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해외자회사가 많은 곳에 다니시는 분들께 질문드립니다.

2022.10.20 | 조회수 767
뚜쉬따쉬
먼저 질문 요지부터 적자면 다른 회사들은 해외법인 재무제표 취합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다니는 곳은 해외자회사/손회사가 많습니다. 다 합치면 해외법인이 20여개가 넘고, 각종 대륙에 다 진출해 있고요. 모든 자회사/손회사가 다 해외에 있습니다. 회계팀 파트가 크게 둘로 나뉘어 있어서, 한 곳은 국내사업장 마감을 다른 한 쪽은 해외법인 마감을 담당하는데 최근 해외마감 쪽으로 팀 이동을 했습니다. 월 단위로 마감을 하고 손익보고도 월마다 하기 때문에 현지 주재원이 월마감을 하고 재무제표를 보내주면 저희 팀원들은 한국 기준에 맞춰 회계계정을 재분류 하고 환율 환산하여 원화 재무제표를 만든 뒤 전체 법인을 취합해 보고가 올라갑니다. 해외법인이 많다보니 대륙별 또는 사업부별로 나누어 각자 자기 담당 법인의 원화 재무제표를 만들고요. (중국 담당, 중동 담당 이런 식..) 모든 작업은 엑셀로 이루어지고, 법인마다 엑셀 파일이 있으니 매월 20여개.. 1년이 되면 20x12=240여개가 만들어지네요. 파일개수가 많아지다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과거 파일들의 용량이나 저장관리 문제도 생기고요. 담당자별 성향에 따른 파일 차이(수식,포맷 불일치)도 있어서 나중에 다시 보면 작년 파일이나 재작년 파일이 잘못된걸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도 있고요. (연누계인데 1~4월까지만 SUM 수식을 걸었다든가..) 지금의 이런 방식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 해외법인들의 재무제표 환산 및 취합 프로세스 자체를 바꿔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잡히네요.. 해외자회사/손회사가 많은 곳에 다니시는 재무 직원 여러분들은 어떻게 업무를 하고 계시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뭔가 다른 사례들을 보면 참고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다른 회사들도 다 저희랑 비슷하게 그냥 엑셀로 일일히 관리하는건지.. 아니면 뭔가 전문적인 프로그램이나 툴이 있으신지..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참고로 제가 다니는 곳은 지분법 계산은 하지만 연결재무제표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최상위 지배회사가 연결재무제표를 만들고 있고 본사가 비상장사여서요.
5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7
똑띠기뚜띠
억대 연봉
2022.10.21
BEST경험상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한 얘기지만 모든 해외 자회사들이 본사 GAAP에 맞춰 월결산 보고를 하도록 만드셔야 합니다. 최소한, 본사 표준 CoA로 보고하게는 해야 합니다. 써주신 것으로 추정컨데, ERP가 Global로 통합되어 있지 않으신 듯 한데, 그렇다 하더라도, CoA나 Item Code 등 재무기준정보는 통합해 놓고, 그 기준정보에 따라 보고를 받으시는 것부터 빨리 정착시키셔야 합니다. 물론 엑셀보다야 ERP가 백만배 낫지만, 우선 기준정보 통합하고 기준정보에 따른 보고만 정착되어도 한결 수월하실 겁니다.(수정됨)
4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