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어느 신입 개발자의 일기...(2)

2022.09.23 | 조회수 2,977
흰머리개발자
억대 연봉
2022년 9월 23일 금요일 회사에 입사한지 10일이 지났다. 그 사이에 많은 일이 있었다. 잭에게 지라나 위키에 대한 정리된 자료를 보고 쓰는 법을 배웠다. 특히 지라는 서로 일감을 나누기 위한 부분이라 템플릿에 맞춰 꼼꼼하게 작성하라고 했다. 깃허브를 통해 소스코드를 내려받아 개발환경도 꾸몄다. 루비온 레일즈.. 처음보는 코드였다. 부트캠프에서는 현업에서는 스프링 기반의 자바, 인공지능을 위한 파이썬을 많이 쓴다고 들었고 우리회사 코딩테스트도 자바로 봤는데 루비라니.. 내가 여기 있어도 되는 걸까? 잭이나 마이크는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별거 아니라고 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들은 전공자이기도하고 오랫동안 코딩을 해온 사람이지만 난 이제 시작인데 새로운 언어라니.. 두렵다. 게다가 주변에 동기들이나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루비를 해본 사람은 없고 인터넷에 찾아봐도 영어 말고는 잘 없던데 걱정이다. 이제 시작인데 처음부터 선배들에게 이런 불안한 마음을 털어놓긴 어렵다. 그들이 나를 개발도 못하는 사람을 볼까 두렵다. 예전 직장에서는 이런 빈틈이 있는 사람은 공격 대상이었기에 일단 여기서는 나의 이런 모습을 숨길 생각이다. 그나저나 생각보다 깃헙의 레파지토리가 많다. 우리회사 플랫폼의 소스라고 해봐야 백엔드, 프론트엔드, 배치 정도로 3~4개만 있으면 될 것 같은데 20개도 넘는다. 자세히 보니 자바도 코틀린도 노드도 있다. 잭에게 물어보니 우리회사의 서비스를 개발하다가 고객사에서 요구하면 고객사에 맞는 커스텀된 서비스를 개발하기도 하고, 어짜다가 SI 프로젝트를 하기도 해서 소스코드가 많아졌다고 한다. 대부분의 코드는 1년에 몇 번 수정할 일이 없지만 혹여나 내가 수정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개발환경도 꾸미고 익숙해 질 수 있도록 하란다. 그래도 되는 걸까? 그나저나 이곳에서 가장 적응이 안되는 부분은 출퇴근이 자유로운 부분이다. 예전 회사는 8시 50분 전에 출근해서 부장님보다 10분 늦게 퇴근해야만 했다. 부장님보다 먼저 퇴근하려면 부장님께 왜 일찍 가야하는지 사정을 설명해야만 했다. 부장님은 단 한번도 가지 말라는 말씀은 안하셨지만, 표정은 절대 쿨하진 않았다. 하지만 여기는 출근도 퇴근도 자유로운 편이다. 문제는 선배들이 저녁을 먹고도 퇴근을 잘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뭔가 엄청 바쁜 것 같은데 일을 주지도 함께 하자고 하지도 않고 에어팟을 끼고 계속 일만한다. 처음에는 기다리다가 조심스럽게 퇴근한다고 이야기 해봤는데 눈치보지 말고 집에 가도 된다고 한다. 그래도 아직은 몸에 베인게 있어서인지 쉽사리 퇴근하기 어렵다. 마이크 말로는 다음주부터 간단한 지라를 주신다고 같이 해보자고 했다. 이제 겨우 개발환경 만들어서 서버를 띄워본게 전부인데 될까? 이렇게 실무를 시작하는게 맞을까? 이번 주말에도 회사에서 받은 맥북을 가지고 카페에 가서 개발 공부를 해봐야겠다. 공부하다 보면 조금은 익숙해 지지 않을까?
40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3
rm all
2022.09.23
BEST구독 버튼 어딨나요? 좋아요로 부족하다!!
3

리멤버 회원이 되면 13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