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잡담] 재테크는 3 단계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2021.09.04 | 조회수 739
저녁달빛
이런 의견도 있구나 하고 재미로 읽으세요. 흔히 우리는 돈을 벌고 모으고 불리는 모든 과정을 재테크라고 퉁 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재테크의 어원은 자이테크(재무 + 테크)로 일본이 1990년 버블 시기에 기업이 경제 활동보다 자산에 투자를 하면서 몸집을 불리던 시기에 만들어진 단어라서, 개인이 사용 할 수 있는 단어는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쓰였으니 계속 사용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것을 상세하게 구분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개인의 재테크는 3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1. 돈을 버는 것 2. 돈을 모으는 것 3. 돈을 지키는 것 입니다. 이 각각의 단계는 선행의 단계가 완료 되지 않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불가능 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또한 각 단계에서 필요한 재능은 서로 다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1. 돈을 버는 단계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역량을 팔아서 사회에서 돈을 버는 것입니다. -이때 필요한 재능은 본인이 얼마나 ‘사회에서 높은 가치를 지닌 역량을 소유’ 하고 있느냐 여부입니다. 안타가운 일이지만 임금 근로자의 절반은 이 1 단계를 통과하지 못 합니다. 2. 돈을 모으는 것은 벌은 돈으로 종자돈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 필요한 재능은 얼마나 ‘굳은 의지’를 갖고 있느냐 여부입니다. 자신이 이 순간 원하는 것에 소비하지 않고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꾸준히 돈을 모으는 것은 강한 의지를 필요로 합니다. 3. 돈을 지키는 것은 자신이 모은 돈. 이때부터는 돈은 현금이 아니라 자산의 의미를 지닙니다. 1 단계, 2 단계를 거치면서 모인 돈은 자산이 되었고 이때부터는 자산의 가치를 불리는 것. 다른 관점에서 자산의 가치 하락을 막는 것. 즉 돈을 지키는 단계가 됩니다. -이때 필요한 재능은 ‘안목’입니다. ‘통찰력’이라고도 부르는 이 재능은 자산의 변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만듭니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공통으로 필요한 재능은 ‘운’입니다. 부유한 부모를 만나서 각 단계를 넘기는 경우도 ‘운’ 이고 좋은 배우자를 만나서 각 단계를 다른 사람들보다 원활하게 넘길 수 있는 것도 ‘운’입니다. 가족이 건강하고 무사하게 지내는 것 역시 ‘운’입니다. 이 운 이라는 변수는 어떻게 통제 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제가 앞서 ‘재미’로 읽어달라고 했던 것은 이런 이유입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이 몇 단계에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미 3단계에 도달 하셨다면, 그분은 이미 서로 다른 3가지 재능을 모두 갖고 있거나 운이 좋으신 것일 수 있습니다. 아직 1단계에 머물러 계신 분은 재능이 없거나 운이 나쁜 것일 수 있습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 계속되는 성공에 교만하지 말고 반복되는 실패에 좌절하지 말라 이순간도 어느새 지나가리라.
7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