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커리어 시작, 사회 초년생 도움 부탁드립니다.

08.25 05:27 | 조회수 722
김두치
안녕하세요. 3년차 마케터 입니다. (20대 후반) 마케팅을 하다가 서비스 기획단에서 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글을 적게 됩니다. 첫 커리어 시작은 커머스 계열 스타트업에 입사하여 1인 마케터로 혼자 공부하며 2년간 일 했습니다. 다행히 회사도 많이 성장하고 직원 수도 많이 늘었습니다. 제 업무는 광고 매체 운영, 바이럴, 체험단, 기획전, 상세페이지 개선, 소재 제작 등 폭 넓은 업무를 하다 보니 공부하는 재미와 일궈내는 재미에 빠져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니 우물 안 개구리 같다는 생각이 들어 조금 더 깊이 있고,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고 싶어 광고 대행사로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광고 대행사에서 6개월간 퍼포먼스 마케터로 일했고, 전 직장의 팀장 경험이 있어 두 개의 광고 계정(세무 서비스, 쇼핑 플랫폼 앱)을 리드하였습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제가 할 수 있는 건 광고 매체 최적화였고 전 직장보다 업무 바운더리가 좁아지니 도구가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 포지션인 PM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새로운 일에 계속 도전하며 개인의 성장과 함께 맨파워를 너무 키우고 싶어졌습니다. *질문* 1. 마케터가 PM이 되는 경우도 있나요? 2. PM의 첫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입니다. 3. PM이지만 신입을 뽑는 경우도 있나요? - 2.6년의 마케터 경험은 있으나, PM으로서 경력은 없다보니 신입으로 입사하여 제 능력을 성장시키고 싶은데 그게 가능한지 의문입니다. 회사의 손, 발이 되기보다는 뇌가 되고 싶어 리멤버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비록 글이 길어 답변이 달릴지 모르겠지만 제 상황을 기재해야 답변을 받을수 있을것 같아 쓰다보니 이렇게 됐습니다. 먼저 업무를 하고 계신 선배님들의 고견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8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베스트 댓글
Ryan1016
08.26
BESTP:피터지고 M: 매처맞는 잘해도 본전, 못하면 독박…. 책임감 막중…
3
전체 댓글 11
등록순최신순
DFDF
08.25
1. 못할 이유는 없다고 봐요. 토스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PO세션의 영상만 보더라도, 온통 퍼포먼스마케팅의 전문용어만 이야기하잖아요? 개발, UX 이야기가 하나 없는 거 보면 그쪽 배경이 꼭 필요한 건 아닌 것 같습니다. 2. 주니어PM이 되시는 게 방법일 수 있고, 서비스기획을 먼저 하시는 게 방법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다 찔러보고 기회가 닿는 것으로 시작… 3. 큰 회사에선 없겠지만 작은 회사에선 많습니다. 단 회사 업력이 짧고, 경영진이 IT전문지식이 없을 때… 창업자가 어리거나, 비IT직군 경험자가 IT분야에서 창업을 할 때 정도인 것 같습니다. PM도 어지간해선 손발인 건 똑같죠. 두뇌가 되려면 실력 쌓고, CMO든 CPO든 돼야할 거 같습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1
김두치
작성자
08.31
정말 회바회일수도 있겠네요. 리드를 마케팅팀에서 하면 PM도 마케터가 될 수 있는거고, 개발이 리드를 하고 있다면 PM이 개발쪽이 올수도 있는.. 답변 감사합니다.
