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사업을 시작할까 고민 중인데요, 큰 조직에 있을 땐 경리팀이 알아서 했던 일인데 세무회계 쪽 일이 만만치 않더라고요. 물론 전문가 외주 체제로 가야겠지만, 저 스스로가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기 위해 매출이 궤도에 오를 때까진 세무회계를 스스로 관리해볼까 생각 중인데요(회계사 친구들 말로는 첫 해에는 아무리 실수가 많아도 문제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도 하고요), 그래도 기장작업을 전부하기에는 여력이 없을 것 같고, 자비스나 이지샵 같은 앱의 도움을 받아볼까 생각 중입니다. 근데 걔중에 뭐가 가장 좋을지 모르겠네요. 세무회계 실무를 거의 모르는 사람이 한 1년 정도 직접 수입지출 관리한다고 볼 때, 어떤 앱을 추천하시려나요? 복식부기 대상이고, 지출은 일반경비는 모두 법카 사용을 할 예정이며, 매출은 거의 전자세금계산서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자비스 vs 이지샵?
22년 07월 02일 | 조회수 1,187
심
심사숙고
변호사
댓글 2개
공감순
최신순
K
KimCPA
법인대표·CEO
22년 07월 14일
말씀하시는 업무는 세무회계라기 보단 전형적인 중소기업 경리업무입니다.
세무회계 업무는 기본적인 세법 소양을 갖춘 상태에서 최소한 더존에 전표 때려서 재무제표 마감할 줄 알고, 법인세까진 아니더라도 부가가치세 정도는 신고할 줄 아는 수준을 말하는데요.
이 바닥을 매우 잘 아는 입장에서 굳이 세무회계를 직접 어떻게 해보려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 회사 수익과 비용, 채권과 채무는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고 증빙자료만 잘 정리해서 세무사무실에 전달할 정도의 수준이면 충분합니다. 당연한 얘기 같지만 현실은 이것 조차 제대로 안하고 세무기장 맡기는 회사가 대다수입니다.
관련 프로그램은 자비스, 이지샵 둘 다 비추하고요. 제가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아서 웬만한 시중 프로그램은 다 써봤는데 개인적으로 경리나라 추천합니다. 단순 경리업무를 타겟으로 만든 프로그램이라 직관적이고 편합니다. 경리업무는 경리나라로, 세무업무는 세무기장 맡기시는 형태로 가다가 회사 사이즈가 어느 정도 커지면 그 때 직원 뽑아서 내부기장으로 전환하시는게 일반적인 루트이자 베스트입니다.
(수정됨)
...더보기답글 쓰기
0
지금 바로 리멤버 회원이 되어
모든 댓글을 확인하세요
모든 댓글을 확인하세요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답글 쓰기
0
리
리멤버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19년 05월 28일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하여 성공으로 이끈다
답글 쓰기
0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