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인플레이션 높게 발표되었는데 금리 왜 빠지나요?

2022.04.13 | 조회수 256
강승희
NOW 필진
CEO / CO-FOUNDER | Teyvat Labs
어제 미국 CPI 데이터가 예상대로 +8.5% 발표되면서 나스닥 지수 급등했으나 발표후 금리도 빠지고 지수 상승폭은 반납하면서 마감했습니다. [CPI/PPI] CPI, PPI는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CPI 특히 core CPI가 올라가면 내려오기 힘들어서 core CPI를 더 보게되는 것 같습니다. 에너지 등 일시적 가격 상승 요인을 빼고 계산하는 지표가 core CPI 입니다. [Fed 의 목표] Fed는 경제성장과 실업률을 잘 관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즉 Fed는 미국 국민이 잘먹고 잘 살수 있도록 금융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기관입니다. 이렇게 보면 Fed는 인플레이션 심해져서 다수의 국민들이 밥먹고 살기 힘들어지면 안되고 바이든 지지율 너무 떨어지면 안되는 것입니다. 이런 차원에서 Fed는 이자율 정책을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Fed가 인플레이션을 잡을 방법, 수단이 뭐가 있을까요? 원론적으로 보면 수요 축소, 공급 증가인데 중국 코로나 봉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탈세계화 (디글로벌라이제이션) 등으로 공급증가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면 결국 수요축소가 솔루션일 것 같습니다. 수요를 축소시키려면 빚내서 집 ,차 못사게 하고 신용카드 사용 축소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국민들이 자율적으로 움직이게 하려면 이자율을 높이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이 방법이 기준금리 인상, 시장직접개입(QE,QT,YCC등 - 이름만 다른 거지 시장서 채권사고 팔고해서 금리 커브 조정) 인 것입니다. [Fed 를 믿을 것인가?] Fed는 박사님들 집합체입니다. 그냥 의사결정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엄청난 데이터와 로직으로 디베이트해서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나스닥 변동성] - 관심없으신 분은 스킵하시면 됩니다. 나스닥 지수 실현 변동성이 커지는 것은 사후에 측정되는 것이죠. 그리고 내재 변동성은 미래 어떻게 변동성이 될지 예측한 매매에서 역으로 계산해 낸 것이고요. 어제도 보면 일일종가 변동은 별거 없었는데 장중을 보면 롤러코스터 였죠. 즉 일일 실현변동성은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테이바생각 주간전망 자료 보시면 됩니다) [국채금리하락의 다른 생각] 미국국채 매입세가 들어오는 거 같다는 느낌입니다. 미국채, 일본국채, ECB 채권 , 중국채권, 한국채권 금리 비교해 보고 현 상황 비교해 보면 다른 나라 그대로 있는데 미국채 10년만기금리가 3% 넘어가면 미국채 사고 싶지 않을까요? 그러면 미국 장기 금리는 내려가겠죠.아니 못올라가겠죠. 미달러화는 강세가 되고요. 이와중에 개도국은 환율 방어 못하면 imf 구제 금융을 신청하게 되는 것이죠. 우리나라는 이제 외환 보유고가 짱짱해서 다행입니다. 그래도 조심은 해야겠죠. 감사합니다.
첨부 이미지
5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