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저는 IT에서 마케팅하다 영업으로 넘어왔습니다. 산업별로 회사별로 상황은 다르지만 개인적으로는 마케팅의 다양한 고객유인 방법들과 툴들을 사용해봐서 영업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영업도 direct sales, channel sales등으로 나뉘기도 하는데 channel sales는 채널파트너들이 활발한 영업을 할 수 있도록 마케팅기법을 제시해 주면서 타겟달성을 위한 노력도 동시에 해야하기 때문에 영업이 적성에 맞지 않는게 아니라면 channel sales직군으로 커리어를 개발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을 단순히 이벤트 매니져로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 요즘은 디지털마케팅을 많이 하기 때문에 salesforce marketing 솔루션등도 함께 배우면서 커리어를 빌드업하신다면 다양한 산업군에서도 인정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편 세일즈가 고객접대하면서 물건/서비스를 파는 일로 치부되었다면 요즘은 해당 제품/기술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갖고 있는 분들이 고객에게 구매시 확신을 주기 때문에 고객과의 기술적인 접근하는데 노력을 쌓아오셨고 통상의 접대성 활동을 넘어 설득과 논리싸움 그리고 협상하는데 재미를 느끼시는 분이라면 영업으로 경력을 쌓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direct sales는 매입규모가 큰 고객을 담당하는 전략영업, 특정산업군 혹은 일정규모의 기업군을 담당하는 것으로도 나뉘는데 전략영업은 해당고객을 오랫동안 내부이해관계자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영업을 하는 거고, 산업군 등의 다수의 고객군 중심으로 영업한다면 마케팅 기법을 사용할 줄 안다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라 처하신 상황과 맞지 않을 수 있겠지만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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