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9년차 직장인입니다.
직장인들이 3년마다 회의감이 온다고 하던데
그 시기가 도래한 이유인지 요즘 직장생활에 대한 회의감이 크게 와 일상 생활의 의욕마저 꺾이고 있습니다.
선배님들은 이 시기를 어떻게 이겨내셨는지 고견을 구하고자 답답한 마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몇 번의 이직 사유가 항상 ‘인간관계’ 였는데 이번 직장에서도 사람이 너무 힘드네요.
저는 단지 일을 사랑하는 직장인입니다. 제가 하는 일이 좋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그 책임감을 자부심으로 먹고 사는 매우 매우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요즘 들어 업무 능력이나 책임감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피부로 느끼며 직장생활 자체에 현타가 옵니다.
그 간 직장생활을 하며 선배나 동료들에게 라인 타기나 의전 등도 직장 생활의 일부다 라는 말을 종종 들어왔지만 성격상 가능하지도 않고 크게 욕심이 없어 ‘주어진 일만 열심히 하고 월급만 끊이지 않으면 된다’ 는 생각으로 직장생활에 임해왔습니다.
업무 능력이 열등하고 책임감이 부족한 동료 혹은 후배들이 저를 앞서 승진을 하고 인정을 받는 분위기가 되어도 그 또한 그들의 운이고 실력이라 생각했고 저는 묵묵히 제 자리를 지켰습니다.
인정은 못받더라도 제 자신에게만큼은 떳떳하게 살아왔다고 자부하는데 오히려 이용당하고 오해받게 되는 현실이 너무나도 괴롭습니다.
요즘 저를 힘들게 하는 사람은 소속 팀의 팀장과 동료 한명입니다.
이 회사에 입사할 당시 함께 팀에 배정된 동기가 한명 있습니다.
팀장이 학연, 지연, 혈연을 꽤 중요시 하는 편인데 동기가 팀장과 출신지, 출신 학교, 종교가 같아 입사 초기부터 분위기가 다름을 느꼈습니다.
군 면제를 받은 팀장은 군필자를 불편해 하는 경향이 있는데 동기는 공익 출신이고 저는 장교 출신입니다. 이 또한 영향이 있는듯 합니다.
입사 초부터 팀장의 편애가 시작되었고 몇년 전 동기는 팀장 추천으로 특진을, 본인은 몇년 째 승진 누락되어 현재 동기가 저의 직속 선임으로 배정된 꽤 불편한 상황입니다.
(동기가 특진 하게된 배경에도 추천서에 타 팀원의 성과를 동기의 성과로 바꿔치기하여 보고하는 등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았지만 이 부분은 각설하겠습니다)
동기이지만 승진이 빠른 경우 이런 상황 연출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이 부분은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적응하여 지내는 중입니다. 하지만 팀장의 편애를 받고있는 동기는 회사에서 업무도 떠넘기고 심지어는 얼마 되지 않는 그 업무에서 사고를 쳐도 팀장이 커버를 쳐주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업무들이 모두 저에게 떠내려 오고 사고의 책임이 저에게 떠넘어 온다는 것이 엄청난 스트레스입니다.
회사에만 가면 심한 두통과 소화불량으로 점심을 먹을 수가 없습니다. 지인들이 볼때마다 살이 빠졌다고 하네요..
가장으로 한 달이라도 월급이 끊기면 안되는 상황이라 일년 가까이 이직을 시도하고 있는데 이 마저도 잘 되지 않으니 자존감 마저 점점 낮아지네요.
최근에는 이명까지 생겨 치료받던 도중에 주치의 선생님께 신경정신과 상담을 권유받아 예약하고 오는 길에 이렇게 사는것이 맞는지 현타가 와 글을 쓰다 보니 많이 길어졌습니다.
요즘 삶이 너무 지치고 힘듭니다.. 사람에게 다쳤을 때 회복하는 방법좀 공유 부탁드립니다..
직장생활에 대한 회의감
2023.10.31 | 조회수 1,768
회사가기시러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사자111
BEST일년 넘게 이직을 시도한 사람으로서 이직에 도전하는 글쓴분의 답답함이 공감갑니다. 저도 절 찾는 자리를 만나기까지 일년 반 이상 걸렸습니다. 가장이시라니 어깨가 더 무겁고 스트레스도 크시겠어요. 선생님의 이야기를 읽으니 이직활동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것 말고 감히 무어라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습니다. 고생 많으십니다.ㅠㅠ
2023.10.31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12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