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 클라이언트 회사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서 언급해 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클라이언트 회사에서 PO 한명을 해고했는데, 그 해고 사유에 대해서 공유하기 위해서입니다.
해당 PO는 프로덕트 팀에서 실적으로 마이크로 매니징을 하는 케이스로 경영진은 파악하고 있었던 듯 합니다.
그러나, 실상을 마이크로 매니징이 아닌 가스라이팅을 지속적으로 해왔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퇴사하는 직원이 해당 내용으로 고용노동부 진정을 넣어서 근로감독관이 나와서 해당 프로덕트 팀 면담 결과로 나왔습니다.)
해당 부분으로 징계 절차를 진행했고, 해고를 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마이크로 매니징과 가스라이팅의 극명한 차이는 아래 2가지 정도일 것입니다.
1. 마이크로 매니징은 업무를 매우 자세하게 설명하고 거기에 따라서 필요한 업무를 체계를 갖춰서 지시하고, 해당 일정을 명확하게 만드는 것이지만,
가스라이팅은 내용은 많지만, 업무 체계를 갖추지 않은 상태로 지시자 본인 개인 의사 대로 지시하고, 해당 일정을 모두 본인 주관대로 관철되도록 다른 직원들에게 업무를 몰아 붙이는 것은 가스라이팅입니다.
2. 각각 담당 업무가 다르며, 사람이 다른데 모든 상황을 일반화해서 디자이너는, 개발자는 인프라는 이러면서 당연히 알아야 하거나 할 수 있거나 자신이 생각하는 일정 안에 끝내야 하거나 하는 내용을 공공연히 이야기해서, 그걸 수행 못하면 능력이 없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가스라이팅입니다.
마이크로 매니징은 같이 일하는 동료들의 능력을 자세히 파악하고, 프로덕트 완성을 위해서 필요한 능력 요구치를 설정하고 동료들이 그걸 달성함으로써 프로덕트 완성에 기여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2가지의 간극에 대해서 이해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회사 내에 이런 직원이 없는 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클라이언트 회사는 고용노동부 조사를 받고 이번 일이 해당 회사에 처음 있는 일이라서 해당 직원에 대해서 주의 조치를 내리고, 사내 의무 교육 등의 행정 절차로 끝났다는 것은 다행인 일이지만, 일이 커지면 형사 사건이 된다고 합니다.)
마이크로 매니징을 위장한 가스라이팅을 하지는 않는 지 스스로 생각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가스라이팅을 마이크로 매니징으로 착각하는 일이 없기를...
2022.10.30 | 조회수 2,830
엔지니어링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정확한 표현이 맞겠죠.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아닌 직장내 괴롭힘이겠죠. 솔직히 가스라이팅이라는 표현이 어느 순간 갑자기 등장해 여기 저기 붙이는 건 불편해서. 그냥 직장내 괴롭힘으로 정정했으면 합이다. 노동청 감사관이 심리학자는 아니잖아요
마이크로매니징과 강압이나 감정을 다치게 하는 표현과 지시의 차이는 어렵죠. 특히 PO 처럼 프로젝트를 책임지는 입장에서는. 사람을 일로 대해야 하는데 감정이 들어간 문제인거죠.
엔지니어링
작성자
BEST어떤 사전을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가스라이팅은 모든 관계에서 존재합니다.
그리고 제가 변경해서 쓴 게 아니라, 해당 근로감독관이 심리상담사 의견 빌어서 쓴 내용입니다.
가스라이팅은 연예인 사건 때문에 나온 단어도 아닙니다. 제대로 모를 때는 검색이라도 해 보시면 이런 불필요한 언급이 없어지지 않을까요?
2022.10.30
7
리멤버 회원이 되면 21개의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했었음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2020.07.01
154
김커리어
@멘션된 회사에서 재직 중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020.07.0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