인 일을 하고 싶다는 욕심과 투자 업무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 생겼습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CFA 시험을 알게 되었고 Level1 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그렇게 많은 시간과 돈이 드는지 몰랏...) 이제 그만 중국을 떠나고 싶어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조언을 구합니다. (주위에 관련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전무하여 조언을 구할 곳이 마땅치 않아요.) 바이오테크기업 Credit analyst에서 어떤 방향으로 구직을 하고 경력을 쌓으면 최종적으로 PE나 VC의 심사역 업무에 다가갈 수 있을까요? 지금 현재로서는 은행권 Credit analyst나 Credit risk officer로의 이직이 제일 가능성이 커보이지만 이렇게 가도 괜찮은 걸까요? (동료들이 이렇게 많이 갑니다) 만약 무엇이든 선택이 가능하다면 금융권의 수많은 직군 중에 제가 어떤 포지션에서 경력을 쌓으면 좋을까요? 너무 맨땅에 헤딩스러운 질문이라 죄송합니다..😅 저는 중국어, 일본어가 가능한데 한국에서는 이 능력은 별로 쓸모없을까요? 최근 한국채용사이트에서 금융권 채용공고를 보면 대부분 영어만을 원하더라구요. 버리고 가야하는 카드인가 싶어 추가로 여쭤봅니다. 베스트가 아니라도 맞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상상A
2022.12.20
조회수
1,427
좋아요
2
댓글
6
엔젤투자 소득공제
안녕하세요, 혹시 해당 제도가 2022년 12월 31일까지 투자(주금 납입)시점까지만 해당이 되는지 내년도로 연장이 되었는지 아시는준 계신지요? 찾아봐도 잘 안나오네요 ㅜ
랜덤
2022.12.12
조회수
816
좋아요
2
댓글
3
cvc 이직 시 고려사항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4대펌 컨설팅에서 7년정도 일하고 cvc로 이직 준비해서 최종 합격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컨설팅 연봉은 못맞추는데 내년도 예상 인상분까지 고려하면 연봉을 천 이상 깎아야 하는 상황이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 및 전략 커리어를 생각해서 길게 보고 가려는데 주로 어떤걸 더 보면 될까요? vc pe ib 로서 커리어보다 전략이 메인이면서 투자 경험까지 생각하여 cvc를 탭핑했습니다. 투자 규모, 투자 실적 등이 메인일까요? 시장이 안좋아서 어디나 투자가 어려워보이는데, 이 기회를 잡는게 맞을지 참 고민이 되네요. 늦은 밤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치킨마요
2022.12.11
조회수
2,487
좋아요
5
댓글
13
LP 네트워크
안녕하세요 말그대로 업계에 온지 얼마 안된 PE초보인데.. 보니까 일반 기업체들도 LP로 많이 투자참여하시던데.. 이런 분들은 어떻게 네트워킹이 가능할까요? 지금은 지인소개에 의존해서 어떻게든 해보고 있는데 지금 팀이 다 PE업계출신분들이 적어서 LP네트워크가 약하네요..ㅠ 이번에 프로젝트 펀드 하나 해보면서 LP네트워크가 딜소싱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PE초보
2022.11.23
조회수
1,564
좋아요
4
댓글
5
푸드테크 특화 VC있을까요
헤라낭군
2022.10.28
조회수
758
좋아요
0
댓글
5
신규법인-공동대표-지분과 투자 가능성
안녕하세요. 수 년 전 창업하여 현재 법인 운영 중이고, 제 목표가 다양한 사업 분야별로 회사를 설립하고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가면 전문 경영인에게 각각 일임하는 겁니다. 신규 창업 아이템을 찾았고 내년 쯤 회사 세울 계획인데, 상호 보완적인 아이템과 기술을 갖고 있는 분께서 함께 사업해보자는 제의를 받았고 그 분도 법인을 운영 중이라 그럼 같이 설립해보자는 큰 틀에서 합의는 하였습니다. 당초 생각은 제가 ㅇㅇ% 지분을 갖고 CTO 등 핵심 멤버에게 ㅇㅇ% 배분하는 것이었는데, 그 분과 대표, 지분, 그 외 핵심 조력자에 대한 제 생각을 제안했습니다. - 공동 대표 합 ㅇㅇ% - 핵심 2명 합 ㅇㅇ% - 아이템은 제 아이디어 + 그 분 아이디어 앞의 두 법인과 달리 창업 초반부터 IR 을 통해 seed, angel, 매칭 펀드 등 계획을 했던 터라 대표 지분이 적어도 70% 이상이 필요하다 생각했는데, 이렇게 공동대표로 가게 된다면 투자자 입장에서 어떻게 볼런지, 투자가 진행되면서 예상되는 단점, 동업의 개념 같기도 해서 동업이 어렵다는 것도 알고요... 하지만, 같이 가면 멀리 크게 갈 수 있다는 점도 평소 생각이어서. 공동대표 분도 경력과 실력이 출중해서 시너지는 분명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VC, PE 분들의 의견 부탁 드립니다.
