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백기있고 경력 애매한 나이많은 중고신입인 저, 현재 제 이력에서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08.02 08:56 | 조회수 849
포챠
안녕하세요. 회계 경력 3년차의 30살 여자입니다. 저는 현재 이직을 준비중이며 공백기가 좀 긴편이고 스펙 및 경력도 뛰어난편이 아니여서 현재 제 이력에서 무엇을 더 준비하면 좋을지, 아니면 하루빨리 회계업무경험을 다시 쌓으러가는게 좋을지 고민이 많아 현직자 선배님들의 의견과 조언을 얻고싶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제 이력으로 설명드리자면 비전공자로서(전공: 외식경영) 졸업후 전공관련 직무를 잠깐 하였다가 회계로 전향하기위해 1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회계법인에 입사하여 2년동안 근무하였고 이때 입사하자마자 담당 거래처를 부여받아 법인 7개, 개인 7개, 감사업체 7개(감사업체의 경우 원천세와 부가세 신고대리업무를 담당)의 기장 및 신고대리업무를 하였습니다. 기장, 세무신고, 결산까지 모두 맡아서 하였습니다. (물론 더존 프로그램의 힘과 회계사님의 결재하에 업무 하였음) 담당하였던 거래처의 회사 매출액은 법인: 1~10억대 개인: 7천~1억대 감사업체: 60~80억대 입니다. 담당하였던 거래처의 업종은 다양했지만 제조업보다는 서비스, 음식 및 카페업이 주였습니다. 회계법인 퇴사이유는 일반기업에서 회계업무를 진행하고싶은 욕구가 생겨 일반기업으로 이직을 희망하여 퇴사하였고 퇴사후 자격증취득을 하기위해 1년간의 공백기가 생겼습니다. 그후 매출액 400~600억대의 제약회사 회계팀에 입사하여 1년동안 근무하였고 제약회사 회계팀에서 맡았던 주업무는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1) 세무신고 진행 및 업무지원 - 부가세 신고업무 총괄수행 - 취득세 및 지방세 신고업무 진행 - 법인세 세무조정 기초자료 작성 - 세무신고 소명자료 작성지원 2) 고정자산 관리 - 유무형 자산 회계처리 및 유무형 감가상각비명세서 관리(유형자산 약 760개, 무형자산 약 220개) - 건설중인자산 계정명세서 작성 및 관리 - 내부회계 구축 고정자산 부분 인터뷰 대응 3) 법인카드 사용관리(사용 중인 법인카드 약 55개) - 월별 법인카드 사용명세 마감 및 더존 전표 업로드 - 법인카드 프로그램(비즈플레이) 설정 및 관리 4) 월 결산 마감 - 매입 세금계산서 검증 및 마감(매출의 경우 직속상사가 담당) - 일반전표 최종검증 및 마감 - 월 결산 전표 작성 업무지원 · 선급비용 대체, 유무형 감가상각비 설정, 연구비 계정 대체 전표 작성 - 재무관리팀 월 예산 사용 결과 작성 및 보고 5) 분기 결산 마감 - 사업보고서 계정 명세서 기초자료작성 - 사업보고서 주석작성 업무 보조 - 회계감사 대응 및 업무지원 6) 조직 내 회계 관련 업무관리 및 지원 - 회계전표관리 - 회계 문의 대응 및 안내 제약회사에서 퇴사하게된 이유는 직속상사의 괴롭힘 및 폭언과 같은 팀원의 가스라이팅이 심화되어서 어쩔수없이 1년만에 나오게되었습니다. 21년 9월에 제약회사 퇴사후 심리적으로 자신감이 많이 하락하고 불안도가 높아져 심리상담을 받으면서 정신적 건강을 되찾으면서 휴식을 하였습니다. 현재 많이 안정이 되었고 직무변경을 하고싶진않아서 계속 회계분야로 나아가려고 하는데 중간중간 공백기가 많고 경력도 애매한 위치여서 어떤식으로 보완후 이직을 해야될지 고민이 많습니다. 제이력을 년도별로 요약하면 2016년 9월 회계직무 준비 2017년 5월 회계법인 입사 2019년 6월 회계법인 퇴사 ~2020년 9월 자격증 취득 및 공백기 2020년 9월 제약회사 입사 2021년 9월 제약회사 퇴사 ~2022년 8월 현재 휴식 및 공백기 입니다. 토익점수는 현재 없고 예전에 취득했던 점수는 굉장히 낮은 상태입니다....(500점대....) 자격증은 재경관리사, 전산세무1급, TAT1급 보유하고있습니다.(이외의 보유중인 하위레벨 자격증은 언급하지않겠음) 이상태에서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현직자 선배님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1.스펙을 추가한다 ex. 토익, 컴활, 회계관련 자격증 취득 2.바로 지원 및 면접준비를 시작하여 회계경력을 하루빨리 다시 쌓도록한다 3.기타 의견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날더운데 더위 조심하시고 의견과 조언, 따끔한 충고 많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1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댓글 26
