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을 하다보면, 어디로 가야 할까? 어떻게 난관을 뚫어야 할까? 이런저런 고민에 부딪힐 때가 있다. 그럴때면, 서점에 가서 이 책 저 책 뒤적이게 된다. 그리고, 주변 분들에게도 다양한 조언을 구한다. 시장을 알고, 트랜드를 알기 위해 더 많은 책을 읽기도 한다. 2. 비즈니스는 대화다. 고객과 나누는 대화다. 대화를 잘 하려면, 상대방을 잘 알아야 한다. 성격은 어떤지, 취향은 뭔지, 요즘은 어디에 관심이 많은지, 고민은 뭔지, 이런 것들을 잘 알아야 제대로 대화를 풀어나갈 수 있다. 3. 고객과의 관계가 틀어지거나, 대화가 막히는 이유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아는 것이 많고, 지식이 풍부하고, 이야기 꺼리가 넘쳐도 상대방을 모르면, 독백이 되고, 연설이 될 뿐이다. 잠시 관심을 끌 수는 있어도 관계를 지속할 수는 없다. 4. 비즈니스의 해답은 고객에게 있다. 그래서, 책을 읽는 것보다는 고객을 읽는 것에 더 집중해야 한다. 고객을 읽다가 이해가 안가는 것이 있으면 그때서야 검색을 하거나 필요한 책을 읽어야 한다. 고객이 교과서이고, 책과 검색은 참고서일 뿐이다. 5. 고객을 읽는 방법 중 하나는 CS파트에 올라온 고객의 소리(VoC, Voice of Customer)를 듣는 것이다. 고객의 불만이나 의견은 빨리 처리해버려야 할 사항이 아니라 내 사업의 교과서다. 6. 오너라면 아침에 일어나서 경(經)을 읽듯 고객의 소리를 매일 읽어야 한다. 거기에 우리 사업의 방향이 있고, 내년의 트렌드가 있으며, 답이 있다. CS는 내 회사의 자산이고, 보고(寶庫)이다. 7. 책보다는 고객을 먼저 읽어야 한다. 매일매일 반복해서 일상 습관처럼 그렇게 해야 한다. (written by 작마클 이상훈)
책이 아니라 고객을 읽어라. 트랜드도 아이디어도 고객의 소리에서 나온다
23년 09월 11일 | 조회수 75

이상훈
클론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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