체어맨바라기
2022.09.24
조회수
1,322
좋아요
5
댓글
17
팀빌딩/특히 공동창업자는 어떻게 구하셨나요?
너무 어렵습니다 어떻게 구해야 할까요? 좋은 어플이나 사이트가 있나요?
별잠
2022.08.29
조회수
940
좋아요
3
댓글
18
유온인베스트 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애널리스트분들 모여서 만든 회사로 알고 있는데 아직은 중소형 규모지만 업계 내에서의 위치와 분위기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ilaal
2022.08.10
조회수
1,121
좋아요
4
댓글
3
VC직무에 CFA 자격증 필요한가요?
제목 그대로입니다.. 비전공자인데 AC쪽 업무를 시작으로 나중에 VC로 이직을 노려보고 싶습니다. 이때 CFA가 들이는 노력/시간/돈 대비 도움이 많이 되는 자격증일까요? 사실 학부시절 취득했던 투운사나.. 외환관리사 같은 자격증들은 크게 의미 없는것 같았거든요.. 있으면 오케이 없어도 오케이 같은 자격증이었는데, CFA는 그것보다는 더 전문성을 인정해주나요?
초시미
2022.07.26
조회수
2,728
좋아요
6
댓글
18
퀀텀벤처스 분위기 좀 알려주세요
최근 이직제안을 받은 후배가 있는데 제도권에 있다가 막상 VC로 가려니 분위기가 어떤지 많이 궁금해하네요 대략적인 pay수준이나 근무환경 사내 분위기등 잘 아시는 분 계시면 내용 공유좀 부탁드려요!
테슬라Y
2022.07.08
조회수
1,570
좋아요
4
댓글
3
더 이상 투자를 받지 말자고 하시는 대표 이사님
안녕하세요, 대표 이사님과 자본금 1억으로 약 6개월간 4명으로 플랫폼 사업 아이템을 제작, 기획하다가 다음 달 초에 홈페이지, 어플이 나오고 본격적으로 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를 할 예정입니다. 자본금이 적지 않아 지금까지는 괜찮았지만 이제 슬슬 투자 유치를 생각하셔야 할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본인이 대표 이사 자리에 있는 한 추가 투자 없이 수익을 창출하면서 그에 맞는 운영을 진행하자고 강하게 주장하셔서 일단 그에 관해서는 다음에 얘기 나눠보기로 하고 자리를 나왔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플랫폼 광고 수익은 초반이니 당연히 적고, 자잘한 추가 수익 모델을 구현해내도 추가 인원이나 마케팅, 영업 등을 진행할 현금이 부족할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투자 유치를 설득해야 하나요? 아니면 조금씩 이라도 수익을 창출하면서 차근차근 갈 수도 있는 건가요? 이에 관련한 사례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동물원
2022.06.28
조회수
2,338
좋아요
8
댓글
30
스타트업 시리즈 A 씨레벨 스탁옵션 관련
물론 스타트업이라는 필드에서 보통이 없겠지만, 보통 c레벨로 가는경우 스탁옵션을 얼마나 받나요? 지분율 기준으로 max/min이 있을까요?
c오우오우오오오
2022.06.24
조회수
1,076
좋아요
4
댓글
11
금융지주계열의 VC는 커리어가 어떤지요?
금융지주계열(BNK, NH, 하이 등)의 벤처캐피탈 회사는 독립계 VC 대비해서 처우나 분위기 등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VC들이 기본급이 낮다고 알고 있는데 금융지주계열도 비슷한지요? 또한 심사역들의 개인 주식매매 등에 대한 제한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Rosegold
2022.06.18
조회수
2,811
좋아요
2
댓글
14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