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조언은 구하되, 의존하지 말 것

2023.02.22 | 조회수 1,358
신광남
(주)LG
아직 10년이 안된 회사 생활이지만, 그 짧은 기간 동안 참 많은 것들이 변한 것 같습니다. 처음 회사를 입사 했을 당시에는 말 그대로 얼어서 뭘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른 채로 꽤나 긴 시간 동안 교육과 OJT라는 명목으로 시간을 보냈었는데, 요즘은 신입/경력 모두 적극적으로 본인의 역할을 찾아가는 것 같습니다. 왜 그 당시 나는 그러지 못했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과연 무엇이 올바른 회사생활의 방향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제 경험에 빗대어 보면, 구시대적인 유물 같은 제도일 수도 있지만 도제식 교육을 통해 업무를 오랜 기간 배웠습니다. 물론 업종이나 직무에 따라 다를 수는 있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지금 시점에서 생각해보면 그 당시 그렇게 배운 경험이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효과(?)를 봤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업무 수행 중 궁금한 점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으려 많은 시간을 활용했고, 충분히 고민한 후에 선배들에게 조언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단순한 질문이 선배와의 논의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자칫 잘못하면 이런 상황에서 조언을 구하려다가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일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처음에는 스스로의 생각을 토대로 질문하겠지만, 그것이 논의로 이어지게 되면 결국 경험 많은 선배들의 의견이 맞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럴 때 여린 마음에 스스로 고민했던 부분에 대해 자책하며, 선배들의 의견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특히, 후배 친구들이 질문을 하면 항상 친구의 생각을 먼저 물어보곤 합니다. 충분히 생각을 들어본 후에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닌, 그렇게 생각하게 된 논리를 들어 본뒤에 제 의견을 이야기 하곤 합니다. 어찌보면 단순한 논의에 그칠 수도 있지만, 앞에서 이야기한 의존에 대한 부작용을 알기에 친구의 생각도 일리가 있으며, 후배 친구에게 스스로 고민했다는 점을 먼저 말해준 뒤에 제 의견을 말해주는 점이 큰 차이인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후배 친구들이 사고하는 연습을 하게 될 것이고, 점차 본인의 색깔을 더욱 확실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오지랖인가요?) 그리고 사실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 후배 친구들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이겠습니까? 저 역시도 가끔 리더분들이 본인 원하는대로 할 거면서 왜 준비를 시키는지 이해 못하고, 그저 시키는대로만 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만, 그럴 때마다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이 안되면 그저 바보가 될 뿐이다라는 소심한 신념 아래 항상 먼저 생각해보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말처럼 쉽진 않습니다 물론 ^^;;) 조언을 구하려다 의존하게 되어버린다는 것은 한 끗 차이인 것 같습니다. 표현이야 물론 의존이라고 했지만, 결국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을 소홀히 하게 되어버린다는 점이 진짜 문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항상 조언을 구하되 의존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나 봅니다.
14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