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사팀 못해먹겠다는 글이 올라온 적 있습니다.
안타까운 말이지만, 그래도 왜 욕먹는지 이유를 알아야 하지 않겠나 싶어 쓴소리를 했더니,
그 댓글은 삭제되었더군요.
인사팀을 왜 싫어하는지 이 건만 봐도 나오지 않습니까? 현실을 알고 소통하는 게 아니라, 그저 자기 바라는 반응만 원하고, 실제 어떻게 회사가 굴러가는지는 관심없는 것 아닙니까??
인사팀의 역할이 뭔가요.
각 부서의 인력채용,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보상입니다. 물론 교육, 노무, 총무 등 추가 역할이 많습니다만, 결국 핵심은 좋은 인재를 구하고, 보상구조를 설계해 그 인재들이 일 잘 하게 만들어주는 것이죠.
그런데 그렇게 하고 있습니까???
어느 팀에서 결원이 발생하면, 그리고 결원 생긴 채 곧 충원해주겠지, 내년은 충원해주겠지 하면서 아등바등 버티면, 그 팀 정원을 줄여버리지 않습니까? 그래서 지친 팀원들이 퇴사하면, 팀장을 문책하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인사팀 내에 결원 발생하면, 한두 달도 안되어서 바로 채용하지는 않습니까??
회사에 큰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인수, 합병, 상장 등이요. 혹은 환율이나 원재료가격 급등으로 영업이익이 깨질 상황입니다. 혹은 긴급히 자산감축을 해야 할 수도 있겠죠. 이런 이슈를 잘 해결한 팀에, 승진대상자가 다수였습니다 ㅡ 이런 경우 충분히 승진시켜줍니까? 말로는 승진은 팀 내 나눠먹기가 아니고 능력이 있고없고가 중요하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생색내듯이 1~2명 승진시켜주고 나머지는 다 누락시키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인사팀 구성원은 승진대상만 되면 몇 명이든 바로바로 승진시키지는 않습니까? 혹은 타 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진은요?
대접을 못받았다고 느낀 핵심인력이 이탈했습니다. 그 자리는 절대 비워둘 수 없다고 임원이 그러네요. 그러면 어떤 인재를 데려옵니까? 물론 그 자리에 적합한 사람이 없지는 않지만, 어떤 대접를 받았는지 모두 알기 때문에 다들 싫다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합니까? 충분한 보상을 약속하고 그 자리에 맞는 사람을 데려옵니까? 아니면 별다른 보상 약속 없이, 능력은 없지만 자리욕심만 내는 사람을 데려옵니까?
그러면서 인사팀에서 결원 생겨서 급히 데려온 사람은, 그 후년에 특진시켜주지 않습니까?
솔직해져봅시다.
회계팀이 회사 재무제표 만든다고 멋대로 분식회계합니까? 재무팀이 회사돈 만진다고 자기들 월급만 부풀려 받습니까? 구매팀이 원자재 구매한다고 자기집 인테리어 비용까지 회사돈으로 구매합니까? 이런 건 다 부정부패죠.
그런데 왜 유독 인사팀만 부당하게 인사권을 휘두르면서 이게 잘못된 행동이라고 인식하지 못할까요? 그렇게 회사가 망가져가는 걸, 다들 당장의 문제만 안생기면 어떤 폭탄이 있든 상관안하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걸, 다들 알면서도, 누가 그런 얘기 하려고 하면 왜 인사팀은 즉시 삭제하고 모르는 척 합니까?
솔직히 각 팀 직무분석해서 어느 팀에 몇 명 필요하다는 자료가 있기는 합니까? 그런 근거도 없이 인사가 됩니까? 다른 팀에서 그런 식으로 근거자료 하나 일했다간 바로 잘립니다. 바로 댁들이 잘라요. 그런데 정작 본인들은?
그러면서 욕먹어서 인사하는 게 힘들다니.
욕먹을 짓을 안하면 될 거 아닙니까?
인사팀 불만, 솔직히 말해봅시다
2022.08.14 | 조회수 7,459
캐스트
억대 연봉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화슬
BEST많은 분들이 이러한 과정이 인사팀의 권한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개인경비나 지급신청이 반려된다고 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회계팀이 권한을 발휘하지 않습니다. 동일하게 인사팀도 사람의 채용에서 TO를 줄인다거나 늘리는 부분은 경영진과 임원진의 판단이지 인사팀에서 결정할 사안이 아닙니다.
제 경험을 예로 들어 저는 중소기업 5년간 재직당시 3명 규모의 인사팀에서 마지막 3년간에는 저 혼자 모든 인사 운영을 총괄했고 사람 뽑아달라는 이야기를 매번 했음에도 채용은 이루어 지지 않았습니다.
결국 현재 회사로 이직했고 현재 회사에서도 당초 인사팀원이 4명이었다가(팀장 포함) 3명으로 줄어들더니 현재 2명으로 줄어들고 팀장은 대표이사분께서 겸직하고 계십니다.
제가 매번 느끼는 경험이 다들 인사팀의 권한을 너무 과대해석 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 입니다. 정말로 인사팀이 그렇게 막강한 힘을 휘두를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없겠으나 저는 아니다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느정도 영향력을 미치는 상황들이 있을때는 있으나 이건 어떤 업무의 담당자라면 모두들 갖고있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본인들 스스로 인사팀이 채용과 인사배치를 결정한다는게 납득이 가실까요? 체계가 정립되지 않았거나 무너지지 않았다면 쉽사리 납득할수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많은분들이 인사팀에 부정적인 시야를 갖고 계신 이유는 불친절한 응대에 따른 경험일거라 생각합니다. 반면에 인사팀들은 지속적인 응대에 지치기도 하고 똑같은 설명을 반복하면서 맥이 빠지기도 한답니다.
글을 작성하신분 말처럼 정말로 그렇게 힘과 권한이 많다면 왜 인사팀 분들은 일이 힘들다고 이야기를 할까요 ㅎㅎ 물론 인사팀 분들중에 권위적이고 고압적인 분들도 계시다는걸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모든분들이 그렇지 않고 모든 인사팀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업무적인 이유로 인사팀에서 회사를 대변해서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오해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번쯤은 회사와 직원들 사이에 껴서 고생하는 그들은 측은하게도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2022.08.14
114
리멤버 회원이 되면 57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