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업무실수는 신입사원의 특권이다.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떠세요?)

2022.11.19 | 조회수 13,356
Ja Ryong Koo
POSCO-MEXICO
[신입사원의 업무 실수는 조직의 책임이다.] 회사에서 신입사원이 업무를 하다가 실수해서 프로젝트 진행에 지장을 초래했다고 하면 깨지는 건 선배사원이다. ‘이 사람아, 쟤가 뭘 알아. 이제 막 들어왔는데 뭘 알아. 당신이 봐줬어야지.’ 이 정도면 부드럽게 깨지는 거다. 옆에 서 있는 신입사원은 몸 둘 바를 모를 것이다. '실수는 내가 했는데, 선배 사원이 깨지고 있다.' 만약 신입사원이 이런 마음이라면, 그 신입사원은 싹수가 보인다고 해야 한다. 착하면서 일도 잘할 것이다. 언젠가 월의 마지막 주 즈음에 한 팀장이 나의 사무실에 들어왔다.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직원이 실수를 해서 숫자를 잘 못 기입해서 월 목표 달성이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판매목표 달성에 집착하다시피 한 우리 마케팅 부서에서 목표 미 달성이 있을 수는 없었다. 우선은 실수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서 매니저에게 신입사원과 같이 들어오라 일러두고, 당 월의 목표와 실적에 대한 숫자를 다시 확인하였다. 이후 매니저와 신입사원이 들어왔고, 신입사원은 얼굴이 일그러져 있었다. 나는 좋은 리더(???)이다. 자화자찬이다. ^^ 각설하고 나는 신입사원에게 말하였다. '업무 실수는 신입사원만의 특권이니, 그렇게 기운 빠질 거 없다. 신입사원의 업무 실수는 조직의 책임이다.'라는 말을 먼저 해주고, 실수의 내용과 이를 만회할 방안을 협의하였다. 당월에 우리는 판매 목표를 달성하였다. ['그러면서 배우는 거야.' 뭘 그러면서 배운다는 건가?]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가장 많은 실수는 전화받는 것이다. 통상 회의를 하거나 타 부서 미팅 참석 등으로 선배사원들은 자리를 비우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신입사원이 전화를 받게 되는데, 보통의 경우라면 과장 선임이나 부장급의 전화는 '난데, 팀장 어디 갔어? 오면 0000 하라 해.'라는 전화 내용이 많다. 이 경우 신입사원은 그 '난데'의 '나'가 누군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가 누군지도 모르는데 '0000'는 더더욱 모른다. 그렇다 보니 전달이 늦어지거나 잘 못된 내용이 전달되고, 이후 줄줄이 깨지는 상황이 발생한다. 아마도 선배 사원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러면서 배우는 거야.' 뭘 그러면서 배운다는 건가? 그런 거 까지 배워야 하는가? '나 000 부장인데, 신입사원인가 보네. 할 만해? 너희 팀장은 어디 갔나? 오면 내가 메일 하나 보냈으니 확인해 달라 전해주고. 수고해.' 정도라면 어디가 덧나는가? 깨지면서 부딪치면서 배우고 익히는 시대는 지금의 직장인들이 좀 깨버리자.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잘 가르쳐 주고, 도닥거려 주고, 의견 내게 해 주고 등등 좋은 것으로 대해 주는 것이 좋다. 그래야 창의력도 나온다. 그래야 실수도 최소화된다. 그래야 선배사원도 편해진다. 나는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가장 먼저 보는 것이 태도이다. 예의이다. 사람에 대한 예의가 갖춰진 사람이 업무를 못할 리가 없다. 당당함이란 것이 건방에서 나오진 않지 않은가? 신입사원은 실수할 수 있다. 갓 나온 아기가 세월이 지나서 걷기를 시작하게 되면 얼마간은 넘어져야 걷는다. 업무 측면에서만 보면 신입사원은 몇 번은 넘어질 수 있다. 그러니 실수했다고 주눅 들 필요는 없다. 물론 죄송하고, 다시는 그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노력은 필요하다. ** 위 글의 내용은 개인적 경험에 의거한 개인 의견입니다. 모든 상황들이 그렇듯이 경우의 수는 무수히 많습니다. ^^ **
48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16
요새도 개인자리 전화기 있고 한가요? 핸드폰으로 연락하고 하지 않나요?
뾰롱뾰롱
2022.11.20
BEST저희는 있습니다. 제 주변 직장인들도 대부분 개인 직통전화 있구요.
9

리멤버 회원이 되면 16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