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슬기로운 이직활동] Chapter 5-2. 면접~ 지금 이 순간~바로 여기(면접에서 뭘해야하나?)

2022.10.22 | 조회수 2,205
김현녕
(주)GS글로벌
안녕하세요. 10년차 김과장 '김현녕' 입니다. 벌써 '슬기로운 이직활동' 시리즈를 시작한지 1개월이 넘었습니다. 부족한 글이나마 다른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면접에 대한 두번째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말씀 드리고자 하는 부분은 '면접'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몇 번의 면접에 면접관으로 참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럴 때 마다, 가장 답답한 면접자 분들은 본인이 지금 면접장에 왜 왔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분들 입니다. '면접을 왜 보는 것이고, 특히 면접자 입장에서 면접의 중요성은 어떤 부분일까요?' 여러 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가끔 이런 생각이 날 때가 있습니다. 경력기술서 및 자기소개서 등의 지원서류는 물건을 홍보하는 '홍보전단', 그리고 면접은 해당 물건이 비교 시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시연장' 그리고.....지원자는 채용기업이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면접장에서 지원자가 해야할 가장 중요한 일은 '자기 홍보', 바꾸어서 말하면 '왜 기업에서 본인을 채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끊임없는 설명'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종 지원서류는 '홍보물' 이었고, 해당 단계에서는 구매를 고려해 볼 수 있다는 구매 검토 집단에 들어갔으므로 면접으로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는 왜 내가 경쟁력이 있는지,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인지, 그래서 내가 지원기업에 입사를 하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을 어필하여 최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게 바로 면접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Tip 1. 모든 면접 질문의 답변은 자기 홍보(및 자랑)로 연결되어야 한다. - 단순한 사실관계만 확인하기에는 오히려 지원서류가 간결하고 객관적인 부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 면접을 진행하는 이유는 서류에 나열되어 있는 사실관계를 넘어 왜 우리가 지원자를 채용해야하는지 확신을 얻기 위한 자리입니다. 따라서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은 자연스레 자기 홍보로 연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Tip 2. '마지막으로 질문할 부분이 있거나?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이 있으신가요?'라는 마지막 질문을 잘 활용하기. - 대부분의 면접에서 마지막 질문은 위와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 때가 가장 자연스레 지원자 본인을 어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 '기업이 생각하고 있는 미래 전략은 무엇인가요?', '기업이 제공해 줄 수 있는 복지는 어떤 것이 있나요?' 등 단순히 기업에 대해 관심이 있고, 궁금해 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한 질문을 준비하셨다면 과감히 폐기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사실 입사하고 나서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다 알 수 있는 내용을 굳이 그 소중한 기회를 사용하면서 물어볼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본인의 역량(또는 상황)을 현재 기업의 상황과 연결하여 어떤 점에서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 및 계획 등을 어필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니면, 현재까지 담당 직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셨던 역량을 질문하고 그 답변에 맞추어 본인은 해당 역량에 강점이 있다고 마지막 어필을 하고 마무리를 하는 것은 어떠실까요?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꼭~ 면접에 가실 때는 해당 자리는 본인의 경쟁력과 역량을 어필하고 그래서 나를 채용하도록 만드는 자리라는 것을 명심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25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2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