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론해요! 회원님은 <컬리의 상장>에 대해 어떤 의견인가요?
1️⃣ 가능하다. 가치를 증명해왔고, 앞으로의 잠재력도 충분하다.
2️⃣ 어려울 거다. 흑자 전환이 불투명하며, 컬리의 SaaS 사업에도 물음표가 붙는다.
✔️ 토론 전 체크리스트!
· 마켓컬리의 운영사 컬리가 지난 3월,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습니다. 하지만 정말 상장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 부호가 따릅니다.
· 성공적인 상장을 위해서는 지금의 기업가치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평가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 4~5조의 가치보다 높은 평가를 받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만만치 않습니다. 컬리가 흑자 전환을 외친 것이 2년 전인데, 여전히 적자가 계속되고 있기도 합니다.
· 일각에서는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자체의 한계를 지적합니다. 핵심인 새벽배송을 유지, 성장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어야 하는데, 이 사업은 구조상 규모가 커질수록 인건비가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최근 전통의 유통 강자 롯데가 새벽배송 시장에서 철수를 하기도 했습니다.
· 그러던 중 컬리의 김슬아 대표가 입을 열었습니다. “현재도 인프라 투자를 줄이면 언제든 흑자로 전환할 수 있다"라며 컬리가 쌓아온 새벽배송 기술과 인프라를 해외 이커머스 기업에 파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사업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죠. 상장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친 것입니다.
📰 참고자료
[팩플] 컬리 대표 "언제든 흑자 가능…새벽배송 기술, 해외로"
컬리의 흑자는 과연 결정의 문제일까?
💬 토론에 참여해주세요
· 의견에 따라 1(상장 가능하다) / 2(상장은 어려워보인다) 숫자를 댓글 앞에 붙여 댓글로 토론해주세요.
· 가장 많은 공감(좋아요)를 받은 댓글 작성자께 선물을 드려요!
⏰ 베스트 댓글 선정은 3일 후에 해요.
· 3일토론의 승자는 3일 후에 가려져요. 3일이 지나기 전에 토론에 참여해보세요.
[이 주제는 ‘무역미역뭐역'님이 발제했습니다]
컬리의 상장, 가능할까요?
2022.05.25 | 조회수 4,893
커뮤니티 운영자
리멤버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박일
coupang
BEST1. 상장은 가능하다고 봅니다.
우선 인프라 투자를 줄이면 당장이라도 흑자가 가능하다는 말은 충분히 신빙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발전 방향성이나 트렌드를 살펴볼때 그렇게 해서는 당장 흑자전환은 가능하겠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기업의 생존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길 것입니다. 적자가 발생하더라도 방향성을 놓치면 안되는 시기가 있습니다. 그것을 무시하면 안되는 시기입니다. 김슬아 대표님도 그것을 알기에 인프라 투자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을 하면 그 방향성에 가속도를 가하려는 총알로 쓰려는 것과 투자자들도 자금회수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저는 마켓컬리가 상장을 하더라도 지금 시점에서는 원하는 만큼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상장은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향후 e- commerce 시장이 위축될 것으로 판단되는 현시점에서는 빠르게 상장을 정리하는게 맞을 수도 있습니다.
2022.05.26
10
리멤버 회원이 되면 34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