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주니어가 '사고' 하는 연습을 안하면 시니어가 된들 달라질까요?

2022.10.04 | 조회수 1,453
신광남
(주)LG
전략 업무 특성은 다양한 부문의 자료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전략 방향이나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다른 직무도 크게 다르지 않겠지만, 특히 전략의 경우 산업은 물론 회사에 대한 배경지식이 중요한 곳입니다. 이는 결국 신입사원이나 연차가 낮은 주니어급 직원, 그리고 외부에서 경력으로 온지 얼마 안된 분들이 쉽게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바로 이 점이 문제가 발생하는 포인트이면서, 반대로 좋은 리더가 되는 첫 걸음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 직급 기준으로는 주니어이지만, 소위 말하는 회사가 돌아가는 상황에 대해 지극히 관심이 많아 딱히 필요가 없는 영역도 조사해보고, 외부 자료나 의견들을 토대로 스스로 사고하는 연습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도 회사 잘 모르는 '주니어' 라는 틀에 갇히고 싶지 않아, 다소 열띠게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하곤 합니다. 주니어 입장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최종은 상위자 의견대로 정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 과정에서 약간의 허무함과 다소간의 현타(?)가 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주니어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깁니다. '어차피 내 의견은 무시되고, 시간만 길어지는데 조용히 해야겠다.' 'OO책임 의견대로 할거면서 논의한들 무슨 의미가 있나' 이런 생각들이 들게 되고, 실제로 저도 종종 그랬던 경험이 있습니다. 결국 주니어들은 사고하길 멈춰버리고, 상위자의 목소리만 기다리게 됩니다. 그리고 막상 이런 피드백을 중간 리더들에게 전달하면, '에이~ 무슨~그래도 같이 논의해야지' '아니야 전혀 무시하거나 그런 건 아니야' 라는 답변이 돌아오곤 합니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업에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한시가 급한 상황에서 빠르게 방향을 정하고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니깐요. 여기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니어들이 사고하는 연습 안하면 시니어가 된다고 달라질까요? 지금 시니어들은 주니어 때 동일한 답답함이 진정 없었던 걸까요? 그래서 '의도적인 사고 연습' 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팀에 정말 오랜만에 신입사원이 입사해 함께 보고서를 정리할 일이 생겼는데, 저는 의도적으로 작성 영역과 방향에 대해서만 초기 가이드만 주었고, 추가적으로 마지막에 '본인의 생각' 을 담아 볼 수 있도록 말해주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인데, 다행히 잘 따라 주고 있으며, 조금씩 다듬어주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저도 아직 주니어이고, 이런 게 쉬운 건 아닙니다만, (사실 그 타이틀 뒤에 숨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젠가 리더 역할을 하게 될테고, 지금부터 후배 사원들과 함께 사고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을 가지고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과 조금은 다른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만, 제가 생각하기에 지금 리더 역할을 하시는 분들도, 언젠간 리더 역할을 수행하셔야 할 분들에게도 한 번쯤 생각해보면 어떨까 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2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8
주니어 시니어 말이 좀 이상하지만 신입 때는 열정을 가지고 지시한 것 이상을 조사하고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그걸 자랑하고 싶어서 윗 사람에게 어필을 합니다. 근데 그런 잡다한 일을 왜 하는 지 상사나 시니어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의욕과 열정이 있다는 건 알겠는 데 굳이 시간 할애 하며 할 필요가 있는 가 싶지요 님이 했던 일을 시니어나 그 윗급들은 다 해봤다고 생각하세요. 그리고 업무의 효율(해당 안건이 통과가 될 만한)좋은 것을 선별해 집중합니다. 혼자 조사하고 정리하고 싶은 것들은 본인만 관리하고 있다가 운 좋게 시니어가 지시한게 그 정리한 자료에 있으면 빨리 보고하는 걸로 본인의 능력을 어필하는 게 좋습니다. 회사는 시키지 않은 일을 하고 그걸 자랑하는 직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겉으로는 아닌 척하지만 속으로는 '저놈 왜 시키지도 않은 일을 하지? 하는 일이 그렇게 없나??' 라고 생각할 가능성 80%이상입니다.
서현덕
현대건설 | 
2022.10.04
BEST세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회사에 요구되는 니즈가 바뀐거죠. 시키지 않은 일을 하도록 말입니다. ICT 기술, 웹3.0과 메타버스, 생산자동화, 소재기술이 각자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있고 이것들이 회사의 주요 상품에 융복합되어야 '살아남는' 시대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서 지시하는 방식으로는 그런 가능성을 찾아가지 못합니다. 실무자에게 새로운 것을 가지고 오라는 니즈가 어느 때보다 강한 시대라고 느낍니다. 혁신대상, 아이디어공모전, Open innovation, M&A까지 '시키지 않은' 일을 하라는 세상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5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