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경영기획 직무를 맡은 지 4년차에 접어드는 직장인입니다.
연차가 쌓여갈수록 이 직무에 대한 회의감이 듭니다.
왜 그런지 스스로 생각해보기에는
1. 보고서를 만들어내는데 들어가는 시간에 비해 의미가 현저히 떨어짐
이번 4분기를 예시로 들어보면, 사업계획 설정 기간 동안 정시퇴근한 적은 거의 없습니다. 거의 두달 반 정도는 9-11시에 귀가했습니다. 팀장 임원 보고라인을 타는 동안 의미없는 수정이 반복되었고(보고서 양식 및, 이정도 숫자는 나와줘야지? 하는 특정한 수준의 지표 요구) 이렇게 만들어진 보고서는 10여분만의 CEO보고 끝에 공유폴더로 들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하는 것이라고는 그저 입맛에 맞춘 숫자 다듬기였습니다. 만들어낸 자료가 의미없게 느껴집니다.
2. 기획팀 특유의 군대 문화
윗사람들을 자주 만나야 하는 팀 특성 상 수직적인 구조일거라 생각은 했지만, 겪었던 모든 기획팀들이 군대 문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야근을 하라면 해야 했고, 지시한 작업에 대해서 왜 이걸 해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하는건 금기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배정받은 업무는 주도적으로, 내 일처럼 처리하길 원하더군요.
노예처럼 부리면서 생각은 주인처럼 하길 원한다는 부분이 굉장히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3. 직무 전문성에 대해서
이 직무를 계속한다고 해서 저에게 직무 전문성이 생길지는 의문입니다. 선임들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관리자로 성장하고, 팀장으로 성장하는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얘기합니다만 실제 제가 기획일을 하면서 확실하게 늘었다 싶은 것이라고는 엑셀과 PPT 제작 능력뿐입니다.
기획팀 종사자 분들은 커리어를 어떻게 이어나가실 생각인가요?
저는 이 직무에 흥미를 완전히 잃었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경영기획팀 선배님들께 질문 드립니다.
2021.12.26 | 조회수 4,992
끝무렵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Bigwise
억대 연봉
BEST음.. 4년차에 접어 들도록 자신이 하는 일을 왜 하는지,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아직 파악하지 못하셨다면, 당연히 고민 하셔야죠. 그것은 역량 미달입니다. 다른 분야로 가셔도 그 정도는 파악할 수 있도록 정말 신경 쓰셔야 합니다. 안타까워 드리는 답변입니다. 참고로 저는 그룹사의 기획과 금융권의 애널리스트, 투자운용 다 해본 사람입니다.
1. 님께서 만드시는 숫자와 보고서는 단순한 현실의 나열이 아닙니다.
팀 또는 CEO의 관점에서 현황을 파악한 후, 앞으로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지를 모색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CEO가 핵심을 가장 짧은 시간 동안에 파악하고 경영의사결정 또는 그를 위한 기본 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그것이 목적입니다. 10여분만에 보고하고 마무리가 된다면, 굉장히 잘 만들어진 보고서입니다. 길어지면 오히려 문제죠.
2. 기획팀은 CEO가 가장 신뢰하는 유일한 친위대입니다. 조직 자체가 CEO의 일정과 생각에 맞춰 움직여야 합니다. 그러니 군대조직 같이 움직여야 합니다. 문제는 기획팀은 기업의 두뇌이자 씽크탱크이기도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주인처럼 생각하고 움직여야죠. 왜 그렇게 해야 하냐고요? 님께서 누리는 혜택 때문입니다. 1) 회사 상황이 안 좋아졌을 때, 다른 모든 부서와 인원은 조정 대상이 되어도 님의 팀만은 열외입니다. 가장 안전한 부서에 계시다는 의미죠. 2) CEO처럼 생각하는 방법을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그 부서에 계신 분들이 CEO로 승진하거나, 투자사로 가거나, 창업을 하시는 겁니다. (저는 기획하시다가 아이템 챙겨서 창업해 성공하신 분들 여럿 봤습니다.) 3) 능동적이기만 하면 만나는 네트워크의 레벨이 다릅니다. 기획실 직원은 사원도 과장급 이상만 상대합니다. 최소 두세직급 더 높은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네트워크를 쌓고 업무를 배웁니다.
3. 직업전문성은 상기 답변으로 더 말할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일은 논리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결국 사람이 합니다. 어떤 일이 진행되려면 CEO를 설득하고, 재무담당자(투자자)를 설득하고, 대내외 이해관계자를 설득하여 동참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님은 이제 그러한 설득을 위한 기본자료인 보고서와 숫자 만드는 법을 배웠을 뿐입니다. 앞으로 배우고 알아야 할 것이 무지 많습니다. 그것들은 책으로 배울 수 없는 것들입니다. 저는 젊을때 공부하려고 찾아봤는데 그런 책이 없더군요. 방법은 경험뿐입니다.(수정됨)
2021.12.27
36
리멤버 회원이 되면 27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