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해요! 회원님은 <스타트업의 겨울>에 대해 어떤 의견인가요?
1️⃣ 지금껏 너무 많은 거품이 꼈다. 닷컴 버블처럼 IT 스타트업 전반이 내리막을 걸을 것이다.
2️⃣ 자연스러운 ‘옥석 가리기'가 시작된 것 뿐이다. 건실한 기업에겐 오히려 기회다.
✔️ 토론 전 체크리스트!
·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스타트업 투자 시장의 분위기가 급속도로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2022년 1월부터 3월까지 VC 투자 규모가 26% 감소했죠. 예정됐던 투자가 취소되거나 상장 계획을 철회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IT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열기는 뜨겁다 못해 과열됐었습니다. 작년 스타트업 투자 목적 VC 펀드에 모인 자금은 1320억 달러(약 167조 원) 규모였습니다. 10년 전에 비해 6배 이상 늘어난 금액입니다. 시장이 과열의 조정 국면으로 들어선 건 놀랄 일도 아니라는 의견이 많죠.
· 20년 전 ‘닷컴 버블'과 비슷하다는 시각이 있습니다. 단순히 성장성 없는 몇몇의 기업에게 겨울이 찾아오는 게 아니라, IT 업계 전반에 타격이 있을 거라는 얘기입니다. 건실해보였던 유니콘 기업이 줄폐업을 하는 그림이 나올거란 말이죠.
· 반면 ‘옥석 가리기' 국면으로 들어온 것일 뿐 닷컴 버블과는 상황이 다르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무분별한 투자가 줄어드는 것일 뿐 건강하게 잘 크고 있던 기업에게는 오히려 더 많은 기회가 올 거라는 전망이죠.
📰 참고자료
WSJ "스타트업, 파티는 끝났다"
💬 토론에 참여해주세요
· 의견에 따라 1(IT업계 전반에 찬바람이 불 것이다) / 2(건강한 기업에게는 오히려 기회일 것이다) 숫자를 댓글 앞에 붙여 댓글로 토론해주세요.
· 가장 많은 공감(좋아요)를 받은 댓글 작성자께 선물을 드려요!
⏰ 베스트 댓글 선정은 6/10(금)에 해요.
· 3일토론의 승자는 3일 후에 가려져요. 3일이 지나기 전에 토론에 참여해보세요.
[이 주제는 ‘여름이다'님이 발제했습니다]
얼어붙은 스타트업 씬… 어떻게 될까요?
2022.06.07 | 조회수 4,827
커뮤니티 운영자
리멤버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공감신뢰
BEST2. 옥석 가리기에 둡니다.
옥석이라 함은 단순히 기존 투자 대비 리턴 뿐만 아니라 영속성인것 같습니다. 이 영속성을 유지하려면, 비용 대비 수입이 더 많고 시장이 눈에 보이는 지표 등으로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 전망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위 2가지를 충족시키는 기업에게는 금번 겨울(?)이 오히려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안타깝지만, 장래성(?)이 높은 극초기 기업과 특례상장 등 신분야로 인하여 수혜를 입은 몇몇의 산업군은 피해를 볼 수 밖에 없지만. 그 분야도 암흑기를 지나 인풋대비 아웃풋과 지속가능성을 보여주면 현재 대비 더 양질의 인풋 파이프라인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수정됨)
2022.06.07
9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