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vs유명회사입사 어떤 기회를 잡아야할까요

08.17 04:30 | 조회수 8,194
가가라
안녕하세요 27살 사회생활 2년 2개월차 초년생입니다. 제딴에는 인생에 큰 고민이 되는 시점이어서 처음으로 글 작성해봅니다. 문화예술계에서 일을하다가 얼마전 7월 말에 퇴사했어요.(여러 복합적인 이유와 사정으로) 아직 어린 나이라고 생각했고 워낙 문화예술계 업계에서 처우가 안 좋은걸 알고 있어서 공부해서 다른 취준생 분들이 열심히 스펙쌓을동안 전 못쌓았던 스펙도 만들어보고, 고급인력이 되어서 좋은 처우를 받는 미래를 꿈꾸며 5월에 대학원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때까지만해도 회사를 이렇게 그만둘거라 예상을 못해서 야간을 갈 생각이었는데 혹시 몰라서 주간도 함께 지원했고 주야간 둘다 붙어서 다른 여러 이유+대학원 결정을 위해 회사를 그만뒀습니다. 6월달까지는 퇴사하는것에 대해 100프로 확인이 없었던데다 대학원 합격자 확인도 안되었었고 회사를 다니면서 야간을 다닐 생각이었기에 들어오는 이직제안 막지 않았고 문화예술계에서 나름 크고 좋은(많은 동종업계 분들의 꿈의 직장인)곳 한군데에만 이력서를 냈습니다. 주야간 결정을 못한 상황이라 두군데 다 예치금을 걸어두고 이직제안 온 곳들 면접보러 다녔는데 대학원을 포기할만큼 큰 메리트가 느껴지는 회사는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공부를 더하고 취직을 해야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과 제가 원하는 대우가 맞아 떨어질것 같아 야간을 입학취소를 선택하고 주간으로 대학원 진학을 결정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대기업과 제가 가고싶었던(이력서 제출한 1곳)에서 한달만에 서류합격 통지가 왔습니다. 인생에서 자주 접할 기회는 아닌것 같아 면접을 진행하였고 운이 좋게도 대기업과 예술계 큰 기업에서 기회를 주셨습니다. 1. 대기업과 예술계 유명 기업의 좋은 기회제안을 거절하고, 계획대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성을 기르고 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집중해야할까요? <얻는 것> 전문 지식, 학위, 네트워크 졸업 후 각종 예술 업계 우대사항 충족(석사 학위 이상 또는 진학하고자 하는 전공 우대하는 경우가 많음) 문화재단, 기업 등 취업 기회 확대 <잃는 것> 커리어패스, 경제적 안정과 독립, 사회적 지위 대기업과 예술계 유명기업의 입사제안(나중에 기회를 다시 줄지,,,모르겠음) 2. 주간대학원을 졸업하면 더 좋은 길이 생길까요..? 반대로 대기업이나 예술계 유명 기업에 입사하여 커리어를 쌓으면 원하는 전문 지식이나 또는 경력에 맞는 대우를 받을 수 있을까요...? 3. 이 나이대에 더 우선순위로 생각해야하는 가치는 무엇일까요 ㅠ 인생 선배님들의 진심어린 따뜻한 조언 부탁드립니다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1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베스트 댓글
JOEKIM
쌍 따봉
08.17
BEST한편으로는 대기업은 뽑아줘야 갈 수 있지만 대학원은 돈만 내면 노후에도 갈 수 있는 곳 많습니다. 돈이 아니라 학위가 목적이라면 퇴직후 사회복지학 석사 따고 사회복지사하는 분들도 있습니다.(수정됨)
57
누구보다왕벽한
08.17
BEST저랑 같은 케이스네요. 저도 공부가 재밌어서 석사과정 밟으려다 여친이 직장 안잡으면 헤어진다 그래서 대학원 포기하고 취직했는데요. 대학원 공부는 직장생활 하고 이후에도 충분히 할 기회가 많습니다. 오히려 직장인 신분으로 대학원 석사로 스펙업 하시는 분들 정말 많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 놓치지 마시고 취업하세요. 공부에도 다 때가 있다는건 중고등학생 한테 해당되는거고 으른들은 그 때를 직접 만들어 내는 겁니다. 어린이 그만 하시고 으른이 되세요.
45
한편으로는 대기업은 뽑아줘야 갈 수 있지만 대학원은 돈만 내면 노후에도 갈 수 있는 곳 많습니다. 돈이 아니라 학위가 목적이라면 퇴직후 사회복지학 석사 따고 사회복지사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뭐라하지33
08.17
BEST때가 있는 공부는 정신력, 체력등이 필요한 입시공부나 고시공부 같은거 아닐까요? 대학원 공부는 약간 결이 다릅니다. 공부보다는 연구에 더 가까울거 같네요. 대학원생들 보면 생각보다 다양한 연령대가 있습니다. 반대로 취직에는 확실히 때가 있어보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채용 할때는 기존 사람들과의 관계도 중요하니까 나이도 고려하게 됩니다. 학위가 있어야 팀장이나 부장 되는거 아닙니다. 그리고 관련분야 학위는 사회 경력이 많으면 오히려 더 수월하게 취득 가능하다고 봅니다.
36
전체 댓글 91
등록순최신순
프로이직맨
08.17
대기업은 나중에라도 기회가 많지만, 대학원은 나이 들 수록 선택하기 어려워집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6개
4
가가라
작성자
08.17
몸담고 있는 분야의 유망 기업 보다는 대기업을 선택하는게 맞을까요?,
0
프로이직맨
08.17
유망기업에서 스톡옵션을 많이 받는다면 유망기업도 좋을 것 같고, 스톡 하나도 못받으면 그냥 대기업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가가라
작성자
08.17
유망기업이 예술계에서는 나름 탑티어 기업이라 ㅠㅠ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더 고민 해봐야겠습니다 ㅠ
0
누구보다왕벽한
08.20
대기업이 나중에라도 기회가 많다고요? 거꾸로 쓰신 것 같은데??
