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사실은 회사가 당신보다 똑똑합니다

2022.04.14 | 조회수 1,855
김진수
디케이비엠시
직장 초년생은 물론 오랫동안 회사를 다닌 사람도 크게 착각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회사를 '합리적인' 또는 '합리적이어야 하는' 존재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직원의 눈에 회사라는 조직은 무척 불합리하고 강압적으로 느껴집니다. 만약 우리나라의 표준이 되는 회사 하나를 국가유형에 비유한다면 민주주의가 정착된 선진국이라기 보단 강력한 독재국가에 가까울 것입니다. 그런데 직장생활을 하는 직원이 명령체계에 복종하지 않고 스스로 합리성을 취하는 순간이 가끔 있습니다. A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B라는 지시가 내려왔는데, 본인이 볼 때는 C가 올바른 길이라고 판단하는 경우입니다. 묵묵히 B를 수행하지 않고 의문을 제기하는 순간 갈등이 발생합니다. 개인에게 현명한 직장생활이란 회사조직의 불합리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가장 득이 되는 태도는 "나는 C가 맞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윗분들이 B라고 했으면 뭔가 이유가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왜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좋은가 하면, 놀랍게도 실제 그런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사실은 회사가 당신보다 똑똑합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불합리하고 꽉막힌 조직의 두뇌가 나를 능가합니다. 일견 불합리해 보여도 조직의 경험과 판단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기업가와 리더그룹의 판단에 좌지우지됩니다. 그것이 싫으면 본인이 창업해서 자신의 뜻을 펼치면 됩니다. (다만, 그 순간 스스로 또 다른 독재자가 된다는 점은 명심하세요) 조직의 판단이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것은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는 탓이 큽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사정과 상황이 있는데, 그것을 일일이 직원들에게 설명하지 않습니다. 보안이 중요한 전략적 결정에서만 그런 것도 아닙니다. 사소한 업무의 규칙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드라마 '미생'에 보면 오과장이 장그레에게 '폴더정리'를 시키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장그래는 시킨대로 하지 않고, 자신의 합리성을 기준으로 더 나은 방향으로 업무를 처리합니다. 그러나 야속하게도 상사는 '밤새 삽질했냐'며 화를 냅니다. 나중에 장그래는 자신이 볼 때는 비효율적이지만 '그럴 수 밖에 없는 사정과 상황'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회사 일이란 대개 이런 식입니다. 직장 드라마처럼 뛰어난 직원 하나가 나타나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회사를 설득하며 변화시켜 나가는 사례는 참으로 드뭅니다. 그렇다고 직장에 반짝이는 직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런 스타직원도 조직의 결정을 바꾸는데 집중하기보다 조직이 본인에게 원하는 것을 놀랍도록 완벽하게 수행함으로써, 스스로 판단하고 지시할 수 있는 자리에 빠르게 올라섭니다. 대부분의 샐러리맨은 주어진 지시를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실행했는가로 능력이 판가름됩니다. 조직과 나의 생각차이를 성급하게 불만으로 확대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오히려 생각을 줄이고 실행에 집중하세요. '어쩌면 내가 틀렸을 지도 몰라'라고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것이 개인의 스트레스도 줄이고 회사 내에서 빠르게 인정 받을 수 있는 비결입니다.
첨부 이미지
26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9
마크pm
2022.04.15
BEST회사가 직원보다 똑똑하다라기 보다, 회사가 먼저 생겼고 그 회사가 사람을 필요로 했고 돈을 쓰고 우리는 그걸 선택했던것이지 회사가 나를 받아주었다는 저자세의 생각은 사람의 성장에 독이 됩니다. 하지만 선택이라는 것은 늘 좋은 결과를 위함인데, 좋은 결과는 좋은..무탈한 과정이 있어야 다가오겠죠.. 그러기위해 회사가 이미 가진 시스템.. 방식.. 일단은 직원이 맞추는게 맞지만, 변화를 꾀하고 싶다면 서서히 설득해 봐야죠.. 뭐 이것도 능력이 쌓이고 인정받아야 하던말던 할수 있는데, 실력보다 그 안에서 정치질하면서 수월하게 자기가 원하는걸 취득해 가는 사람들이 있기때문에 순수하게 진실되게 일하기가 참 힘든 세상입니다...그리고 결국 이런사람들이 높이 가구요... 내 선택을 좋은결과로 유도하기까지 많은 노력 인내 눈감기 내려놓기가 필요합니다. 제시하신 글은 어쩌면.. 나의 내공의 축적보다는 나의 권력을 보장해 나가는 방법 일것 같아요. 대기업, 공공기관에 계시는 분들은 꿈이 그 회사 안에 있다면 이 글의 내용을 잘 숙지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어쨌든 궁궐과 정승댁이 환경은 좋으니까요 ㅎㅎ 직업을 신분으로 나눌순 없지만 확실히 이 사회는 그 들을 내포한 회사라는 환경은.. 신분을 가르는것 같긴 합니다. 여전히 대기업 다니는 사람들이 좀 부럽긴 한데, 40대중반되면, 어찌될지 모르죠. 업종이 확실한 사람이 일단 뭘 해도 하지요... 전 항상 장기계획을 세워서 현재의 선택과 매칭해 보는 습관을 들입니다. 그러면 내가 지금 이 조직에 수용적인 태도를 하던, 전형적인 남들이 분석해놓은 mz세대의 행동을 하던, 그 행동이 미래의 내 계획속 나의 모습으로 가는 방향위에서의 선택이라면 전 그게 뭐든 맞다고 봅니다.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29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