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와 프로젝트 기획자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는 이것입니다. 어디서부터 기획을 시작할지, 단계별로 어떻게 키워나가야 할지 잘 모르겠는 것.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의 시나리오에는 도입-전개-결말에 걸친 기승전결이 있죠. 먼저 시작할 때 세계관과 인물을 보여줍니다. 몰입력 있게 끌고 나가는 시나리오는 성공하는 콘텐츠의 밑거름이 됩니다.
마케팅 캠페인에도 시나리오가 필요합니다. 시작 부분에 세계관을 보여주고, 타깃 그룹을 여기에 참여시킵니다. 어떤 변화를 만들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준비 없이 메시지를 꺼내거나, 관람객을 참여시키지 못하면 단단한 캠페인이 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시나리오 기획법을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지가 하나로 연결된다.'
시나리오 기획법의 시작은, 8초 안에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훅의 기술입니다.
다음은 시나리오나 세계관을 한 줄로 정의하고 이야기의 핵심을 전하는 로그라인이 필요하지요.
또 콘텐츠의 시나리오에 도입-전개-결말에 걸친 기승전결이 존재하는 것처럼, 마케팅 캠페인도 먼저 세계관을 보여주고 참여를 일으키며, 또 변화를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쉽게 말해 어떤 프로젝트를 기획하거나 설계할 때 실제 참여자의 관점에서 시나리오를 써내려가 듯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이를 어떻게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을까요? 다음 시나리오 기획의 활용법 6단계 과정을 담아두셨다가 기획하실 때 적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시나리오를 쓰듯 접근한다.
👉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보다 생생하게 만들어낼 수 있다.
2) 시나리오에 주제 의식을 담는다.
👉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문제의식을 정의한다.
3) 시나리오에서 인물을 그려낸다.
👉 프로젝트의 핵심 타깃을 세세하게 담아본다.
4) 시나리오에 소재를 담는다.
👉 프로젝트에 활용할 키워드를 발견한다.
5) 시나리오에서 로그라인을 그린다.
👉 프로젝트의 핵심을 담는 한 줄 전략과 컨셉을 정리한다.
6) 시나리오의 기승전결을 그린다.
👉 프로젝트의 도입 - 전개 - 결말을 단계별로 구성한다.
*자세한 내용은 사례와 함께 퍼블리 원문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본 링크로 로긴하면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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