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와 '바이오가스'의 콜라보레이션

08.04 01:50 | 조회수 5,012
이송무
인플루언서
은 따봉
과장 | 전북개발공사 개발사업처/에너지사업파트
최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미래먹거리 사업으로 많은 대기업들과 글로벌기업들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이 화두인데, 탄소중립은 인간사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순 배출량이 0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 현상을 막는 것이 주 목적이랍니다. 이 중, 수소산업은 2020년부터 급격히 급부상하여 최근 다양한 사업들로 그 줄기가 퍼져나가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수소 생산은 <그레이수소>, <블루수소>, <그린 수소>가 있습니다. <그레이수소>는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과 고온의 수증기를 촉매 화학반응을 통해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만들어내는데, 약 1kg의 수소를 생산하는 데 이산화탄소 10kg을 배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생산되는 수소의 약 96%는 화석연료로부터 수소를 생산하는 ‘그레이수소’입니다. <블루수소>는 그레이수소와 생산 방식은 동일하지만, 생산 과정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대기로 방출하지 않고 포집 및 저장 기술인 CCS 기술을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따로 저장합니다. 블루수소는 그레이수소보다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어 친환경성이 높고,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 또한 높은 성숙도와 경쟁력이 확보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린수소>는 물의 전기분해를 통해 얻어지는 수소로, 태양광 또는 풍력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얻은 전기에너지를 물에 가해 수소와 산소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전혀 없어 ‘궁극적인 친환경 수소’라고 불리우며, 현재까지 3가지 방식의 수소생산기술 중 가장 청정 에너지원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중, 최근 음식물쓰레기, 유기성폐자원 등을 활용하여 전기와 수소를 생산하는 [바이오가스] 플랜트가 최근 여러곳에서 건설중이거나, 건설이 완료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이오가스 플랜트의 다양한 장점으로는 1. 바이오가스를 활용하기 때문에 순 탄소배출이 0에 가까운 청정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가축분뇨, 음식물류폐기물과 같은 유기성폐자원 같은 것을 재생산하게 된다면 해당 지역의 <수질오염총량제> 관련 "총량"이 감소되어, 지역사업의 필요한 SOC사업이나 개발사업을 추가적으로 계획할 수 있게 되는 점이 있습니다. 3. 음식물류폐기물이나 가축분뇨와 같이 처치가 곤란한 폐자원을 이용하여, [ 메탄가스 생성 -> 수소 개질]의 매커니즘을 통해서, *전기 발전, *수소 생산 위 두 가지의 에너지원을 생산하기 때문에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생산 사업들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갈수록 지구촌 곳곳에서 폭염과 강우 등 심각한 이상기후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꼭 필요한 탄소중립 과제에, 바이오가스와 수소의 멋진 콜라보레이션이 펼쳐지기를 기대합니다. (사진출처_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
첨부 이미지
41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댓글 9
움직이는모든것
쌍 따봉
5일 전
BEST전북에서 전국으로
4
3줄요약
쌍 따봉
3일 전
BEST1. 그레이원자력은 원자력핵폐기물을 방출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블루원자력은 신재생에너지를 끌어다 원자력발전이라 구라칩니다. 3. 그린원자력은 초고에너지로 수소를 우라늄으로 융합시키고, 그것을 다시 핵분열로 발전시키고, 신재생에너지 끌어다 초고에너지로 만들어 수소를 다시 우라늄으로 융합시킵니다.(수정됨)
3
등록순최신순
움직이는모든것
쌍 따봉
5일 전
전북에서 전국으로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4
이송무
인플루언서
은 따봉
작성자
전북개발공사 | 
4일 전
감사합니다~^^
2
미스터빙
4일 전
수소경제는 개인적 관심삽니다. 비용면 에서의 그레이 블루 그린 수소는 어떤가요? 그리고 갑자기 나온 바이오가스가 왜 순 탄소배출이 0인지 혹시 가능하시면 부연 설명 부탁드립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고랭고랭
4일 전
좋은글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CCUS GUY
3일 전
바이오가스 에서 메탄에서 개질 통해 수소를 추출하면 앞서 그레이 수소에서 발생하는 수소1kg당 이산화탄소 10kg 가 나오는 문제를 언급을 하지 않는데.. 탄소중립 프로젝트 까지는 이해 가능하지만 그렇다고 탄소배출량이 줄지가 않는데.. 발생량 기준 탄소발자국 까지 받아 보았는지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정석희
전남대학교 광주캠퍼스 | 
3일 전
제 연구 분야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3줄요약
쌍 따봉
3일 전
1. 그레이원자력은 원자력핵폐기물을 방출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블루원자력은 신재생에너지를 끌어다 원자력발전이라 구라칩니다. 3. 그린원자력은 초고에너지로 수소를 우라늄으로 융합시키고, 그것을 다시 핵분열로 발전시키고, 신재생에너지 끌어다 초고에너지로 만들어 수소를 다시 우라늄으로 융합시킵니다.(수정됨)
댓글 달기
댓글 달기
3
신재현
배화학원 | 
2일 전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로가대
2일 전
전북이 수소의 메카가 맞는거 같네요 전북개발공사 직원분들 친절하고 도움도 많이 주시네요 관심분야에 좋은글 감사합니다(수정됨)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