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멤버 앱을 설치하고 오늘 가장 인기있는 글을 받아보세요
오늘 가장 인기있는 회사생활 소식을 받아보는 방법!

장난치고 싶어 만든 회사, 먹히는 비즈니스가 되다

2022.10.17 | 조회수 2,248
김종원
타임앤코
심리를 이용하고 고정관념을 꺠라 미스치프가 하는 비즈니스 프로젝트들은 다소 파격적이긴 하지만 남들이 하지 않는 시도 자체가 따로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마케팅이 되는 그런 현상을 만들어냅니다. 현업에 꼭 적용할 필욘 없지만 아 이렇게 해도 큰 반향을 만들 수 있구나! 하는 작은 자신감이 생깁니다. 여러분도 지금 하는 일에서 남들이 반대하는 쪽으로 한 번 가보세요 거기에 새로운 길이 있을지 모릅니다 ^^ Chapter 1. 자동차 한 대에 천개의 키, 공유경제를 뒤집은 발상 미스치프의 가장 최근 프로젝트, ‘키포올Key4All’ 이야기부터 해볼까요. 모두를 위한 열쇠라니, 뭘 의미하는 걸까요? 자동차 키예요. 차는 한 대인데 똑같은 키가 무려 1000개! 1개당 20달러면 살 수 있어요. 키에 반응하는 차량을 발견하면, 그 차를 운전할 수 있죠. 차량 모델은 비밀. 힌트는 두 가지예요. 클래식한 차종이고요. 터보 기능이 있어서 운전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차는 어떻게 찾느냐고요? 미스치프가 운영하는 핫라인, +13375394255으로 전화하면 돼요. 차량 위치와 속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알려줘요. 만약 차량이 주변에 있다면, 손에 쥔 키의 LED 색상이 변해요. 우와, 게임 같아요! 모험심을 자극해요. 키는 출시하자마자 매진됐어요. 지금 이 순간에도 차는 어디론가 이동하고 있겠죠? 혹은 어딘가 덩그러니 세워져 있을 수도 있어요. 차를 찾아내기만 하면 운전은 자유! 그렇다고 방심하면 안 돼요. 이 차의 주인은, 당신 말고도 999명이 더 있어요. 공유 자동차인 셈이죠.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차, 과연 영원할까요? 미스치프의 이번 프로젝트가 의미하는 바였어요. 공유경제에 던지는 물음표랄까요. 공공자원은 개인의 사리사욕으로 빠르게 파멸된다는 것, 미스치프가 내세운 전제였습니다. 과연 이 차량은 어떤 운명을 맞이하게 될까요? -- Chapter 2. 분노를 모아 변화를 이끌던 개구쟁이 미스치프는 2주에 한번씩, 온라인에 기발한 한정판 제품을 기습 출시해요. 모든 물건은 재발매하지 않아요. 소량만 출시하고 끝나죠. 사람들은 이런 미스치프를 인터넷 세계의 뱅크시Banksy*라고 불러요. 이 기묘한 집단을 만든 건, 가브리엘 웨일리Gabriel Whaley예요. 웨일리는 군인이었던 미국인 아버지와, 호랑이 같은 한국인 엄마 사이에서 태어났죠. 결코 평범하지 않았어요. 이런 일화도 있대요.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했는데, 기숙사에서 종종 소지품 검사를 했어요. 모두가 잔뜩 긴장했죠. 먼지라도 쌓여있으면, 팔굽혀펴기를 1000번씩 해야 했거든요. 웨일리는 아랑곳하지 않아요. 『공산주의 선언』과 같은 책을 일부러 꺼내둬요. 검사관이 알아차릴지, 모르고 지나갈지 시험한 거죠. 웨일리는 얼마 안 가 육군사관학교를 그만뒀어요. 대학에서 철학과 코딩을 배우다 뉴욕으로 넘어가죠. 그 사이 몇 가지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언론의 주목을 끌었어요. 가장 화제였던 건, 레스토랑 팁을 대신 계산해 주는 앱이었어요. 이게 왜 이슈였나고요? 마지막에 서버의 성별을 묻는 질문이 나오거든요. 여성을 선택하면 팁을 22% 공제해 줬어요. 여성 서버가 팁을 덜 받는 거죠. 듣기만 해도 화가 나죠? 딱 웨일리가 원한 반응이었어요. 직장에서 평균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22% 급여를 더 적게 받는다는 통계를 착안했어요. 앱이 팁 계산을 마치면, 마지막에 백악관 페이지로 넘어가요. 남녀임금 불평등에 대한 청원을 넣을 수 있도록 한 거예요. “모두를 극도로 화나게 만들어야 해요. 그럼 그 분노는 변화를 만드는 방향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_가브리엘 웨일리, 2015년 Observer 인터뷰에서 . . 더 흥미진진하고 파격적인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누구나 무료로 읽어볼 수 있습니다.
첨부 이미지
9
닉네임으로 등록
등록
전체 댓글 0
등록순최신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대표전화 : 02-556-4202
06235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5층
(역삼동, 포스코타워 역삼) (대표자:최재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81111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2016-서울강남-03104호
|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서울강남 제2019-11호
| 유료직업소개사업 신고번호: 2020-3220237-14-5-00003
Copyright 2019. Drama & Company All rights reserved.