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수소'와 '바이오가스'의 콜라보레이션

2022.08.04 | 조회수 5,403
이송무
전북개발공사
최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미래먹거리 사업으로 많은 대기업들과 글로벌기업들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이 화두인데, 탄소중립은 인간사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순 배출량이 0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 현상을 막는 것이 주 목적이랍니다. 이 중, 수소산업은 2020년부터 급격히 급부상하여 최근 다양한 사업들로 그 줄기가 퍼져나가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수소 생산은 <그레이수소>, <블루수소>, <그린 수소>가 있습니다. <그레이수소>는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과 고온의 수증기를 촉매 화학반응을 통해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만들어내는데, 약 1kg의 수소를 생산하는 데 이산화탄소 10kg을 배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생산되는 수소의 약 96%는 화석연료로부터 수소를 생산하는 ‘그레이수소’입니다. <블루수소>는 그레이수소와 생산 방식은 동일하지만, 생산 과정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로 방출하지 않고 포집 및 저장 기술인 CCS 기술을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따로 저장합니다. 블루수소는 그레이수소보다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어 친환경성이 높고,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 또한 높은 성숙도와 경쟁력이 확보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린수소>는 물의 전기분해를 통해 얻어지는 수소로, 태양광 또는 풍력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얻은 전기에너지를 물에 가해 수소와 산소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어 ‘궁극적인 친환경 수소’라고 불리우며, 현재까지 3가지 방식의 수소생산기술 중 가장 청정 에너지원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중, 최근 음식물쓰레기, 유기성폐자원 등을 활용하여 전기와 수소를 생산하는 [바이오가스] 플랜트가 최근 여러곳에서 건설중이거나, 건설이 완료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이오가스 플랜트의 다양한 장점으로는 1. 바이오가스를 활용하기 때문에 순 탄소배출이 0에 가까운 청정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가축분뇨, 음식물류폐기물과 같은 유기성폐자원 같은 것을 재생산하게 된다면 해당 지역의 <수질오염총량제> 관련 "총량"이 감소되어, 지역사업의 필요한 SOC사업이나 개발사업을 추가적으로 계획할 수 있게 되는 점이 있습니다. 3. 음식물류폐기물이나 가축분뇨와 같이 처치가 곤란한 폐자원을 이용하여, [ 메탄가스 생성 -> 수소 개질]의 매커니즘을 통해서, *전기 발전, *수소 생산 위 두 가지의 에너지원을 생산하기 때문에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생산 사업들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갈수록 지구촌 곳곳에서 폭염과 강우 등 심각한 이상기후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탄소중립 과제에, 바이오가스와 수소의 멋진 콜라보레이션이 펼쳐지기를 기대합니다. (사진출처_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
첨부 이미지
48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9
움직이는모든것
은 따봉
2022.08.04
BEST전북에서 전국으로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