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데이터 센터 화재의 원인은? 열관리!

2022.10.18 | 조회수 610
움직이는모든것
은 따봉
롯데 아울렛 화재가 잊혀지기도 전에 SK데이터센터가 화재로 통신 장애가 일어났습니다. 이상황을 두고서 삼성은 2014년의 대처를 자랑하고 있더군요. 그런데 삼성은 물론이고 쿠팡도 그렇고 물류센터 및 설비가 장치되는 곳들이 간과하는 있는 것들이 명확 합니다. 또 이것은 전기자동차도 그러합니다. 명확히 예견된 상황 입니다. 한국이 가장 약한 부분이 바로 “냉동공조” 입니다. 일명 통밥으로 지속하고 있는 분야 이지요. 전문 업체도 전문가도 없는 분야이며 자동화가 미비하여 가장 발전 가능성이 높기도 합니다. 어느 데이터센터도 특유의 냄새가 납니다. “먼지냄새” 모든 장비는 발열을 합니다. 데이터가 쌓이는 만큼 먼지도 쌓입니다. 그런데 청소를 안 합니다. 전문적인 청소가 필수 이지만 어디도 안합니다. 공기가 있는 곳 이라면 먼지도 있고 전력 관련된 곳에는 음이온의 기전력 때문에 더 많은 먼지를 끌어들입니다. 바로 공조의 중요성이 강조 되어야 하는데 룸 공간에 대한 공조는 일부 큰 공간에는 하지만 서버 자체의 공조는 간과 하지요. 서버의 위치 부터 배열과 공기의 흐름을 시뮬레이션 하여 흐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흐름은 냉각을 기반으로 영하의 공기가 유입되어 서늘한 공기가 시스템화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해외 데이터센터 및 물류센터에서는 “칠러”에 과감한 투자를 합니다. (화재시 소화액 효과도 있음) 특히 미국은 서버 보다도 칠러에 더 많은 투자를 합니다. (냉각수 분야도 깊이가 있고~) 전기차는 물론이고 내연기관 자동차도 튜닝의 시작이 “냉각” 입니다. 튜닝을 한다고 하면 라이에이터의 냉각수 용량부터 최우선으로 고려 합니다. “열관리”를 해야 하는 것이지요. (심지어 배선의 배열과 흐름도 관리 함) 소프트웨어 인력을 양성함에 있어서 공조되어야 하는 것이 냉동공조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야이며 서버 구축 비용 만큼 칠러 구축도 감안해야 하는 겁니다. S/W 를 위해서라도 동시에 H/W 가 함께 고려되며 성장해야 하는 것 입니다. 결국 머리 만 큰 외계인 형상이 된 것이죠. 적정한 형태를 이뤄야 하는 겁니다. 용량에 따른 표면적이 적당해야 하는 것이죠. 혹시 데이터센터를 고려한다면 시설을 봐야 합니다. 방문 했을 때, 으슥할 정도와 양팔을 펼치고 걸을 만큼의 충분한 공간의 시설은 확인하십시오. // 개인적으로 한 시단위계열 업체의 서버를 개발해주면서 일부러 바디를 금속으로 하여 바디 전체가 발열을 하며 두께의 변화로 열이 방출되도록 하였지만 의뢰 업체 에서는 전혀 모르는 상황을 겪으면서 몸이 뇌를 지탱하는 구조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됨. 인간도 알고보면 열관리 시스템의 총체// 다음블로그 폐지 수일 수 벌어진 화재. 수백만명의 수십년간의 정보를 삭제한 책임으로 이렇게 되는 것이다.
첨부 이미지
9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8

리멤버 회원이 되면 모든 댓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김커뮤니티
2020.07.01
BEST회사에서 풀지 못한 고민, 여기서 회사에서 업무를 하다가 풀지 못한 실무적인 어려움, 사업적인 도움이 필요한 적이 있으셨나요? <리멤버 커뮤니티>는 회원님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과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회원 가입 하고 보다 쉽게 같은 일 하는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154
김커리어
2020.07.01
BEST리멤버 회원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리멤버 커리어를 소개합니다. 당장 이직 생각이 없어도, 좋은 커리어 제안은 받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리멤버 커리어>는 리멤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회원님들을 위한 경력 관리 서비스 입니다. 능력있는 경력직 분들이 <리멤버 커리어>에 간단한 프로필만 등록해두면, 좋은 커리어 제안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1분의 투자로 프로필을 등록해두기만 하면, 기업인사팀이나 헤드헌터가 회원님께 꼭 맞는 제안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지금 바로 <리멤버 커리어>에 프로필을 등록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나보세요!
21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