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고민] 기존 기업 A 잔류 vs 신규 기업 B 이직

04.16 23:46 | 조회수 692
너무자유로운회사
현재 지방 대도시의 한 A 스타트업에서 5년차 근속하고 있는 인사담당자입니다. IT 스타트업이 그렇듯 초반 20여명 있을 당시 입사 후 이 일 저일 닥치는대로 해왔고 지금은 상장 및 시리즈 C 를 앞두고 있습니다. 인원수도 약 190여명까지 늘었습니다. 우수한 인원들이 대거 들어오면서 부족한 한계도 보이고 회사에서 가스라이팅, 대표의 감정적인 발언 , 여전히 급여, 서류 발급 등 맡고 있는 하위업무, 다른 인원들에 비해 부족하다 느끼는 처우 등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서울에서 누구나 한번은 들어본 IT 스타트업에서 이직 제의가 왔습니다. 면접을 거쳐 확정이 된 후 가기로 마음을 먹고 기존 회사 대표님께 말씀드렸더니 3일 내내 붙잡으시더군요 마지막 날에 아래와 같은 조건을 이야기 하시면서 남아 있어달라고 하셨는데 솔직히 고민이 됩니다. 업계에 계신 다른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해봅니다. 1안 : 기존 A 회사 잔류 - 연봉 4천 후반 - 지역 대도시, 시리즈 B 유치 상장 준비중 - 스톡옵션 보유 ( 약 2년 후 만료 ㅡ 대표가 특정금액을 제시하고 그 금액까지 실현이 안되면 차액을 개인적으로 보전해주겠다고 제안, 제시 금액 2억 후반대) - 인사팀 사수급 및 추가 보조인력 새로 채용 약속 - 특정 직군 인력 채용 수 달성 시 급여 10% 인상 (현실성 있는 숫자) 약속 - 근속 5년되었음 - 인사보다 테크 직군에 집중하여 부서가 백업 부서로 인지됨 - 인사팀 소수로 인사 업무 이외에 지원 잡무가 많음 - 팀원들 간의 유대가 깊음 - 기업 후기 및 평점 2점 후반 - 포괄임금제 - 초반 2년은 물경력(잡무만 수행) - 근무시간 자율출퇴근 2안 : B 스타트업 이직(재직하지 않아 팩트만 기재) - 급여 5천 초중반대 - 시리즈 B 유치 - 300여명 규모 - 인사와 조직문화 중요시 - 포괄임금제 폐지, 야근수당 부여 - 인사팀의 전문성 (약 10여명 조직) - 강남권 위치 ㅡ 거주지 새로 구해야함 - 커리어 확장 ㅡ 인사업무에만 집중 가능 - 기업평점 ㅡ 2점 초중반 - 근무시간 출근 9시~ 11시 유연 고정 지금이 30대 초반이고 5년차라 이직을 해야할 시점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되려 가려하니, 위와 같은 조건을 제시하시며 조금만 더 버티고 수고해달라고 보상은 적절하게 받고 나가달라고 하십니다. 솔직히 이 친구는 안 나가겠지하고 생각하시다 다급하게 조건 받은 느낌이라 와 닿지는 않아요. 지금 있는 곳은 체계 구축은 처음부터 해야하는 곳이라 조금 지쳐있기도 했구요 조금 서울권으로 진출하여 커리어에 대한 전환 욕심 및 대표나 주변인들에게 감정다툼 지쳐서 나가겠다고 하는 부분, 제가 더 배우고 싶다고 생각하는 부분, 거주지 이전에 대한 부담이 있어서 고민이 됩니다. 초반부터 같이 해온 회사라 여전히 애착도 있고 현실적인 보상에 대해 제시받은 부분도 있어 갈팡질팡 하게된 것도 있구요 다만 한 직장에서 5년 이상 있을때의 커리어 굳어짐, 이후 이직이 되지 않을까에 대한 고민도 있습니다. 업계분들의 조언 및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2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8
등록순최신순
초코마카다미아
04.17
지금 재직중인 기업에 많이 지치신 것 같아요. 큰 결심하시기 전에, 일주일 정도 휴가를 내고 잠시 거리를 두고 고민해 보시는 건 어때요? 새로 옮기려는 곳이 연봉이 크게 뛰거나 안정적인 대기업이 아니라는 점에서, 리스크가 많아 보여요. 연봉은 크게 오르지 않는데 서울권으로 주거지까지옮기면 오히려 소득은 마이너스가 될 것 같고요. 특히 지금 상장 준비를 하고 있다면, 그때까지라도 버텨서 그동안 해온 고생에 보상이라도 충분히 받는 게 좋을 듯합니다! 저도 스타트업에서 5년간 잔업 직무와 상관없는 일다 해봤지만, 상장 가능성도 없고 퇴직 의사를 밝혀도 대표가 아무런 보상을 제안하지 않아 이직했지만요… 위에서 약속하신 내용들을 지킬 수 있도록, 근거자료로 남기면 좋을 듯해요. 물론 그럼에도 이직하셔야겠다는 마음이 든다면, 그 길도 응원하겠습니다^^ 그동안의 열정이 충분히꽃피울 수 있을 테니 넘 걱정하지 마세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1개
0
너무자유로운회사
작성자
04.17
너무 따뜻한 피드백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근거자료는 필요할 듯 하네요
0
(탈퇴한 회원)
04.17
뼈 세게 때립니다. 그동안 제 글을 안보신듯 약속사항이 3개나 있네요. 다 큰 어른이 장사꾼이 하는 약속을 믿습니까 그것도 인사에 계시다는 분이
댓글 달기
댓글 달기 | 2개
0
너무자유로운회사
작성자
04.17
안그래도 만약 남게되면 못 믿겠다고 확약서 써달라고 했습니다 오케이로 응하셨구요 좋은 이야기 감사합니다. 늘 현실적인 댓글들 보고있습니다.
0
(탈퇴한 회원)
04.17
저는 그래도 그 확약서 안믿습니다. 소송할라면 복잡해서... 평소 꿀빨리다가 나간다고 하니까 그제서야 붙잡으려는 사장님은 신용하기 힘듭니다.
0
onda
04.17
법적 구속력이 부족한 "약속"은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지금 당장보다 미래를 고려해보시면 좋지 않을까요?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아아
04.17
B기업평점 2점 초중반은 조금 위험하긴한데......연봉이든 커리어든 문화든 모든면에서 B기업이든 다른 서울 강남권 기업이든 중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이직하심이 좋긴 합니다. 저도 한때 그러했지만, 확실히 시야가 넓어지고 세상을 보는 관점 자체가 달라집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경리쟁이
04.21
B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