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ChatGPT,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한가지 의견

2023.02.22 | 조회수 305
서동욱
(주)핀업파트너스
요즘 가장 핫한 ChatGPT. 여기저기서 나도 만들수 있다 이미 만들었다 이미 늦었다... 이야기가 많습니다. 희망차고 멋진 이야기도 많고 우려의 목소리도 많지요. 인공+지능. 본질은 지능입니다. 인간은, 아니 동물이라면 기본적인 지능을 보유하고, 태어난 직후부터 교육이라는 훈련을 통해 외부의 지식을 기억하고 이해하고 연결시켜 성장한 개체가 가져야 하는 '지능'의 모습을 갖춰나가는 것이 보편적인 지능에 대한 상식이라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공 또는 기계의 지능은 이러한 동물의 지능을 소프트웨어로 구성하여 유사한 교육과 성장의 과정을 거쳐 그 결과물로 '지능'의 형태를 갖춰나가는 것 같습니다. 다른 점은 습득하고 연결하는 '속도'가 기계적으로 빨라질 수 있고 이미 인간의 속도보다 '많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빠르다보니 많은 (사실은 엄청난) 데이타를 교육할 수 있고, 아마도 그 데이타를 연결시키고 다시 추론하고, 그 결과 창작과 구분이 안되는 표절도 가능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특성을 부인하거나 폄하하려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믿고 있고 미래라 생각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우려하는 것은 이 '데이타'의 범위와 가르치는 사람의 의도입니다. 인간은 태어난 나라에 따라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환경에 따라 다른 종교를 믿고, 서로 다른 사상을 따르는 모든 지능의 성장이 인공지능에도 동일하게 작동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나쁘게 가르치면 나쁜 사람이 된다. 입니다. 의도적으로 편향된, 또는 일방향의 데이타를 입력하면 그 인공지능은 당연히 그렇게 생각하고 그렇게 판단을 할 것입니다. 이렇게 보니 이제는 '인공지능'이 아니라 '인공지능들'이라는 복수가 되어야겠네요. 세상의 모든 일을 아는 전지전능한 하나의 '인공지능'이 아니라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 인간들만큼 다양한 복수의 '인공지능들'이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고를 회피하고 운전자를 보호하는 인공지능도 가능하지만, 반대로 난폭운전만 하는 인공지능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사회 통념적으로 잘 가르친 (성장한) 인공지능도 있을수 있지만, 의도적이든 아니든 편협한 교육을 받아서 오판을 할 수도 있는 가능성도 동시에 존재하게 된다는 것이죠. 모두에게 인공지능은 기회이며 이미 생활에 들어온 동반자 같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만나고 보게 되는 많은 사람들만큼 수많은 인공지능들이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고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처음 만난 사람과 이야기하면서 그 사람의 생각을 알아가는 것처럼, 새로이 태어나는 인공지능들에게도 우리는 시간을 들여 그 생각을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에게 모든 것을 맡겨버리는 사업계획서를 보다가 인공지능이 창업멤버인지 고민이 들어 정리해봅니다. (혼자 생각이니까 그런 의견도 있구나.. 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2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