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과의 소통, 그들의 질문

2022.01.26 | 조회수 1,240
Memento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신규 기능이 추가되거나 사용성 증진을 위한 개선으로 개발이 필요할때, 저희 개발팀이 항상 이 두가지를 첫 질문으로 물으십니다. "이게 왜 필요해요? 이게 꼭 필요해요?" 왜 그러시는 걸까요?? 정말 궁금해서인지, 딴지를 거시는건지, 서비스 기획이나 사업적 역량에 대한 신뢰가 없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들 그러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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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iapa
2022.01.26
BEST저도 자주 들었던 것 같네요 ㅋㅋㅋ 제가 개발자는 아니지만 유추를 하자면 ... 첫번째로는 해당 분야의 배경이나 인사이트가 없이 정말 "개발" 역량만 가지고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abc제품을 개발하러 왔는데 a에 대한 정말 기초적인 부분조차 모르니 이게 정말 왜 필요한지 이해하지 못하더라구요. 개발자들이 제품 배경에 대해 어느정도 깊이까지 이해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이 부분이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치더라구요. 두번째로는 개발자 마인드셋입니다. 저도 뭐 경험이 일천하기도 하고 일반화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내가 만드는 산출물이 "제품"이라는 인식률이 낮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획이나 마케팅팀에서는 팔아야 하는 제품이니 니즈도 받아들여서 개선하고 새로 만들고 필드에서 직접 쓴소리도 듣지만, 개발자들은 직접 고객을 만나지는 않죠. 세번째로는 근거 기반인 업무 특성상의 성향 같습니다. 설계를 해도 근거가 있어야하고 범위를 정할때도 근거가 있어야하고.. 본인들이 납득할 수 있는 근거인지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는 것 같았어요. 마지막으로는 직장인이라면 모두 똑같겠지만 새로운 일이 생기면 귀찮겠죠 ㅋㅋㅋㅋㅋㅋㅋㅋ이해 못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그래도 어쩌겠어요 그 분들과 협업해서 결과 내는게 일이니,, 화이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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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루루0
2022.01.27
BEST제가 개발자들을 주변에서 보면 느낀점인데요. 요는 쉬고싶은데 일시키지마세요. 입니다. 그리고 계속 그렇게 말하는 분은 증거를 모으고 당당하게 교체요청을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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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월급쟁이
2022.01.28
BEST공감이 안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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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iapa
2022.01.26
저도 자주 들었던 것 같네요 ㅋㅋㅋ 제가 개발자는 아니지만 유추를 하자면 ... 첫번째로는 해당 분야의 배경이나 인사이트가 없이 정말 "개발" 역량만 가지고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abc제품을 개발하러 왔는데 a에 대한 정말 기초적인 부분조차 모르니 이게 정말 왜 필요한지 이해하지 못하더라구요. 개발자들이 제품 배경에 대해 어느정도 깊이까지 이해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이 부분이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치더라구요. 두번째로는 개발자 마인드셋입니다. 저도 뭐 경험이 일천하기도 하고 일반화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내가 만드는 산출물이 "제품"이라는 인식률이 낮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획이나 마케팅팀에서는 팔아야 하는 제품이니 니즈도 받아들여서 개선하고 새로 만들고 필드에서 직접 쓴소리도 듣지만, 개발자들은 직접 고객을 만나지는 않죠. 세번째로는 근거 기반인 업무 특성상의 성향 같습니다. 설계를 해도 근거가 있어야하고 범위를 정할때도 근거가 있어야하고.. 본인들이 납득할 수 있는 근거인지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는 것 같았어요. 마지막으로는 직장인이라면 모두 똑같겠지만 새로운 일이 생기면 귀찮겠죠 ㅋㅋㅋㅋㅋㅋㅋㅋ이해 못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그래도 어쩌겠어요 그 분들과 협업해서 결과 내는게 일이니,, 화이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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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루루루0
2022.01.27
제가 개발자들을 주변에서 보면 느낀점인데요. 요는 쉬고싶은데 일시키지마세요. 입니다. 그리고 계속 그렇게 말하는 분은 증거를 모으고 당당하게 교체요청을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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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2
2022.01.28
상황에 따라 이유는 다양할 것 같습니다. 더 정확한 제품개발을 위해 이 기능이 왜 필요한지, 어떠한 목적으로 추가되는건지, 다른것과 어떻게 연계되는지 등은 중요하겠죠. 히스토리 파악 없이 기획된대로 작업해도 문제는 없으나, 더 나은 솔루션 도출은 어렵죠. 물론 뉘앙스가 중요할텐데. 만약 지치고 힘든 표정으로 '이거 왜 추가하는거예요?'라면 진짜 '안그래도 복잡한데 그거 꼭 추가해야해요? 고려할거 너무 많은데..그렇게 뚝딱 되는게 아니예요 후......'일수도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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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한번
2022.01.28
"항상" 이라고 하셨는데 그럼 그 질문은 "습관"입니다. 그래서 대답이 어찌되었던 개발팀이 안했는지요? 추가나 개선으로 개발요청할 때 사전 공감을 유도하는지요? 일반적으로 그 개발팀의 성향인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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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출신의 기획
2022.01.28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개발자에게 수정사항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설득 부족입니다. 윗분들처럼 특이한케이스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개발하시는 분도 지적 사고를 가지고 업무를 진행 합니다. 개발자들 입장에서 수정요청 사항은 인터럽스성 업무가 됩니다. 그분들이 원래 계획한 개발일정과 우선순위에 대한 판단이 가능하도록 배경과 수정의 당위성에 에너지를 더 사용해보시는게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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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겔지수
2022.02.01
이것도맞아요 명분? 을 만들어서 그들을 하게만드는것도 능력인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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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소금
2022.01.28
첫번째 이유는 일이 늘어나니까 하기 싫어서, 두번째는 새롭게 과제가 들어오면 기존에 하던일과 비교해서 우선순위를 비교해봐야 하니까, 세번째는 CTO나 위에 상관 혹은 과제 관리팀이 물어보니까 대답하기 위해서...이 세가지 중 하나가 아닐까합니다. 그냥 경험상 그런거 같아요. 처음부터 이런거 개발 요청할 때 한번에 메일로 보내던가, 고객 미팅이나 시장조사 갈 때 가끔 한명씩 데리고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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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월급쟁이
2022.01.28
공감이 안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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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겔지수
2022.02.01
개발관점에서만 보셔서 그렇죠뭐ㅋㅋ학자와 사업가의 시각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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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둘
2022.02.02
저 같은 경우는 서비스 기획의 근본 취지나 목표가 서비스 개발 요청서에 없기 때문에 주로 묻습니다 요청서에는 결과만 있기 때문에요. 정확한 이해도를 갖고 들어가려는거죠… 정말 중요한 건 페이퍼에 없는 경우들이 많더라구요. 물론 윗 댓처럼 정말 안하려고 수비 치는 사람도 있긴 한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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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k75
2022.02.03
제가 볼 때는 기획자와 개발자의 통상적인 관점의 차이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 과거경험에 비춰보면 내부의 고객을 설득할 수 없는 아이디어, 신규 기능, 사양들은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확률이 정말 낮습니다. 기획자는 기획자의 논리로 개발자는 비용 효용성 실현가능성 양산성 등의 관점에서 치열하게 서로 갑논을박을 거친 상품이나 서비스는 결국 그에 상응하는 보답을 시장의 평가를 통해 받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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