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투자법은 많은 실패를 해보며 익혀가는 것뿐이다.

2021.10.13 | 조회수 463
마인드가 먼저다
주식 투자를 하고 싶어 가치투자에 대한 책을 읽었었다. 다행히도 처음 접한 책이 단기 트레이딩이 아니어서 투자의 시작이 기업이 하는 사업의 성장성을 보며 투자를 했었다. 물론 초보 투자자라서 좀 더 세밀한 분석은 하지 못했었다. 그래도 나름 올바르게 출발한 느낌이었다. 나름 수익률도 괜찮았다.   하지만 나보다 먼저 주식투자를 하고 있던 친구와 이야기를 하다가 이 친구가 단기투자를 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가치투자와 장기투자의 한계와 단점을 지적하며 단기투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보였던 나는 투자에 대한 경험과 판단력이 약했기에 이 친구의 말에 점점 설득되어 가고 있었다. 그렇게 어느덧 나는 단기투자를 하고 있었다.   하지만 친구는 기회를 잘 포착하고 나름 타이밍에 맞게 매매를 잘하는 것 같았다. 그에 비해 나는 항상 뭔가 느렸다. 이 친구는 빨리 수익을 실현하고 다른 종목을 보고 있을 때 나는 가격이 잠시 올라도 더 오를 거란 생각에 팔지도 못했다. 그 후 가격이 빠지면 수익률이 마이너스라서 역시 팔지도 못하고 시간만 보내고 있던 것이었다.   친구에게는 쉬운 매매 방법이지만 나에게는 잘 맞지 않았고, 방법을 알게 되어도, 도저히 빠른 액션을 취할 수가 없었다. 이후로 곰곰이 생각을 해보았다. 특출 나지 않는 이상, 자신의 본업을 하면서 단기 트레이딩을 하여 성공을 한다는 자체가 말이 안 된다. 단기 트레이딩으로 성공을 한 어떤 사람이 자신의 방법이 옳다고 말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이런 사람들은 전업 투자자인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은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데 사용한다. 그러나 그것을 일반 사람에게 자신의 방법대로 하라는 것이 얼마나 무책임한 말인지 아는지 모르겠다. 음식도 자신에게 맞는 음식이 있다. 자신의 체질에 잘 맞기 때문에 섭취하면 몸에 이롭다. 하지만 자신에게 안 맞는 음식을 먹으면 반드시 탈이 난다. 어떤 사람은 알레르기 반응까지 일으키며 생명에 위협을 받기도 한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이것이 좋다고 해서 냅다 주워 먹지 말아야 한다.   뷔페식당에 가면 다양한 음식이 많은데, 처음에는 많은 종류의 음식을 조금씩 담아오고 맛을 본다. 먹어보고 자신에게 괜찮고 맛있는 음식인지 판단한 후, 그다음에 자신에게 잘 맞는 음식들 위주로 담는 경우가 많다. 마찬가지로 아주 적은 금액으로 이런 방법도 해보고 저런 방법도 해보며 이로운 건 소화시키고 해로운 건 뱉어가며 스스로 깨닫고 자신만의 원칙을 쌓아 나가야 한다. 그것만이 자신에게 최고의 성공 투자법이다.
첨부 이미지
5
checkbox-off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3
등록순최신순
JOEKIM
금 따봉
2021.10.14
실패하면 한국에서는 망합니다. 많이 실패하면 더 크게 망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현재가 미래다
2021.10.14
자신만의 투자원칙과 방법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PER,PBR를 기본으로 하는 가치투자가 맞는 시기도 있고, 성장주 라는 이른바 뜨는 산업이 맞는 시기가 있고, 아예 안쳐다보는게 나을 때와 무조건 오르는 시기에 따라 치고 빠지는 타이밍 매매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죠. 흔히 복잡계니 살아숨쉬는 시장이니 하며 증시를 표현하지만 불안전한 인간이 안전욕구에 따라 손실시 더 떨어질까봐 손절했더니 반등하기도, 버텼더니 슬슬 더 미끄러질때도 있지요. 불안하시면 기본적으 로 분할매수,분할매도는 상수로 놓으세요. 많은 손실과 수익실현의 경험이 투자 마인드를 단단하게 할 수 있도록 본인이 바라는 투자 원칙을 작성하고, 수정보완 하며 원칙을 개량.개선해나가면 됩니다. 그리고 벤자민 그레이엄.피터린치 등 증시대가의 마인드를 만들어가는 좋은 책 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예전에는 수십만원 손실나면 우울하고, 걱정되고 했는데 미약하지만 경험이 쌓이고, 미리 주식이 변동될 때에 뇌동매매하지 않도록 어떻게 대처할지를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니 수백이 떨어진날이 수익을 낼 수 있는 고마운 날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투자노트 작성 추천합니다. 왜 이주식을 샀는지.. 언제까지를 바라볼 것인지..목표가,기간 등 1차 매도 목표가 달성시 어떻게 할지.. 분기실적 잘나올거 까지 보려고 샀으면 거기까지만 .. 등등 한달 간격으로 휴일날 정리해보던지 하면 노동수익외 금융수익에 대한 이해와 확신이 생길겁니다. 즐. 투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1
NeOpLE
2021.10.17
개인적인 생각으로 재테크에 대한 정보만큼 허망한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세상을 떠도는 재화는 일정하고, 누군가 많이 가지면 누군가는 적게 가질수 밖에 없는 zerosum 게임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넌 이렇게 하면 많이 벌수 밖에 없어라고 말한다면, 나머지 누군가에게는 넌 가난해 질수 밖에 없어라는 말과 다름 없습니다. 그러므로 돈을 버는 방법을 아는게 중요한게 아니고 잃지 않는 방법을 아는게 더 중요합니다.
댓글 달기
댓글 달기
0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