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질문 요지부터 적자면
다른 회사들은 해외법인 재무제표 취합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다니는 곳은 해외자회사/손회사가 많습니다.
다 합치면 해외법인이 20여개가 넘고, 각종 대륙에 다 진출해 있고요.
모든 자회사/손회사가 다 해외에 있습니다.
회계팀 파트가 크게 둘로 나뉘어 있어서, 한 곳은 국내사업장 마감을
다른 한 쪽은 해외법인 마감을 담당하는데
최근 해외마감 쪽으로 팀 이동을 했습니다.
월 단위로 마감을 하고 손익보고도 월마다 하기 때문에
현지 주재원이 월마감을 하고 재무제표를 보내주면
저희 팀원들은 한국 기준에 맞춰 회계계정을 재분류 하고
환율 환산하여 원화 재무제표를 만든 뒤 전체 법인을 취합해 보고가 올라갑니다.
해외법인이 많다보니 대륙별 또는 사업부별로 나누어 각자
자기 담당 법인의 원화 재무제표를 만들고요.
(중국 담당, 중동 담당 이런 식..)
모든 작업은 엑셀로 이루어지고, 법인마다 엑셀 파일이 있으니
매월 20여개.. 1년이 되면 20x12=240여개가 만들어지네요.
파일개수가 많아지다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과거 파일들의 용량이나 저장관리 문제도 생기고요.
담당자별 성향에 따른 파일 차이(수식,포맷 불일치)도 있어서 나중에 다시 보면
작년 파일이나 재작년 파일이 잘못된걸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도 있고요.
(연누계인데 1~4월까지만 SUM 수식을 걸었다든가..)
지금의 이런 방식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
해외법인들의 재무제표 환산 및 취합 프로세스 자체를
바꿔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안잡히네요..
해외자회사/손회사가 많은 곳에 다니시는 재무 직원 여러분들은
어떻게 업무를 하고 계시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뭔가 다른 사례들을 보면
참고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다른 회사들도 다 저희랑 비슷하게 그냥 엑셀로 일일히 관리하는건지..
아니면 뭔가 전문적인 프로그램이나 툴이 있으신지..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참고로 제가 다니는 곳은 지분법 계산은 하지만 연결재무제표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최상위 지배회사가 연결재무제표를 만들고 있고 본사가 비상장사여서요.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