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글만 보다가 처음으로 이렇게 답답한 마음에 글을 남깁니다.
저는 3년전 사회 초년생 시절 모은것 없이
바로 결혼을 하고 와이프와의 행복한삶 중
축복처럼 아이가 찾아와 내년초 출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정말 기쁘고 행복한 일이지만.. 아이하나때문에 방하나 더달고 이사간다는 말이 딱 맞네요.
짐이 벌써부터 너무 많아져 전세집을 옮기려 합니다.
지금 집은 10평 초반으로 둘이살기 더할나위 없이 좋지만 아이가 생기면 정말 거실에서 키워야할 것 같기에.. 20평 중반 아파트로 가려 합니다.
근데 이런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버렸네요..
정말 힘겹게 구해 서울 끝자락 아파트 28평
전세를 4.5억에 구했습니다.
처가 본가가 다 같은 동네 살아서 지역은 다행인지 불행인지 고민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근데 모은돈이 없어 거의 80%를 다 땡겨야 하고..
이경우 만기일시상환에 최소 3% 금리라고 쳐도
이자만 한달에 100만원씩 드네요.
제가 가진 실력보다도 너무 운이 좋게도 전 30대초반의 나이로 6500정도 연봉을 받아 실수령으로 450정도 됩니다.
근데 이자 100에 관리비에 보험비 100만 해도 고정 250이고.. 와이프는 아기가 생기면서 회사도 코로나로 어려워져 외벌이가 되어 혼자 책임져야 합니다.
지금 집은 이자 25만원 정도인데 이자를 4배 올려서 가야하는 상황이네요..
3년간 1억정도를 모았는데 그마저 올라간 집값의 전세 계약금으로 다 내야할거고..
그렇다고 안옮기자니 지금 집이 너무 작은상태에서 애기 기어다니고 하면서 짐도 많아지면 계속 머릿속에 이사 생각이 들거고..
정부정책도 규제니뭐니 더 빡빡해지는 상황에서..
일단 옮기긴 하지만 걱정이 앞섭니다.
앞으로 청약도 열심히 들어야할거고 재테크도 열심히 해야하는데 돈이나 모을수 있을까요..
그냥 지금 집에서 버티면서 돈모으는데 집중하는게 현실적일까요..
연봉도 운이좋게 나이때비해 넘치진 않지만 부족하지 않게 벌고 있는데 뭔가 잘못된 테크를 타서 점점더 나락으로 빠지는건 아닌지..
그럼전 뭘 더 어떻게 해나가야하는건지..
답답한 마음에 여기다 글을 남겨봅니다.
많은 현실적 조언 부탁드립니다..
전세난민의 삶.. 무리하는걸까요..? 괜찮을까요...?
2021.10.31 | 조회수 7,272
히루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kdjebevr
BEST집은 사는게 좋다고 봅니다. 더불어 지금 산다면, 아이 유초중고를 다 보낼수 있는 다시 말해 20년 살 동네를 본다고 생각하시고 좋은 집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자산 형성을 떠나서 아이가 안정적으로 살려면 좋은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부모가 안심이 되고 가족이 화목할수 있습니다. 전세금 올려주고 대출받고 하는 스트레스는 가정의 불화가 큽니다.
대출을 갚을수 있는 수준에서 내고 살수 있는 동네를 열심히 발품파시고 심사 숙고해서 잡으시기 바랍니다.
저는 40대 중반인데 벌써 아이 낳은지 16년가까이 됩니다. 결혼과 동시에 20대에 집을 샀습니다. 물론 대출과 부모님도움을 합쳤습니다. 집이 있어서 떠돌아다니지 않고 대출금 갚고, 부동산 매매에 눈이 뜨여 이것저것 투자했던 저와 집값 떨어진다며 전세로 학군지 돌던 제 주변인들간의 격차는 어마어마합니다. 자산 금액 격차는 못해도 60억 이상 벌어졌고, 종합 소득 격차도 마찬가지입니다. 더불어 가족의 상황도 훨씬 편안합니다. 아이 공부와 진로 적성을 찾아가는 것도 마찬가지구요.
아이를 둘 낳으실거면 최소 30평대, 하나만 낳으실거면 20평대도 좋으니 꼭 사시기 바랍니다. 부모님 도움 받으실수 있다면 최대한 받으시고 열심히 벌어서 갚으시구요. 그리고 그 집을 이용해서 아이 집도 마련해주시고, 건물도 사셔서 임대 수익도 올리시고 편안한 노후를 마련해야합니다. 그 시작이 바로 지금 젊을때 부동산 씨앗을 심느냐 못심느냐에서 갈립니다. 아이 낳으면 돈은 더 못 모으고 40대는 집 마련이 되겠지 하겠지만 그때가면 내 급여 인상보다 집값 오르는게 더 커서 더 엄두가 안납니다. 집 한채 마련은 어릴때일수록 좋습니다.
그 나이에 집 하나 사냐 안 사냐가 내 자식이 나중에 월세로 시작하냐 전세로 시작하냐 자가로 시작하냐가 갈려집니다. 나만의 경제적 정서적 불안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대대손손 무주택이 대물림 되는 거니 마음 강하게 먹으시고 집안 일으킨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집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추신 : 신안산선 뚫리는 지역 아직 저렴한데 많습니다. 재개발 재건축 가능한 빌라, 아파트들이 제법 있으며 20평대 3억도 아직 많습니다. 돈이 없으면 교통 호재 있는 경기도 좋습니다. 시흥/안산 에서 신안산선 역사가 생기는 곳은 역 완공 후 가산, 광명, 여의도 주거 배후지로 20평대 구축도 10억은 호가 하리라 생각합니다. 오래된 신도시라 교육 등 인프라 잘 갖춰져있습니다.(수정됨)
2021.11.01
20
리멤버 회원이 되면 45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