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투자자의 심리

마인드가 먼저다
09.29 23:42 | 조회수 322 | 좋아요 4
시대가 변함에 따라 주식 시장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직접 증권사 객장에 가지 않고 어디서든 스마트폰 또는 PC로 편하게 주문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인터넷으로 기업의 공시자료, 뉴스 기사, 리서치 자료 등을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해외 주식 역시 간편하게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시장을 선도하는 산업과 기업들도 많이 달라졌다. 이에 따라 투자 방법도 바뀌어야 한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시대가 변했음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인간의 심리이다. 인간의 심리는 수십, 수백, 수천 년 전이나 지금이나 거의 달라지지 않았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욕심과 공포심이 있기 마련이다. 이런 인간의 욕심과 공포심은 우리 주변사람들에게서도 어렵지 않게 옅볼 수 있으며, 책, 드라마, 영화에서도 빠지지 않고 그려지는 모습이다.   욕심은 남들보다 내가 많은 것을 가지려는 마음이다. 남들보다 많이 가지려다보니 서두르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나보다 남이 먼저 많이 가지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공포심은 집단에서 소외될까 불안한 마음이다. 남들은 이익을 얻는데 나만 이익을 얻지 못하거나, 또는 나만 손해를 볼까봐 두려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심리가 모든 투자자들의 투자 공부, 투자 방법, 투자 습관, 투자 규모, 투자 기간 등에 고스란히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로 인해 누군가는 유망한 기업에 누군가는 부실한 기업에 투자하고, 같은 유망한 기업에 투자해도 누군가는 저렴한 가격에 누군가는 비싼 가격에 사고, 누군가는 돈을 벌고 누군가는 돈을 잃고, 결국 누군가는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고, 누군가는 실패하는 투자자가 되는 것이다.   과거에도 언제나 다수의 투자자들은 실패했고, 소수의 투자자만이 성공했다. 앞으로도 다수의 투자자들은 실패하고, 소수의 투자자만이 성공할 것이다. 투자의 성패는 기술이 아니라 심리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매우 강력한 인간의 욕심과 공포심을 스스로 통제하고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은 언제나 소수이다. 그 소수에 포함될 만한 올바른 투자 마인드를 길러야 한다.
첨부 이미지
4
checkbox-on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댓글
대표전화 : 02-556-4202
06158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9길 6, 6층
(삼성동, 제이에스타워)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