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Domain Knowledge 가 시작이다.

2022.09.30 | 조회수 2,907
신광남
(주)LG
'저는 OO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OO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OO전문가로 거듭났습니다.' 누군가 신입사원 시절을 기억해보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이야기이다. 또한, 경력직의 경우에도 본인의 회사 생활을 토대로 특정 영역의 전문가라고 말하곤 한다. 그렇다면 과연 이런 전문가라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들이 진정한 전문가일까? 다소 주관적인 견해일 지 모르지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바로 'Domain Knowledge' 가 풍부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즉, 특정 산업에 대한 배경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그 시작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회사를 다니다보면 특정 직무(언급하지는 않겠지만)의 스킬, 역량이 중요한 경우도 많이 있다. 그렇지만 과연 그 사람들이 해당 영역에 전문가인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배경지식 = 전문가 가 아닌,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전문가로 성장하는 시작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다. 개인적인 사례를 말해보면, 대학교 졸업 직전 학기에 운이 좋게도 '자동차', '반도체', '은행' 등 많은 기업에 합격을 했었다. 어디를 첫 회사로 선택했을까? 사람마다의 기준이 다르고, 당시의 시대적 인기도 다르긴 했지만 고연봉의 반도체와 은행을 제쳐두고 '자동차' 회사에 입사했다. 신입사원의 기준은 단순했다. 평소 지나다니는 차의 이름을 다 외울 정도로 자동차가 좋고, 공학 전공자라면 모름기지 자동차라는 나름의 패기가 선택의 기준이었다. 다행히 운이 좋게도 입사 후에 전기차 개발 업무를 담당하여 A to Z를 경험하게 되었다. 입사 초기 관심이 직무에 대한 만족도로 이어졌고, 이는 점차 '전기차' 에 대한 깊은 관심으로 연결되었다. 그 결과 지금 글로벌 배터리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고, 현재까지도 만족스럽게 매일 새로운 것들을 배우면서 다니고 있다. 지금의 나를 생각해 볼 때, 나름의 자부심이라고 느낄만 한 부분이 바로 산업에 대한 배경지식이다. 자동차 회사에서 실제 전기차 개발 업무를 통해 쌓은 지식과 경험이 현재 전기차 배터리 회사의 전략 업무에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다. 정리하면,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회사 선택에 영향을 주었고, 그렇게 쌓은 배경지식이 지금의 회사에서도 도움이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 전기차 산업의 전문가로 거듭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 전문가로 거듭나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So What? 배경지식은 결국은 산업에 대한 관심이다. 같은 업무를 하는 사람이 있을 때 배경지식의 유무는 생각보다 큰 차이를 만들어준다. 그것이 전문가로 성장하는 첫 걸음이지 않나 생각해본다.
40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