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으로 인해 1년 반 가량 서비스를 했던 타다 (타타 베이직)은 서비스를 멈췄습니다. 사실 누가 맞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면 하세월이겠죠.
오늘 타다를 서비스하는 vcnc는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타다 라이트 라는 브랜드 택시를 출시한다 입니다. 현재는 베타 서비스 단계이고요.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으로 불러보려고 했는데, 모든 차량이 운행중이라는 것만 떴습니다.
현재 카카오 모빌리티가 직접 관리하는 카카오T블루는 총 1만여대, 마카롱 택시는 9,900여대 수준입니다. 4월 개정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르면 차량의 1% 또는 500대 이상 차량을 보유해야 대당 수익을 쪼개거나 기여금을 안내고 사업할 수 있습니다.
현재 택시 호출 앱의 경우 우버 택시를 제외하곤 목적지를 택시 기사들이 알고 고릅니다. 강남역 뒷골목이나 을지로 광화문 시청 뒷골목에 가면 택시들이 줄지어 예약 불을 켜고 쉬고 있습니다. 타다 라이트의 경우 자동 매칭 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습니다.
VCNC측(엄밀히 말하면 쏘카)에 문의한 결과 타다 플러스(현재 타다의 고급 택시) 차량 운행 대수는 250대 가량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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