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신입 개발자로서의 고민이 많습니다…

2021.09.28 | 조회수 1,689
소보루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중소기업에 입사한지 2년차인 햇병아리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요즘 개발자로서의 나아가야할 방향이나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아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입사한지 1개월 뒤에 한명 있던 사수와 연구소장님이 퇴사하시면서부터 꼬인 것 같습니다. 진행 중이던 R&D 과제 서류 작업, 기존 제품 디버깅 및 신제품 KC인증 및 디버깅, 개발까지 혼자 진행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중간에 새로운 소장님이 한분 오셨지만, 개발 중이던 제품 갈아엎고, 설계 변경까지 해놓고는 사고치고 도망가셨습니다. 하드웨어 팀원 두명 중 한명은 3년차인데, 기존 제품 AS나 자재 관리 정도만 하는 실정이었고 다른 한명은 저와 입사 동기인 신입이었습니다. 입사할 때 계셨던 소장님이나 개발하면서 알게 된 타 업체 엔지니어분들과 어찌저찌 관계를 잘 유지해서 도움을 많이 받아 지금까지 버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혼자 야근하면서 R&D과제 증빙자료 만들고 소스 수정하면서 KC인증도 받고 어떻게 기존 제품도 안정화가 어느 정도 되었습니다. 글을 쓰면서도 생각이 잘 정리되지 않는데, 어쨌든 문제는 사고치고 나가신 분이 저질러 놓은 문제 뒷수습과 대표님의 반복되는 설계 변경 요청으로 인한 개발 일정 딜레이 등으로 인해 최근들어서는 개발은 손놓고 서류 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펌웨어 설계하고 소스 좀 깔짝거리고 있으면 다른거 급하다고 요청 들어오고… 단순 AS 원인 분석도 해달라고 요청 들어오고… 저도 모르는게 많다보니 뭐 하나 답변하려면 찾아봐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업무 분장해보려고 방법 알려주고 유추를 어떻게 하는지까지 알려줘도 다시 저한테 돌아오는 상황이 반복되다보니 지친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개발 일정에 대한 압박까지 들어오니 머리만 복잡하고 가슴은 답답하고 일은 진도 안 빠지고… 미칠 것 같습니다. 모두 제 역량이 부족해서 수습이 잘 안 되는거지만, 지금까지 흘러온 시간을 봤을 때 당장 퇴사해도 개발자로서 명함을 내밀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 실질적으로 개발하는 시간이 없다보니 현자타임이 옵니다. 개발자로서 배워야할 것은 많은데 마음만 급하고.. 이제 더 이상 야근도 하지 않고 퇴근 후에는 개인 공부하면서 석사 학위 준비 중인데, 얼마 전에 이직 제의가 들어와서 퇴사를 해야할 지 고민입니다. 지금 거의 최저로 받고 있는데 지금 연봉의 2배를 준다고 하지만, 막상 가기에는 두려움이 앞서네요. 제 가치가 그 정도가 되는지도 잘 모르겠고 가서 잘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두서없이 글을 올려봅니다만, 앞으로의 처신에 대해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6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2
개발조아
억대 연봉
2021.09.28
BEST임베디드로 시작한게 13년 전 일이네요. 중소기업에서 기술 이전 받은걸 바탕으로 2명의 SW 개발자로 시작했습니다. 대표님은 각서까지 써서 프로젝트를 수주했고 제가 그 뒷감당을 했었죠. 처음에 대기업 못 가고 지방 중소기업 간게 문제일까 고민할 겨를도 없이 일만 했습니다. 엄밀하게 보면 모든 소스를 다 분석하고 제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했죠. 펌웨어, 미들웨어, UI 그리고 상호 인터페이스 설계, 때로는 데이터시트까지도 봤습니다. 지금은 외국계에 이름 들으면 누구나 아는 그런 곳에서 일합니다. 본인 인생은 본인이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 큰 배움을 위해서는 선택의 순간이 옵니다. 그 순간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리고 본인의 가치를 절대 평가절하 하지 마세요. 저는 석사로 임베디드를 전공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잘 한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현시대는 웹의 세계입니다. 아이폰 3GS 나올 때, 노선 정리 확실히 해서 웹이나 ML쪽까지 했었습니다. 본인의 영역을 끝까지 파고 내려갈수도 있고 외연을 넓힐 수 도 있습니다. 좋은 선택은 본인이 후회 하지 않고 즐거우면 되는거 아닐까요? 두려워마세요. 인간 사는 세상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개발하다 보면 다른 종목으로 바꾸는 순간이 옵니다. 그냥 언어와 플랫폼이 바뀌는거지 가져다 쓰는 방법을 잘 알면 됩니다. 도전하세요. 안주하지 마세요. 현재를 대신 걱정해 주지 마세요. 그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20대의 나 30대의 나 40대의 나 생각하시면서 달리세요. 꿈과 비전이 있어야 더 좋은 미래가 만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남일 같지 않아서 글 남겨요. 펌웨어랑 미들웨어랑 UI까지 C, JAVA,MFC 모두 다 하려니깐 과부하 걸려서 결국 스트레스성 병으로 첫 회사를 그만두긴 했지만 그때 그 경험이 지금껏 살게 만들어준 원동력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추억이 되고 그것이 소중한 밑거름이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음 면접까지 화이팅입니다.
6

리멤버 회원이 되면 12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