0
Ryan1016
08.26
P:피터지고 M: 매처맞는 잘해도 본전, 못하면 독박…. 책임감 막중…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3
김두치
작성자
08.31
… 무서운 포지션이군요ㅠㅠㅠㅠㅠ
0
007008
08.27
전직은 엄청 중요하고 어려운 고민이죠, 저는 약 7년 일했고, 마케팅 업무 넓고 얕게 다 하다 전직하여 3년 정도 PM/PO로 근무 중입니다. PM이 it서비스 PM 맞을까요? 도움이 되실까하여 의견 남깁니다. 우선 0-1. 먼저 “PM이 업무 범위가 권한이 마케터 담당자보다 많을 거다” 그래서 옮기고 싶다- > 회사/서비스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목표 관리하면 그 팀 파워가 더 큽니다. 또 각 회사/팀에서 주어진 직급에 따라 다릅니다. >> 위에 언급하신 광고 대행사의 현 업무보다 범위는 넓어질 가능성이 높긴하죠. 광고 대행사, 특히 온라인 채널 담당은 고객사 요청에 따라 해당 부분의 일만 전문적으로 처리하길 요청받으니까요. 0-2. IT기획 및 운영: PO/PM/서비스기획 vs. 마케팅: 마케팅전략/퍼포먼스/콘텐츠기획및제작 등… > 경력 올라가면서 세부분야 전문성 혹은 해당 분야 두루 매니징할 수 있는 역량/리더십을 요청받습니다. 혹은 둘 다 기대하죠. > 요즘 정해진 건 없지만… 제가 면접보고, 면접당하고 둘 다 해보니- 3년차까진 실무+태도 좋으면 뽑는 듯하고, 4년차 넘어가고 이직할 땐 많이 요청 받는 것 같아요. > IT기획쪽과 마케팅 업무 통하는 것도 있지만, 일 진행방식과 요구되는 역량 매우 다릅니다. 전 직무에 속한 분들 성향도 전체적으로 다르게 느꼈어요. 그래서 아래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고나서 가능여부 알아보면 좋을 곳 같아요. 자료 찾아보고, PO/PM /경력 높은 마케터분들이 쓴 업무 관련 글보고 기회되면 직접 만나뵙고 정하면 좋겠습니다. Q1. 왜 마케팅으로 커리어 시작했나? 미련없는가? PM은 어떤 업무라고 생각하나? (어차피 아래 질문들 면접에서 물어봄) Q2. PM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사이드 프로젝트라도 해보았나? (전 완전 전직 전에 마케팅하면서 PM실무 프로젝트도 동시에 함 / 그래도 연차에 비해 다른 지원자보다 부족하다 생각해서 강의수강+어플리케이션 출시하는 사이드플젝도 하고, 사전과제 빡빡하게 해서 역량 증빙) Q3. 혹시 기회 생기면 2.6년 경력 0이나 1년차 쳐서 그 대우받아도 갈 것인가? (물론 인정 받고 갈 수도 있고 저도 그런 회사로 골랐는데, 만약을 고려하여 연봉 어느정도 낮출 수 있나? 감당 가능한가?까지 고민과 각오해봄) 정말 하고싶고 노력하면 할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2개
2
김두치
작성자
08.31
007008님의 열정이 느껴지는 답변이었습니다. 제게 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도 계속해서 생각해봐야겠네요. it계열의 PM을 생각한건 아니었으나, 요즘 PM구하는 곳이 다 그쪽 계열이네요ㅎㅎ (제 시야가 좁은것일 수 있습니다. )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사이드 플젝은 어디서 조인하실 수 있던건가요? 아무래도 제가 하는 업무에서 PM 분야를 맛볼수는 없을것 같아 저도 업무 외에 경험을 쌓아야 할 것 같은데, 플랫폼이 따로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제 고민에 대해 깊게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007008
08.31
사이드플젝은! 유료로 팀 모으고 가이드 해주는 곳이 있고요. IT근무자들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가서 모집하거나 끼면 됩니다. 그런데 IT분야 PM으로 생각하신 게 아니라면, 생각하신 쪽으로 문의해보시는 게 제일 좋죠. 마케터다, PO/PM이라는 타이틀이 중요한 게 아니라 하고픈 일과 키우고 싶은 역량이 중요한 거니까요.
0
지피지가
08.27
산업 회사 마다 PM역할정의가 다릅니다 확인 필수! 한마디로 달리는 말 위에서 움직이는 목표를 지나가는 순간 타이밍에 바람을 고려해서 화살로 맞추는 일 입니다. 혼자가 아닌 팀원이라는 자원의 특징을 파악해서 활용 해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다알고 하는 사람 없습니다 인생은 도전 아입니꺼!(수정됨)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2
김두치
작성자
08.31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찾아보고 부딪혀봐야 알겠네요 ㅎㅎ
1
초롱
금 따봉
08.28
회사마다 다르긴 한데요 무언가 필요함을 느끼는 회사는 1. 아이디어를 도출하려고 할꺼에요 2. 도출된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장조사나 기타의 정리를 한 다음 사업구상을 하고 3.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계획을 짜고 4. 그 계획을 일정에 맞춰 진행하거든요 pm이 1~4번 까지 언제 투입될지는 회사의 성격이나 현재의 모습에 따라 다를꺼에요 만약 마케팅 한 가지를 가지고 pm를 한다고 하면 pm인지 마케팅 운영관리자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시면 좋을꺼 같고요 1번에 투입되는 사람들은 내부직원이나 씨레벨급일 확률이 클꺼에요 2번에 투입되는 사람들은 기획서를 좀 쓸줄 알아야 할꺼 같아요 그러려면 이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전체 리소스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할꺼 같아요 3번에 투입되는 사람들은 기획서와 각 파트별 실행계획을 해석하고 옳고 그름에 대해 판단하고 그들의 움직임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할꺼에요 4번에 투입되는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 (잘 갈구고, 잘 다독이며, 잘 지원하는?) 이정도?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2
김두치
작성자
08.31
PM도 내부에서 포지션이 조금 갈리나보네요~ 그래도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