6
모닝냉커피
08.22
이분은 전기전자분야네요. 예술계랑은 반대입니다.
0
제이든더원
08.24
저 같으면 대기업 가서 일단 경력을 더 쌓고, 우수인재로 회사 지원받아 대학원 진학을 도전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중간리더포지션에서 그때까지 쌓은 경험, 인맥을 가지고 유망기업에서 새로운 도전을 할 것 같아요.
1
JOEKIM
쌍 따봉
08.17
한편으로는 대기업은 뽑아줘야 갈 수 있지만 대학원은 돈만 내면 노후에도 갈 수 있는 곳 많습니다. 돈이 아니라 학위가 목적이라면 퇴직후 사회복지학 석사 따고 사회복지사하는 분들도 있습니다.(수정됨)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5개
57
가가라
작성자
08.17
공부에도 때가 있다고 들어서요 ㅠ 지금 대학원을 가면 전문성을 기르는 공부를할 수 있지만 경력을 놓치고, 회사를 가면 공부할 타이밍과 그 후 따라올 메리트를 놓칠까봐 걱정입니다...ㅠ
2
뭐라하지33
08.17
때가 있는 공부는 정신력, 체력등이 필요한 입시공부나 고시공부 같은거 아닐까요? 대학원 공부는 약간 결이 다릅니다. 공부보다는 연구에 더 가까울거 같네요. 대학원생들 보면 생각보다 다양한 연령대가 있습니다. 반대로 취직에는 확실히 때가 있어보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채용 할때는 기존 사람들과의 관계도 중요하니까 나이도 고려하게 됩니다. 학위가 있어야 팀장이나 부장 되는거 아닙니다. 그리고 관련분야 학위는 사회 경력이 많으면 오히려 더 수월하게 취득 가능하다고 봅니다.
36
JOEKIM
쌍 따봉
08.17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하면 대학원도 때에 따라 메리트가 다른건 맞습니다. 하지만 어떤 인생을 사는게 더 행복할지는 심리적인 요소가 크고 스스로 답해야 할 부분입니다.
8
가가라
작성자
08.17
스스로 고민하고 결정해야할 문제인것 잘 알지만 혼란스런 맘에 조언을 부탁드리게 되었네요 ㅠ
1
주섬주섬
08.19
대기업다니면서 학위취득하능것도 보았네요 일단 아무나 주어지는 기회는 아니니 대기업출근해보세요!
7
김영호
에이에스엠케이 | 
08.17
오퍼 받은신 곳이 어떤 직종 이신지? 대학원 졸업 후 취업 보장이 되는지? 힘든 결정이네요. 좀 더 디테일한 정보가 있어야 판단에 도움 될 만한 의견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2
가가라
작성자
08.17
저는 미술분야 전공하고 관련 직종 종사했습니다. 대기업에서 제안 받은 직무는 총무팀-미술품관리 부분이지만 전공과 관련없는 일을 더 많이 하게될것이라고 미리 겁을 주셨습니다 ㅎ; 대학원 졸업후 취업은 보장된 부분은 없지만 대학원 진학하려는 학과를 우대사항으로 넣어둔 기업이 많긴 합니다(예술 분야 기업 한정)
3
JJY
08.17
잃는것. 커리어패스-단지 늦어질 수 있지만 졸업후 출발점이 다름. 경제적안정과독립-지금 궁핍한 삶 아니면 2년의 시간은 긴 인생에서 자기를 위해 투자할 가치 있음. 사회적 지위? 이건 대학원 박사 학위를 받을거 아니면 좀 앞서나간 느낌. 대학원 가서 더 성찰하시고 고급진 언어가 절로 나올정도 구사하시게 되면 커리어, 경제적 자유와 따라 옵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2
그냥하는거지
08.17
예술쪽은 몰라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직군마다 다른거 같아서요. 무엇이 되었든 경험을 더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곳이 좋을 거 같아서 저의 경우는 경험을 갖고 대학원에서 더 딥하게 연구하자는 마음을 갖고는 있습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새벽건너
08.17
대기업 오퍼는 대학원까지 고민한 님에게 맞는 자리는 아닌 듯 합니다. 예술계 유명기업은 부를 때 가시는 편이 후에 대학원을 가더라도 경력이 연결되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 봅니다. 취직기회 왔을 때 꼭 잡으시고 교수님께 잘 말씀드려서 다음 학기에 야간가세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5
삐용삐용
08.17
어머 어서 대기업으로 가셔요, 대학원은 언제든 갈수있고, 요새는 학부졸업하고 다른커리어 패스로 계시다가 늦게 공간운영이나 업무하면서 동시에 학위따는분들도 많답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9
누구보다왕벽한
08.17
저랑 같은 케이스네요. 저도 공부가 재밌어서 석사과정 밟으려다 여친이 직장 안잡으면 헤어진다 그래서 대학원 포기하고 취직했는데요. 대학원 공부는 직장생활 하고 이후에도 충분히 할 기회가 많습니다. 오히려 직장인 신분으로 대학원 석사로 스펙업 하시는 분들 정말 많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 놓치지 마시고 취업하세요. 공부에도 다 때가 있다는건 중고등학생 한테 해당되는거고 으른들은 그 때를 직접 만들어 내는 겁니다. 어린이 그만 하시고 으른이 되세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45
김영호
에이에스엠케이 | 
08.17
ㅇㅇ 공부하세염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센스영업
08.18
시대가 변했습니다 커리어를 시작하세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3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