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프로젝트로 독자 20만 명의 채널을 운영중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아무도 궁금하지 않아하실 것 같아 걱정이지만
금요일 약속도 취소된 김에 제가 동료들과 하는 사이드 프로젝트에 대해 아무거나 질문받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ㅋㅋㅋ
채널명은 비밀이고요, 유튜브는 아니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텀블러에서 총합 20만 정도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작한지는 7년 정도 됐고(저는 6년 전 쯤에 합류했어요) 광고비는 한 번도 쓴 적 없어요.
여기저기서 제휴 협업 제안이 많이 오긴 하는데요, 딱히 돈은 되지 않습니다. 돈보단 재미, 또 제 경력에 도움이 된다는 점, 또 이 채널이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보람 때문에 수년째 해오고 있네요.(얼마 전에는 난생 처음 뉴스 기사에 나오기도 했답니다) 특이한점은 이 채널을 같이 운영하는 멤버들이 많다는 거? 다들 본업이 있는 사람들이고 사이드 프로젝트로 하고 있고. 다들 수익이 목적이라기보단 재미, 보람 때문에 하고 있네요.
사이드 프로젝트를 고민하는 분 많을 거고. 또 해봤는데 지속하기 어렵다는 걸 실감하신 분들도 많을 텐데, 어떻게 계속 이어가고 있는지 노하우라던가 이런 활동이 본업이나 인생에 미치는 영향이라던가 기타 궁금한 점들 댓글로 남겨주세요! 딱히 인사이트 있는 답변은 드리지 못하겠지만, 성심성의껏 남겨볼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