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학벌 사회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단상 11편
한국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학위를 학벌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무슨 뜻인가? 학위를 사회적 신분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혹자는 다른 나라도 그렇지 않냐고 반문합니다. 선진국의 예를 들면 그런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고, 심하지도 않고 비율도 적습니다. 공부 잘하고 좋은 대학 나온 것 말고도 삶을 살아가는데서 중요한 것이 많기에 선진국의 그들은 우리와 달리 오직 학위에만 큰 가치를 두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대학을 재수 삼수 해서 들어가는 것도 이해 못합니다. 출신 대학이 신분이라? 학벌이라는 개념 자체에 대해서 매우 기이하게 생각할 겁니다. 그들의
가치관으로는 이해되지 않으니... 명문대 나왔다고 해서 실력이 미천하면 명함 내밀기 힘듭니다.
한국은요? 명문 대학 학위에 매우 큰 가치를 둡니다. 명문대 나오면 후광 효과가 있고 기회도 더욱 주어집니다. 요즘 없어졌다고 하지만 실제 그렇지 않습니다.
더불어 어느 동네 사는지도 매우 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학위나 거주 장소보다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실제 역량입니다.
혹자는 말합니다. 명문대 나오고 강남 살면 능력과 집안 배경이 보장된 것 아니냐? 인재들이 몰리니 평균적으로 좋은 조건인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생각해 봅시다. 껍데기를 추구하는 삶과 삶의 본질적인 것을 추구하는 삶 중 사회 구성원이 어떤 삶을 추구하는 사회가 더 경쟁력이 높을지를 말입니다. 답은 매우 명백합니다.
사교육과 부동산에 매몰된 대한민국의 현 주소는 인구 급락이며 현재 망하기 일보직전의 풍전등화의 위기에 있습니다. 진정 교육개혁과 국토 균형 발전이 없다면 한국은 망합니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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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20 | 조회수 931
국립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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