터키즈
08.02
BEST이쪽은 무조건 경력위주에요 경력을 쌓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3
마지막기회
동 따봉
6일 전
BEST회계법인 이라 하셨는데 작성자님의 글을 봐서는 아마 작은 회계사무소, 세무사사무실 정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첫 시작이 안타까움이 있네요. 외부기장 맡기는 회사들 외형이 작은회사이고 말씀하신것처럼 제조업체 보다는 서비스,음식업종이 많을테니까요. 제가 겪어본 바 회계사무소는 차,대 숫자만 맞으면 되는식의 업무가 100% 였습니다. 이제 서른살의 나이인데 뭘 걱정하십니까. 지금 스펙을 쌓는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보여지고 회계사무소 로 돌아가지는 마시구요. 결국 일반기업에 취업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제약회사의 경험을 잘 어필해보세요. 사업보고서 주석 작성도 해보신것 같은데 경력에 비하면 경험치가 나쁘지 않습니다. 화이팅하세요.
3
등록순최신순
삭제된 댓글입니다
터키즈
08.02
이쪽은 무조건 경력위주에요 경력을 쌓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3
포챠
작성자
6일 전
답변 감사합니다! 역시 실무경력만한게 없군요ㅠㅠ 얼릉 이직성공하여 경력 쌓도록 해야겠습니다. 굿밤하세요😌😌
0
마지막기회
동 따봉
6일 전
회계법인 이라 하셨는데 작성자님의 글을 봐서는 아마 작은 회계사무소, 세무사사무실 정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첫 시작이 안타까움이 있네요. 외부기장 맡기는 회사들 외형이 작은회사이고 말씀하신것처럼 제조업체 보다는 서비스,음식업종이 많을테니까요. 제가 겪어본 바 회계사무소는 차,대 숫자만 맞으면 되는식의 업무가 100% 였습니다. 이제 서른살의 나이인데 뭘 걱정하십니까. 지금 스펙을 쌓는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보여지고 회계사무소 로 돌아가지는 마시구요. 결국 일반기업에 취업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제약회사의 경험을 잘 어필해보세요. 사업보고서 주석 작성도 해보신것 같은데 경력에 비하면 경험치가 나쁘지 않습니다. 화이팅하세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3개
3
포챠
작성자
6일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근무했던 회계법인은 국내 20위권안의 회계법인 이였으나 본부의 기장팀이 아닌 대표 회계사중 1분의 팀에 속해있었어서 보신거처럼 회계사무소급으로 판단될수있을거 같습니다. 사실 전 잦은 공백기로 인한 나이가 많이 걸렸는데 작성해주신 댓글내용에 힘을 많이 얻게되네요. 의견주신대로 제약회사때의 경험을 잘 살려서 파이팅해서 이직성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지막기회
동 따봉
6일 전
작성자님, 저도 이직이 있었지만 중간에 공백기가 있습니다. 면접에서 공백기가 왜 있는지 묻고 하더군요. 나름의 이유가 있었기에 솔직하게 말을 했었지요. "공백기간이 업무능력저하 와 같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는 것을 어필하시는것도 좋겠습니다. 지나간것을 되돌릴 수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앞서 말했지만 서른살에 걱정할 것 없으시고, 이제 시작이라 생각하심됩니다. 좋은 사수 만나기를 응원드립니다. 역량은 가장 가까이에서 일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높아질 수 도 있고, 반대로 낮아질 수 도 있기 때문에.
1
포챠
작성자
6일 전
좋은 조언과 응원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해주신 말씀 잘 새겨듣고 한발짝 더 나아가겠습니다. 날더운데 더위 조심하세요!!
0
VAHREZ
6일 전
저랑 비슷하신데 제 생각엔 영어점수를 취득하시면 좋은회사 갈수 있을거같네요 업무적으로는 충분한거 같습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2
포챠
작성자
6일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영어가 많이 취약하긴한데 지원준비와 함께 점수취득 같이 해보도록하겠습니다!
