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음악저작권은 미래의 투자처가 될 수 있을까?

2022.06.24 | 조회수 735
주재완
메이크어스
최근 음악 저작권이 다시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힙노시스 송 매니지먼트가 해외에서 시작했던 음악 저작권 투자가, 뮤직카우, 위플렉스, 비욘드뮤직 등 국내에서도 업계 분위기가 조성되더니 이제 투자업계에서도 본격적으로 들어오는 추세입니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사모펀드를 통해 뮤직카우에 1000억원을 투자하였고, 미국의 블랙스톤은 팝음악, 판권, 카탈로그에 1조2천억원을 투자하였으며, KKR, 퍼싱스퀘어톤틴홀딩스도 각각 BMG와 유니버셜뮤직에 음악저작권 투자 및 지분 인수에 합의했습니다. 현재 업계에서는 음악저작권이 과거 자산들과 다르게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대체 투자 부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저작재산권은 그동안 관심 받지 못하였던 투자처이며, 사람들에게 음악이 매우 가까운 매체이며, OTT, 메타버스, NFT 등 음악을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장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음악 저작권(정확히는 저작인접권)을 확보한 투자사 또는 업체들이 수익 발생으로 이야기하는 대부분은 음악 저작권료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그동안 가수들 또는 인접권자가 가지고 있던 권한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부분에 한정되어 있으며, 몇몇 인기음원을 제외한 대부분의 음원은 지속적으로 현금 흐름을 보인다고 말하기 민망할 정도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앞으로 음악저작권이 투자 상품으로 더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저작권을 확보한 투자사 또는 업체들이 어떻게 이 음악저작권을 활용하여 수익을 발생시킬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음악 저작권은 미래의 새로운 투자 수단이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한 때의 호기심처럼 투자자들을 현혹시키는 바람인 걸까요?? - 위 내용과 제 의견을 담은 블로그도 함께 공유 드립니다. ()
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반박시니가맞음
억대 연봉
2022.06.24
BEST저작권료는 지속적인 수익발생이 가능하지만, 저작권 거래시장은 역주행 같은 이변이 없으면 명백하게 우하향하는 추세로 갈 것이 뻔하기에 이를 어떻게 매력적인 투자대상으로 개발하느냐가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5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