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라운드를 돌며 뒤늦게 깨달은 것.

09.28 09:06 | 조회수 3,865
오마이2
1. 가끔 콜드콜로 관심업종의 본인 공부목적으로 스타트업 미팅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스타트업은 부푼 꿈을 갖고 미팅에 임하지만 지나고 경쟁사에 투자한 경우가 종종 있다. 경쟁사에 투자하려다 비교차 유사 회사에 미팅 요청해서 업계상황 듣고 하려는 목적인 경우. 스타트업 대표가 무슨 무료 개인교사인줄 안다. 공부는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 하시라. 바쁜 대표들 불러서 투자를 빌미로 속성과외 받지마시길. 대표들은 가서 3분만 지나면 투자로 만나자고 한건지 아닌지 다 안다. 다만 말을 안할뿐. 2. 유사업종 CVC 투자. 또는 투자미팅은 최대한 초기라운드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대놓고 유관부서 불러다 학습의도로 IR시키는 경우가 많다. 스타트업보다는 내부 관련 조직장에게 잘 보이기위해서 더 애쓰는 경우, 모를것 같지만 현장에 있어보면 의사결정자가 누구인지 한눈에 파악된다. 3. 아무리 바빠도 최종까지 3~4번 이상의 IR 및 엄청난 자료대응과 장거리 미팅을 오라가라 요청하고 마지막 IR이후 탈락 통보를 문자나 이메일로 성의없이 한줄로 보내고, 그나마 좋게 마무리하고 싶은 스타트업이 감사했다고 쓴 회신 이메일에 답장을 씹는다. 고생했다 한줄이면 될것을 그들의 시간을 뺐었다면 마지막도 좋게 보내는 최소한의 사람으로서 예의가 있었으면 한다. 딱 3초면 되지않나?? 스타트업 평판조회 하듯 심사역들 평판도 이럴때 생긴다. 4. 대기업 밋업이 좋을수는 있지만 대다수 이용만 실컷 당하고 실제 계약까지 가는 경우는 많지 않다. 차라리 더 성장해서 매각하는게 낫다. 우리나라 대기업은 그럴 생각이 별로 없지만,, 누구를 위한 난무하는 밋업 인지 모르겠다. 스타트업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 없이 무분별하게 밋업 시키는 것이 맞나싶다. 밋업 못시켜서 안달이 난 사람들처럼. 5. 주니어 심사역에게 미팅요청 연락이 먼저 오면 힘이 빠진다. 결국 의사결정자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대로 올라가도 윗선의 압박이나 압력에 의해 설득에 한계를 느끼고 포기한다. 여러번 경험하니 힘없는 주니어 심사역은 만나고 싶지 않다. 내부 설득이 어렵고 힘도 없는 분들은 여기저기 마구잡이로 찌르고 다니지 마시라. 우연히 던진 돌맹이 하나에 개구리는 시간과 에너지 다 뺏긴다. 6. CVC 미팅 및 투자심사는 떨어뜨려놓고, 본인들이 동원해야할 의미없는 행사나 보여주기식 행사에는 상부에 행사결과에 대해 보고해야하니 집요하게 참석 요청과 메일, 문자, 전화를 미친듯이 한다. 스타트업이 무슨 행사 동원용인줄 안다. 행사때마다 그만 좀 연락하길.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46
카프카
BEST대기업 몇군데에서 투자팀 또는 오픈이노베이션팀으로 있었고, 현재는 스타트업에서 펀드레이징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대기업에서 연락와도 굳이 힘쓰지 마세요 투자 안할 확률이 99%는 됩니다. 설사 실무자나 팀장이 투자하고싶은 마음이 커도 실사 다끝나고 도장찍는 과정에서 딜브레이크 되는 일도 부지기수 입니다. 다만 담당자들을 너무 미워하시지는 마세요 그들도 투자가 되어야 커리어가 쌓이고 실적이 생기는건데, 생각보다 내부 허들이 엄청 심합니다.
09.28
29

리멤버 회원이 되면 46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