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석 믿고서 밀어붙이기식 임대차 3법 이후로 기존 임대인이 실거주를 하게되면서 전세가 씨가 마르기 시작해서 전셋가가 폭등하는 것 같군요-.- 20~30대 젊은 세대의 주거환경을 망가뜨린 것 같은데 어떻게해야 되돌릴 수 있을지 심히 걱정이 됩니다. 미래세대들이 부모가 집을 증여하지않으면 서울에서 살 수가 없다는 현실 끔찍할 따름 입니다 -.- "부의 인문학"을 읽고있는데 아뿔싸 라는 생각이 -.-
전세 폭등 -.-
2020.10.10 | 조회수 4,642
biofuzzy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코코팜
BEST전 전세대출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끼는 쪽입니다.(집주인아님)
1. 자산증식의 기회박탈
- 부모님때부터도 그랬고 지금 사는집도 전세지만, 전세만큼 미래세대들이 자산을 증식하기 좋은건 없다고 봅니다. 임금률/부동산법/세법/통화가치/재테크환경 등을 고려해도 해외에 비해 증식 창출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집값이 현실화되어도 같은 문제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서민이 중산층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걷어차는건 안타깝다고 생각합니다.
2. 시장 심리
- 돈은 수치를 따라 움직이는게 아니라 수요자의 심리에 따라 흔들리는 변수가 큽니다. 전세가 사라지는게 집값 현실화가 된다면, 가장 가까운 홍콩이나 다른 나라들은 전세계 집값 순위에 왜 상위랭크가 되어있을까요? 심지어 외국인도 한국에 오면 놀라지만 그만큼 전세대출의 장점을 인정합니다. 이는 국민들에게 좋은 제도라는 거죠. 독일같은 국가들은 싸지않은 월세임에도 집들어갈때 면접/직장확인까지 합니다. 이게 옳은걸까요? 동일한 예로 주식시장을 들 수 있겠네요.
'테마'하나에 얽매여 실적/호재따위와 관계없에 요동치며 2030세대의 역대 빚투까지 끌어낸 현상.
* 결론
자원하나없는 나라에서 전세가 사라진다고 월세는 현실화되지 않으며, 소수 대기업이 하청으로 먹여살리는 경제계 구조속에서 환율의 가치도 안정적이지 않고 별다른 재테크 수단이 없는 국내에서 전세가 사라질 경우 서민의 자산증식은 오히려 더 오래걸리고, 빈부격차는 날이 갈수록 심화되며, 있는자들(현금부자)들의 뱃속만 채우는 형태로밖에 남지 않을겁니다.
OECD니 연구결과니 각 국가의 상황적/문화적/심리적 요소를 전부 배제하고 수치상으로 나온 것이기에 비교 대상이 될 수 있을지언정 그 국가들 환경을 그대로 적용한다고 되는게 있을까요?
그렇게 외치던 복지국가의 표본인 북유럽 일부국가는 지금 오히려 복지를 줄이고 있고, 배워야한다던 서구식 교육은 이미 동양식 교육의 장점만 따라배우는 추세로 바뀌는 중입니다.
이미 앞선 국가에서 어떻게보자면 사회적 실험의 결과로써 보여지는 것을 우리는 왜 그렇게 뒤따르려고만 하는것인지...
일본의 잃어버린 시대를 보고 하면 안될점만 뽑아서 개선해도 모자란데, 그들의 발자취가 길인것 마냥 그대로 따라가는 현상(저출산/부동산거품/..etc)을 보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네요
(수정됨)
2020.10.11
31
리멤버 회원이 되면 105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