0
차부장
6일 전
회계분야 전문성을 위한 자격증 준비로 공백이 생겼다는 건 일단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도리어 자격증을 준비한 계기가 회사내에서 업무 문제인지 궁금해할 겁니다. 근무 환경이 괜찮은 회계법인에서 자격증 준비를 하는 건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죠. 대형 회계법인은 평판 문의를 해서 근무 상황을 알아볼 겁니다. 저 경력이면 제조사 회계부서나 중견 회계세무법인 관리자 지원도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경력이 있는 30살 재취업이 어렵지 않습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2
포챠
작성자
6일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회계법인에서 일반기업으로 이직시 자격증취득은 재경관리사와 1급 자격증들 이였는데(그전에는 2급 자격증만 보유) 취득이유는 일반기업으로 가기위해서 법인세쪽과 k-ifrs 회계기준을 공부하였던걸 어필하면 좋지않을까 싶어서 취득했었습니다. 재취업 어렵지않다고 말씀해주시니 기운이 나네요. 자신감 갖고 임해보겠습니다!
0
세상은
6일 전
무조건 경력쌓으세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1
포챠
작성자
6일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역시 경력이 정말 중요하단걸 다시한번 깨닫게 되네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0
진격의고양이
6일 전
감사업체가 부채가 많았나보군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1
포챠
작성자
6일 전
감사업체 원천세와 부가세 부분말고는 제가 업무적으로 볼일이 없었어서 그부분은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나 회계사님들 얘기 주고받으시는거 이익이 나오는 구조는 아니였던거같습니다.
0
SCV탈출을위해
동 따봉
6일 전
경력이 무조건입니다..이미 공백기가 있는 상태라면 스펙추가도 필수입니다. 위에 분들이 이야기했지만 공백기에 무얼했냐가 중요합니다..가스라이팅? 상사괴롭힘? 어필이 힘듭니다. 무조건 전문성을 가지기 위해 공부한쪽으로 가셔야하고 그에 맞게 스펙이 붙어줘야합니다. 재직자를 경력으로 뽑을때는 스펙 그다지 안따집니다. 경력이 최고입니다. 하지만 퇴사한 사람을 경력으로 뽑을때는 눈에 띄는 이력이나 스펙이나 남들보다 차별화된 자소서 경력기술서가 없다면 재직자와의 채용경쟁에서 많이 밀립니다. 일단 스펙을 준비하면서 구직활동도 지속적으로 하시는게 가장 나아보입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1
포챠
작성자
6일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역시 퇴사후 공백기를 어떻게 보냈는지가 중요하군요 말씀해주신대로 스펙추가하면서 구직활동을 지속적으로 해보겠습니다!
0
롬멜
6일 전
나이로 보면 늦지 않았습니다. cpa수준응 요구하는 곳이 아니라면 스펙도 훌륭해보입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2개
1
롬멜
6일 전
군데 600억대 제약회사를 그만둔 부분은 소명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자소서와 면접에서 사유를 잘 제시해야할듯..
0
포챠
작성자
6일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약회사 퇴사사유가 아무래도 부정적인 내용이다보니ㅜㅜ 이걸 어떻게든 잘 표현해내야될텐데 걱정이 앞서지만 잘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0
김현녕
인플루언서
쌍 따봉
(주)GS글로벌 | 
5일 전
열심히 하시면 잘 되실거예요. 3D업무를 지속적으로 희망하시는 후배님들이 계셔서 든든합니다ㅎ 다만, 한 가지만 팁을 드리면 사용하시는 용어 등에서도 이 사람의 경력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문 중 '세무 신고자료 해명'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저희 쪽에서는 '소명'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부가세 불부합 소명, 세금 신고 관련 이슈 소명서 이런씩으로요. 그리고 아무래도 여기 글은 공간의 제약으로 인하여 짧게 쓰셨을 듯 한데, 혹시라도 경력기술서를 쓰실 때는 기초자료작성 등과 같은 표현은 애매할 수 있습니다. 업무 보조라는 표현도 유사하구요. 경력기술서 등의 표현을 좀 더 다듬으시고, 본인이 회계 직무에서 가지고 있는 커리어에 대한 열정을 잘 표현 하신다면 반드시 좋은 곳으로 가실 기회가 올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1
포챠
작성자
5일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소명'이란 단어를 본글 작성시 미처 생각하지못하고 글을 썼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도 저의 경력이 부족하다고 드러나게되는 부분이니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말씀 해주신것처럼 경력기술서 작성때 애매한 표현을 좀 더 다듬어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언을 아낌없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