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장/수석의 역할은 어떤걸까요

2023.05.08 | 조회수 2,185
도비는자유애오
먼저 저는 과장/책임급입니다. 옆자리 부장님이랑 같이 일한지 6개월정도 됐는데 그전까지는 저 포함해서 이직한 지 얼마 안된 or 커리어 얼마 안 지난 주니어들만 있던 부서라 아 이분한테 뭔가 배울 수 있겠지 하는 생각이 있었어요. 엔지니어 인사이트까지는 바라지도 않더라도 일하는 방식이나 자잘한 노하우라도 좀 전수받아보자는 기대를 가졌었습니다. (지금은 타 팀원들의 출산/육아휴직으로 그마저도 일시적으론 저 혼자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아 저렇게 회사 편하게 다녀도 월급 많이 받고 사는데 아무 지장 없구나 하는 것만 배우고 있습니다. 윗사람들 살살 피해다니면서 딱 주어진 일만 간신히 하시고 (물론 윗분들은 부장한테 기대하는게 많다고 구체적으로+공공연하게 말합니다) 업무에 매우 느리고 익숙하지 않아서 다른 사이드잡들은 전부 제 몫이고 때로는 미팅 스케줄링을 잘못하셔서 제가 대신 미팅 주재하기도 합니다. 저는 잘 모르는 일인데요... 제가 운이 없어서 하필 제 앞에 떨어진 메인 프로젝트의 로드가 센 것도 있습니다. 그걸 고려하고서라도 저한테 일이 몰리는건 상부에서도 알고 있고 저도 계속 너무 힘들다고 어필하는데 상부가 부장 터치를 안하네요... 부장은 자기 필요한 일 아니면 대답 자체를 안하고요.. 제가 이리 치이고 저리 굴러다니는동안 저 분은 하루종일 모니터만 가만히 쳐다보다가 퇴근하는데 처음에 가졌던 제 기대가 그렇게 무리였던건가요.. 제가 그동안 미련하게 잘못 살고 있었던건지 부장 보면서 요즘은 가치관도 오락가락합니다. 주변에선 네가 하는 일이 많고 부서 내 입지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탄탄한만큼 나중에 다 도움이 될거라고 하는데 당장이 너무 힘겹네요. 제가 나중에 승진하면 전 저런 부장이고싶진 않은데, 부장이라고 다 저렇진 않은거 맞죠...?? 이상적인 부장급 연구원이란 어떤 사람일까요?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6
일단 그런사람이 수석으로 있을수있다는것에 대해 현 회사에 대해 의구심이듭니다. 수석이 놀면 그일을 누군가 해야합니다. 모 결국 밑에 직웍이 뺑이치겠지만 제가 다니는 회사예를 들면 수석뿐만이 아니라 기술이사급도 보면 모든 코드올라온것을 확인합니다. 엔니지어 기 안죽일라고 리뷰달지는 않지만 누가 무슨코드를 올렸는지 다 알더군요. 개발자들에게 정확한 요구사항을 전달합니다. 이런이런부분을 바꾸어 어떤 기능을 가지게 해라.. 밤 12시에 메일을 보내도 답을 합니다. 밑에 부장또는 개발자들이 에로사항이 있어 개발에 방해가 되면 즉시처리해주거나 해결방법을 같이 모색해줍니다. 수석 , 이사급은 월급을 많이 받기때문에 그만큼 일을 해야합니다. 주말에 나와 일하는경우도 종종 있고요. 그회사가 좀 이상해보이네요. 아님 다그런데 여기만 그런가..
hero
BEST수석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보고서를 아침에 출근그룹웨어에 올라온건 전부 봅니다. 해당 프로젝트하는 타팀들하고 대화하면서 관련된 내용 구두라도 공유 받습니다. 조언 해줄수 있는 것들은 해줍니다. 내 일이 아닌데 들어 오는 것들은 칼 같이 칩니다. 내 일이면 팀원들보다 열심히 합니다. 퇴근하면 한시간 정도는 최신 트렌드 공부합니다. 가급적 팀원들한테는 정시퇴근하라고 합니다. 근무시간 이외에 일은 가급적 주지 않습니다. 근데 이렇게 했더니 부작용도 있긴합니다. 팀원들이 자기 일에 대해서 비전문가가 되더군요 그래서 약간 후회 중입니다. 팀장이 해주겠지 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결론은 극단적으로 게으른 리더나 극단적으로 부지런한 리더 둘다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2023.05.09
9

리멤버 회원이 되면 16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Remember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