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도대체 모예요??

2022.10.22 | 조회수 2,323
최상명
LEGOLAND.
얼마전 인터뷰를 봤는데 후보자가 말했다. "부장, 차장이 없고 님호칭 쓴다구요? 와 수평적인 조직문화네요!" 1)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유행이고, 유행따라 회사들이 호칭을 "님. 영어이름 등" 바꾸고 수평문화가 되었다 홍보한다. 2) 다녔던 국내 대기업도 "님"변경하고 수평문화 되었습니다!! 라고 대대적 홍보했지만 "직원들 누구도 회사가 님호칭 썼다고 수평적인 문화가 되었다." 생각한 사람이 없었다. 3) 오히려 부작용으로 팀장을 제외히고 모두 "님"이 되버린 직원들끼리 선임들은 같은 님끼리 몰 가르쳐라며 선배역할을 포기하고, MZ후배들은 선배는 무슨하며 님끼리 동등하지 하며 무시하며 사이가 벌어졌다. (자율좌석제로 옆에도 앉지않으며 불난데 기름까지..) 4) 외국계에 와보니 과장,차장호칭이 있었지만 수평적인 문화라고 생각하는 직원들이 대부분 이었다. 5) 상무건 이사건 직원들이 회의에서 의견과 평소 건의사항, 고충을 편하게 이야기했고 안되면 솔직히 피드백을 주었다.(돈이 없어 못해요.. 이렇게-_-;) 사장실과 임원실의 문은 항상 열려있어 사장실 음료수 가지러 들리는 직원들도 있었다. *.* *하지만 건의, 의견을 들었다고 모두 해주는건 아니었고 업무지시는 수직적으로가 기본 베이스 였다! (외국인들이 더 위계질서네! 란 느낌과 수평문화의 혼동을 느낌 *.*) 6) 여기서 내가 생각한 수평문화는 [직원들이 직급상관없이 자유롭게 본인 의사를 말할 수 있는 환경이다.] 가끔 직원들이 자기의견을 안들어준다고 위계적인 문화라 욕하는데, [*의견을 듣고 *무시 않고 피드백을 주었다면] 바로 수평적인 문화에 다니고 계신거라 생각한다!
첨부 이미지
21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6
움직이는모든것
은 따봉
2022.10.23
BEST수평적이면 예의와 예절도 무시하고 동등하려는 행동을 합니다. 당연히 무례한 행동으로 묵살이 되지요. 국제 프로젝트를 하며 느낀것은 다양한 의견의 수렴을 위해서 들어주기는 하지만 받아들여지고 결정하는 것은 “상관” 입니다. 그리고 잘못된 의견에 대한 따끔한 질책이 외국 기업은 더 강해요. 한국의 수평 문화라는 것은 대표 외 모두의 직급이 같다는 착각으로 하여 오히려 모두가 책임지지 않으려는 “의견은 냈지만 나는 안한다”가 되어 버렸습니다. 좋은 의미로 시작한 모든 창업가들이 이제는 명확한 직급과 의사결정을 나누고 계급화를 하고 있지요. 수평문화 주장하는 기업 중 잘 된 사례가 아얘 없을 정도로 구분을 못하는 직장인 들이 많습니다. 주니어가 시니어에게 와서 “이렇고 저래서 그렇게 했으면 합니다” 하면 시니어는 “예. 그렇게 주니어님이 하세요” 해서 주니어는 시니어가 안한다고 하며 시니어는 주니어가 배우려 안한다고 하는 반복의 퇴보를 하고 있지요. (이유가 있음을 배우려 해야 하는데 결과 만 생각해서 과정을 알 수 없는 상황) 다들 너무 편한 것 만 추구하는 한국.(수정됨)
11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