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수소에너지를 이용한 물류센터나 공장에 적용 가능한 모빌리티(지게차, 트럭에 한정함)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사실 2차전지 또는 전기를 활용한 시스템이 완전하게 정착되지도 않은 시점에 이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이른 측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늘 말씀드리는 것은 포스트화석연료 시대에 전기에너지와 같이 공존할 수도 있는 수소에너지로 접근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사실 현재 많이 사용되는 그레이수소는 클린에너지로서 접근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많은 이들은 화학연료에서 생성되는 그레이수소는 클린에너지가 아니라는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부생수소를 좀 더 나은 방향으로 활용하고 화석연료, 전기에너지의 부족한 사용성을 채우는데 의미를 두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진짜 클린에너지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등을 이용한 그린수소까지 가야 하는데 아직 갈길이 멀기는 합니다. 하지만 최근 제주도에서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노력은 그 시점을 더 당겨줄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럼 물류센터나 공장에서 수소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했으면 합니다. 물류센터나 공장에서 수소연료를 활용한 지게차나 트럭은 수소 밸류체인상 충전소 인프라가 부족한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물류센터에서 물류센터, 또는 밀크런 타입의 배송은 충분히 접근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거점 물류센터에 수소 충전소를 두고 왕복을 하면서 충전한다면 충전소 인프라의 부족을 메울수 있습니다. 또한 수소 전기 지게차 또한 배터리 타입 지게차의 약점인 충전시간을 줄이거나 일부 대체재로 활용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배터리 타입 지게차도 충전시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배터리 교체 타입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수소법이 통과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초기단계인 상황입니다. 앞으로 본격적으로 도입되려면 많은 허들이 남아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택의 다양성 측면에서 기존의 장비들과 보완을 이룬다면 좋은 기술의 방향성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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