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HOT한 뉴스 보고 투자하면 수익이 잘 날까요?

2022.05.03 | 조회수 1,580
강승희
NOW 필진
CEO / CO-FOUNDER | Teyvat Labs
과거 27년동안 외환,이자율 파생상품부터 주가지수 파생상품, 주식 포트폴리오, ELS Hedge book 운용, 주식펀드 금융공학 운용을 하며 매일 뉴스, 경제 데이터에서 시장 변화 요인을 찾고 선긋기하며 여러가지 기술적 분석 해보고 이제는 머신러닝으로 전략을 만들어보고 콴츠 전략등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리스크대비 높은 수익을 찾겠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더들은 두부류로 나뉩니다. i)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수익 추구 ii)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최대 수익 추구 테니스나 탁구에서도 이기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i) 상대방이 실수할 때까지 방어에 집중해서 이기는 방법 ii) 강력한 선제 공격을 통해 득점을 올려서 이기는 방법 강력한 공격은 라인안에 공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조금 떨어집니다. 하지만 우리는 공격 연습을 통해 그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여러분은 어느쪽이신가요? 공격을 하던 수비를 하던 무엇인가에 의지해서 의사결정을 하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친구, 전문가 (PB, 브로커), 유튜브, 책, 신문(뉴스), 차트, 재테크 공부 등등. 둘로 구분하면 “”나 아니면 “남”. 그런데 실제로 보면 최종결정은 내가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누구를 믿고 남탓을 하는 의사결정을 하던 나 자신을 믿고 내가 분석해보고 결정하던. 남을 믿을 때도 결국 내가 그 남을 믿고 투자를 하는 것이니 결국 내가 선택한 것입니다. 즉 믿음이다. 신뢰이다. 공격형이냐 수비형이냐 성향상 다를 뿐입니다. “나의 성향”을 먼저 잘 생각해 보시면 투자하실 때 승률을 높이고 마음 편히 투자 의사 결정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을 다시하면 “뉴스를 보고 투자 결정을 하고 계시지 않은가요? “ 입니다. 뉴스는 미래를 예상하기 위한 input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과거 운용 성과가 미래를 보장하지 못하듯 뉴스가 미래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주로 뉴스를 보고 투자결정을 할까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뉴스를 보고 있으며 그 예상은 비슷할 것이라는 기대하는 것 아닐까요? 그러면 뉴스만 보고 투자한다면 승률은 어떨까요? 제가 능력이 부족해서 일 수도 있지만 뉴스를 보고 투자의사 결정을 해서 수익을 지속적으로 얻은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수익이 난적도 손실이 난적도 있으나 합쳐서 보면 노력 대비 수익은 크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시장을 맞추는 재미에 가까왔던 것 같습니다 (시장을 맞추었을 때의 기쁨을 위한 요소 ) 그러다 보니 뉴스, 기술적 분석, 다양한 사람들과의 의견교환,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 등을 조합해서 의사 결정을 하게 변화되었으며 최대한 데이터 기반의 확률이 높은 의사 결정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위의 트레이더의 유형중 방어형 투자자가 되었습니다. 장황하게 말씀드리고 있지만 여러분도 아실 듯합니다. “핫한 뉴스만 보고 투자하면 성과가 좋지 않았다는 것,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라는 것입니다. 주주총회에서 버핏옹이 말씀하신 것처럼. 요즘은 악재 뉴스만 보이는 시장입니다. 그러나 뉴스들 사이에서 다수가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눈을 통해, 다수와 다른 의사결정을 통해 다양한 상상과 분석을 통해 투자 의사결정을 잘하셔서 시간이 지나간 후 돌이켜 보며 잘 했다 평가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투자성과는 믿음과 신뢰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첨부 이미지
12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