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와우 반갑습니다! 처음부터 기획자로 커리어를 시작하신 걸까요~? 게임과 협회와 지금 회사에서의 업무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와우 반갑습니다! 처음부터 기획자로 커리어를 시작하신 걸까요~? 게임과 협회와 지금 회사에서의 업무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BEST처음 게임업계로 입문을 했을 때는 마케터로 시작을 했는데, 경력이 쌓이며 사업관리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게임계에서 이직한 후에는 협회에서는 정부사업과 관련되 사업기획 운영업무를 진행하게 되었구요, 현재 IT 보안쪽에선 신규사업부서의 사업기획과 사업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게임쪽은 업무가 명확하고 전문가들이 많아 사업기획도 런칭쪽 업무가 대부분이라면, 협회업무는 공무원들에게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서 이를 정부사업으로 만들고 이를 수행하는 업무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현재의 신규 사업기획업무는 부서의 빌드나 영업과 개발외 모든것을 일단 맡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무의 롤을 만들고 일단 빈자리를 채우는 것이죠, 이후 인력을 세팅하고 업무를 넘기는 형태인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IT쪽 주니어 PM입니다!
업무를 하다보니 프로덕트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마인드를 겸비하여 전략을 짜는 역량도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아직은 부족하기도 해서 큰멍멍이님께서는 어떻게 비즈니스 마인드를 기르셨는지 궁금합니다.
BEST반갑습니다. 너무 평범한 답변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저의 비지니스 마인드는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일을 마친 후 조금의 아쉬움이 들지 않도록 행동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예를 들자면, 발표의 기회가 있다면 발표를 열심히 준비해서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연사들과 명함을 통해 교류하고, 행사를 준비한 분들께 감사의 메일을 씁니다. 돌아와서는 명함에 있는 기업을 찾아보고 무엇인가 함께 할 수 있는 업체에는 발표자료와 함께 제안자료를 보내고, 그렇지 않은 분들께는 발표자료와 함께 인사의 메일을 보냅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러한 행위들을 거르지 않고 열심히 하는 것이 저의 비지니스 마인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